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의 ‘바보인 척한 예지자’ 쇼스타코비치] [영화음악 만든.. ]
[소련의 ‘바보인 척한 예지자’ 쇼스타코비치]
[영화음악을 만든 작곡가들]
[쇼스타코비치-마이클 니먼]
소련의 ‘바보인 척한 예지자’ 쇼스타코비치
[유윤종의 클래식感]
지금은 사라진 소련을 상징했던 작곡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그는 공산당의 억압을 자신의 작품 속에 숨겨둔 교묘한 풍자로 피하며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쌓아 나갔다. 동아일보DB
다가오는 4월, 서울은 소련 작곡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가 설계한 음향으로 뜨거울 것이다. 4월 3일 서울 예술의전당 ‘교향악 축제’에서 여섯 개나 되는 오케스트라가 그의 교향곡 15곡 중 8, 10, 11, 13번 등 네 곡과 협주곡 여섯 곡 중 세 곡을 연주한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은 4, 5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정기연주회 메인 프로그램으로 그의 교향곡 7번 ‘레닌그라드’를 올렸다.
쇼스타코비치는 생전 ‘나는 러시아 음악 역사상 두 번째 유로디비(юродивый)라네’라고 말했다. 유로디비란 바보인 척하는 예지자(叡智者)를 뜻한다. 수도승 또는 광대의 모습을 띠며 풍자를 이용해 권력과 억압을 조롱한다. 쇼스타코비치는 생전 소련의 문화적 역량을 대표하는 예술가로 선전됐고 그의 작품들은 공산권을 넘어 서유럽과 미국에서도 널리 연주됐다. 그런 그가 왜 자신을 ‘풍자 광대’라고 불렀을까.
1936년 1월, 쇼스타코비치의 오페라 ‘므첸스크의 맥베스 부인’을 관람하던 최고 권력자 스탈린이 불쾌한 표정으로 자리를 떴다. 이 작품의 새로운 음악적 문법이 귀에 거슬렸던 데다 여주인공이 시아버지를 독버섯으로 독살한