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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괴물 미사일' 아버지의 건배사] [北은 계속 미사일 쏘는데.. ] ....

뚝섬 2024. 10. 24. 09:57

[韓 '괴물 미사일' 아버지의 건배사 ]

[北은 계속 미사일 쏘는데 시대착오 親日 논쟁 계속할 건가]

[지금 “친일 국방” 논란이나 벌일 때인가]

[北미사일 해킹으로 막는다... ‘발사의 왼편’ 능가할 ‘소프트 킬’]

 

 

 

韓 '괴물 미사일' 아버지의 건배사

 

[양상훈 칼럼]

세계 무기 역사에 전무후무할 현무5
이제 안전한 北 지하 없어 '공포의 균형' 통한 평화 가능
석유 없으니 원전 만들고 핵 없으니 현무5 만든 엔지니어들 존경합니다

 

국군의날에 처음 공개된 현무5는 ‘괴물 미사일’로 불린다. 과장이 아니다. 크기가 지금 미국 주력 미니트맨 ICBM과 러시아 ICBM과 같다. 탄두 무게는 세계 미사일 역사에 전무후무할 8~9t이다. 미·중·러 재래식 미사일 탄두의 10~15배 이상이다. 미국 전문가는 이런 거대한 미사일이 핵이 아니라 재래식 탄두를 단 것은 효과와 비용 모두 비합리적이라고 했다. 그가 간과한 것이 있다. 현무5는 김정은에게는 핵 이상의 위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현무5에 대한 김정은과 김여정의 발작적 반응은 그들이 느낀 공포를 여실히 보여준다. 북이 핵을 쏘거나 쏘려고 하는데도 미국 핵우산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한국이 김정은이 언제 어디에 어떤 형태로 있든 그 한 명만은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고 김정은도 이를 인정할 수밖에 없으면 남북 간 공포의 균형은 이뤄진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확실한 평화 보장책은 공포의 균형이었다. 김정은은 한국민 5100만명에게 공포를 줘야 하지만 우리는 김 한 명에게만 공포를 주면 된다. 그런 점에서 현무5는 우리가 처음으로 갖는 ‘전략 무기’다. 이제 북한 땅 밑에서 안전한 자는 한 명도 없다.

 

현무5의 어마어마한 모습을 보고 대체 누가 상식을 완전히 뛰어넘는 이런 발상을 했는지 궁금했다. 결국 그를 만났지만 국가 신변 보호를 받고 있는 그의 이름을 밝힐 수 없다.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평생을 한국 미사일 발전에 바친 사람이었다. 그는 “2016년 북한이 핵실험을 두 번이나 했다. 그런데 우리는 북을 압도할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그때도 미국이 B-1 폭격기를 보내 시위 비행을 했는데 이게 우리 안보에 무슨 소용인지 개탄스러웠다. 토요일에 고민에 싸여 혼자 연구소를 걷는데 불현듯 고위력 미사일 생각이 떠올랐다. 김정은 지하 벙커를 확실하게 파괴할 수 있으면 핵이나 마찬가지 아니냐는 생각이었다. 다음 날 담당 연구원들이 모였다.”

 

고위력 미사일은 8~9t 탄두를 달고 무서운 속도로 내려 꽂히며 땅속으로 파고들어가 폭발한다. 그 위력(E)은 1/2 M(탄두 무게)xV²(속도의 제곱)이다. 탄두 무게가 비정상적으로 크고 속도는 음속의 몇 배에 달하니 지하에서 폭발하면 작은 지진을 일으켜 지하 벙커를 그대로 무너뜨린다. 이미 한국 미사일의 유도 기술은 목표 지점의 정중앙을 관통할 정도였다. 탄두부 특수 금속, 고도의 기계·전자 지능 신관 기술도 갖고 있었다. 거대 탄두의 초고속 비행을 안정화 시킬 기술이 관건이었다.

 

그는 “비행 시뮬레이션부터 문제가 발생했다. 막상 만들고 보니 너무 커서 이게 우주로 올라갈까 의심이 될 정도였다. 첫 시험 발사를 했는데 신기하게도 잘 올라가 성공하나 싶더니 갑자기 미사일과 교신이 끊어졌다. 연구원들이 달라붙어 모든 경우를 다 점검했지만 원인을 알 수 없었다. 실패가 계속됐다. 절망했다”고 했다. 하지만 절박한 사람들이 간절하게 구하니 길이 열렸다. 첫 아이디어 뒤 6년 만에 마침내 한국 괴물 미사일이 등장했다.

 

현무5는 쏴야만 하는 상황이 되면 수 발이 동시에 발사돼 한 지점에 연속으로 떨어진다. 지하에서 막고 피할 방법이 없다. 지하가 아니라 지상에서 20발 정도를 동시에 폭발시키면 그 피해 반경은 재래식 무기 차원을 완전히 넘어선다. 평양 지휘부가 모여 사는 지역 전체가 사라진다. 필자의 예측이지만 앞으로 현무 6, 7, 8이 계속 나올 것이다. 현무5 몇 배 위력의 미사일이 나온다는 의미다. 그는 “고위력 미사일을 충분히 배치하면 한국 대통령도 핵 가방은 아니지만 ‘전략 가방’을 가질 수 있다. 우리 대통령이 결정적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이것이 공포의 균형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2차 대전은 전쟁을 끝내야겠다고 생각한 과학자들이 끝냈다. 그게 핵을 만든 미국의 맨해튼 계획이다. 우리는 우리 식의 맨해튼 계획이 있어야 하고 과학자들이 애국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그에 따르면 한국의 미사일 기술은 놀라운 단계에 와 있다. 마음만 먹으면 지구 반대편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다. 다른 전문가는 남중국해와 인도양에 떠 있는 항공모함을 일격에 격침할 탄도미사일도 개발할 능력이 있다고 했다. 미·중·러와 큰 차이가 없으며 더 앞선 부분도 있다고 했다.

 

그는 국방 관련 행사 오찬에서 예정에 없이 건배사 주문을 받았다고 한다. 그의 건배사는 ‘나라, 사랑하세’ 였다. 평소 좋아하는 애국가 4절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충성을 다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에서 따온 것이었다. 그의 식지 않는 열정을 보며 지금의 한국을 만든 엔지니어들을 새삼 존경하게 된다. 우리는 석유가 없지만 엔지니어들은 E=MC²(핵 분열 에너지)으로 원자력 전기를 만들었다. 엔지니어들은 이제 E=1/2 MV²(고위력 미사일)으로 한반도 평화를 지켜가고 있다.

 

그는 “남북 과학자들이 마지막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지금 ADD의 숙제는 미사일이 아니라 감사원 감사와 조사, 수사다. 전임 소장 한 사람은 산업안전보건법으로, 또 다른 전 소장은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재판받고 있다. 변호사비도 부담이라고 한다. 이건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정말 이건 아닌 것 같다.

 

-양상훈 주필, 조선일보(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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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은 계속 미사일 쏘는데 시대착오 親日 논쟁 계속할 건가

 

북한이 9일 새벽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한 9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뉴시스

 

북한이 9일 새벽 탄도미사일을 2발 또 쐈다. 올해 23번째인데 최근 보름 새 7차례가 집중됐다. 심야에 쏜 건 올 들어 처음이다. 며칠 전엔 폭격기와 전투기 12대를 동원해 이례적으로 공중 위협 시위도 벌였다. 도발 빈도와 양상 모두 심상치 않다. 북은 이미 핵 선제공격을 법제화하고 7차 핵실험 준비도 마쳤다. 국제사회 분위기도 예전 같지 않다. 유엔 안보리는 중·러의 반대로 북한 미사일 발사에 규탄 성명조차 못 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핵을 쓰겠다고 협박하면서 김정은에게도 도발 명분을 주고 있다.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필요하다면 어떤 일이라도 해야 상황이다. 독자적 보유가 어려운 상황에서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은 한미일 3 공조 강화가 사실상 유일하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한미 동맹은 물론 한미일 3자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런 마당에 우리 정치권은 시대착오적 친일 논쟁에 빠져 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가 극단적 친일 행위라고 것을 시작으로 연일 한미일 합동 훈련을 비판하고 있다. 원내대표는 “자위대의 한반도 개입을 허용할 것이냐”고 하고 대변인은 “안보 태세를 강화할 길이 일본과 손잡는 방법밖에 없느냐”고 한다. 국민의힘은 “죽창가의 변주곡” “이 대표의 ‘불법 리스크’를 감추기 위한 물타기”라고 맞섰다. 민주당이 문제 삼은 한미일 합동 ()잠수함 훈련은 문재인 정권 때인 2017 10 한미일 국방 장관 합의에 따라 실시했다. 훈련 장소도 독도보다 일본 본토에 가깝다.

 

민주당도 이런 사실을 모를 리 없다. 알면서도 당리당략을 위해 친일 몰이 한다. 문재인 정부는 5년 내내 정권 운영 도구로 이를 활용했다. 한일 위안부 합의를 사실상 파기하고, 한일 관계 개선을 말하면 친일파라고 비난했다. 조국 사태에 국민이 분노하자 난데없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를 선언했다. 민주당 출신 교육감들은 ‘수학여행’ 같은 일상 용어는 물론, 동·서·남·북이 들어가 있는 교명(校名), 향나무 교목(校木)까지 일제 잔재라며 없애려 했다. 민주당은 2019년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보고서까지 만들었다.

 

우리 안보가 전적으로 기대고 있는 한미 연합 체제의 버팀목은 일본이라는 후방 기지다. 6·25가 터졌을 때 일본에 주둔해 있던 미군이 신속하게 투입돼 북한군의 진격을 저지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한반도 유사시 주일 미군이 개입할 것이란 사실이 억지력으로 작용한다. 이런 한미일 3각 체제에 균열이 생기는 것은 김정은만 좋아할 일이다. 우리 정치권은 언제까지 시대착오적 친일 논쟁으로 우리의 핵심 안보 기반을 흔들 생각인가.

 

-조선일보(22-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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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친일 국방” 논란이나 벌일 때인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근 한미일 군사훈련에 대해 “친일 국방” 운운한 것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죽창가의 변주곡이자 반미투쟁으로 가는 전주곡” “안보 자해 행태이자 자폭성 궤변” 등 비판을 쏟아냈다. 앞서 이 대표는 “일본을 끌어들여 군사훈련을 하면 일본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인정하는 것”이라며 ‘극단적 친일’ ‘극단적 친일 국방’이라고 했다.

우선 이 대표의 “친일 국방” 논리 자체를 납득하기 어렵다. 한반도 유사시를 대비한 한미일 군사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문재인 정부 때도 미사일 경보 훈련 등 공개·비공개 훈련이 수차례 진행됐다. 북한은 특히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능력을 고도화해 왔다. 이번에 대잠수함 훈련이 5년여 만에 다시 실시된 이유다. 일본에 7개 유엔사 후방 기지(주일 미군기지)를 운용하고 있는 미국 측에 “국내 여론이 우려되니 일본은 빼고 우리끼리 하자”고 했어야 했나.

한미일 훈련에 독도 이슈를 끌어들인 것도 적절치 않다. 이 대표는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 등을 언급하며 “왜 합동훈련을 독도 근처에서 하느냐. 그것이 바로 굴욕 외교다”고 했다. 합참에 따르면 합동훈련이 실시된 곳은 독도에서 185km, 일본 본토에서 120km 떨어진 지점이라고 한다. 일본과의 군사 협력은 예민한 국민 정서와 맞물려 있는 건 사실이다. 그럴수록 안보 문제는 냉철하게 국익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표현 자체도 조심할 필요가 있다.

 

북한은 오늘(10일) 노동당 창건 77주년을 앞두고 어제 새벽 단거리 탄도미사일 두 발을 또 발사했다. 보름 사이 7번째 도발이다. 며칠 전엔 우리 군 특별감시선 안쪽으로 무력시위 비행도 벌였다. 유엔은 7차 핵실험 준비가 최종 단계에 도달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정치권은 고조되는 한반도 안보위기에 어떻게 대처할지, 미국 일본과는 어떻게 공조 태세를 구축할지 등 경각심을 갖고 머리를 맞대야 한다. 친일이네, 반미네 하며 내부 다툼을 벌일 때가 아니다.

 

-동아일보(22-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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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미사일 해킹으로 막는다... ‘발사의 왼편’ 능가할 ‘소프트 킬’

 

[유용원의 군사세계]

킬체인·미사일 방어·대량 응징 보복이란 기존 ‘3 체계
전자파·해킹으로 북핵·미사일 무력화하는소프트 더해야
민간 역량 활용 사이버전자전 강화 위해선 대통령실이 나서야

 

지난 2016~2017년 북한은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집중적으로 시험발사했지만 8차례 중 무려 7차례나 실패했다. 웬만하면 성공해온 북한 미사일 개발사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매우 이례적인 사건이었다. 당시 무수단 미사일은 발사 직후 또는 직전 폭발하는 다양한 실패를 경험했다. 유례 없는 실패 행진에 의문이 증폭됐는데 그 의문이 2017년 뉴욕타임스 보도를 통해 어느 정도 풀렸다.

 

2017 3 뉴욕타임스는 미국이발사의 왼편(Left of Launch)’이라 불리는 사이버 교란 작전을 통해 미사일의 잇따른 실패를 초래했다 보도했다. 모든 미사일은 발사 때 ‘준비→발사→상승→하강’의 단계를 거친다. 발사 단계보다 왼쪽에 있는 준비 단계에서 사이버 공격으로 시스템을 교란한다는 의미에서 이런 명칭이 붙었다. ‘발사의 왼편’ 프로그램은 2013년 2월 북한의 핵실험 위력에 놀란 미 국방부가 개발을 시작했고, 오바마 행정부가 이듬해 북 미사일을 무력화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 작전 개념을 택했다. ‘발사의 왼편작전 이후 3년간 북한 미사일(무수단) 실패율은 88% 달한 것으로 분석됐다. 

 

‘발사의 왼편’ 전략은 지난해 다시 주목을 받았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전·현직 미 정부 및 군 고위 관계자들이 잇따라 그 효용성과 중요성을 언급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해 2월 존 하이튼 미 합동참모본부 차장은 “요격에 초점을 맞춘 기존 방어전략은 (사드·패트리엇 등) 요격체계의 수량을 고려할 때 한계가 분명하다”며 “미사일이 발사되기 전에 차단하는발사의 왼편 초점을 종합적인 방어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매우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북한 인터넷망 특성상 사이버전 위주의 ‘발사의 왼편’ 전략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설득력 있게 제기된다. 그래서 나온 것이 사이버전+전자전(電子戰), 사이버전자전 전략이다. 군 정보부대장을 지낸 송운수 예비역 육군소장은 올해 초 박사 학위 논문을 통해 사이버전과 전자전을 통합한 사이버전자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 핵탄두 미사일 발사 통제 등 지휘통제망에 대한 접속은 전자전으로 해 전자파에 사이버 악성코드나 해킹 프로그램을 실어 보내고, 접속 후 효과(무력화)는 사이버전으로 달성해 시너지 효과를 거둔다는 것이다. 물리적으로 때려 부수는하드 ’(hard-kill) 아니라 파괴하지 않고 무력화하는 소프트 ’(soft-kill) 무기인 셈이다.

 

최근 국방부가 주최한 ‘국방혁신 4.0′ 세미나에서도 사이버전자전 등 소프트 킬을 강조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김선호 예비역 중장(전 수방사령관)은 이 세미나에서 기존 3축 체계에 사이버전자전, 심리전 등 정보작전을 수행하는 비물리적 수단을 결합한 ‘신(新) 3축체계’를 제안했다. 3 체계는 선제타격을 포함하는 체인(Kill Chain), 발사된 미사일을 요격하는 KAMD(한국형미사일방어), 북한에 강력한 응징보복을 하는 KMPR(대량응징보복)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 전 사령관은 “기존 3축 체계는 물리적 수단을 활용한 선제타격 시 감수해야 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결심 과정이 지연될 개연성이 있다”며 “하지만 사이버전자전 등은 감수해야 위험이 상대적으로 감소해 신속하고 공세적인 결심을 있다”고 밝혔다.

 

최근 북한의 도발은 유례 없이 공세적인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미 항모 전단이 동해상에 출동해 한미 연합훈련을 하고 있는 중에, 국군의 날 당일에 미사일을 쏜 것은 처음이다. 9일엔 새벽 1시48분에 미사일을 쏘는 등 밤낮, 휴일을 가리지 않고 우리 취약시간대에 미사일 도발을 계속하고 있다. 한반도 긴장 수위가 최고조에 달했던 2017년으로 되돌아간 모습이다.

 

앞으로 시기의 문제일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는 물론 7 핵실험을 가능성도 확실시되고 있다. 정부와 군 당국은 한미동맹을 활용한 확장억제와 한국군 3축 체계 강화를 그 대책으로 되뇌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전술핵 북한의 ·미사일 위협은 지난 수년간 크게 고도화했는데 확장억제와 3 체계만으로 증대된 위협에 제대로 대처할 있을까라며 의구심이 늘고 있는 또한 부인할 없는 현실이다. 북한은 더구나 지난달 핵무기 사용 5대 조건을 명시하며 선제 핵타격을 법제화한 ‘핵무력정책법’까지 발표했다. 그 때문에 기존 한미 대응책을 넘어서는 새로운 차원의 대책이 절실해지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몇몇 전문가들이 주장한 사이버전자전 등 ‘소프트 킬’ 개념을 기존 3축 체계 내(內)가 아니라 별도의 축(軸)으로 추가, 4축 체계 구축을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4 체계는 사이버전자전에 그만큼 비중을 둔다는 의미다. 윤석열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국방혁신 4.0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4축 체계에선 세계 최대 중량 탄두를 장착한 현무-5 ‘괴물미사일’, 북 수뇌부 제거 특수부대(참수작전 부대) 등을 포함하는 KMPR이 4번째 축이 되는데 이는 북 핵도발 시 김정은 정권에게 ‘죽을 사(死)’, 즉 죽음을 선사한다는 중의(重義)적 의미도 있다.

 

4축 체계는 사이버와 AI(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민간 부문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수적이다. 미국이 국력을 집중해 ‘맨해튼 계획’으로 원자폭탄을 개발했듯이 절박감을 갖고 KAIST,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민간 연구소와 대학 등의 연구역량과 인력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이는 국방부 등 군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더 늦기 전에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들이 각별한 관심을 갖고 나서야 할 때다.

 

-유용원 군사전문기자, 조선일보(22-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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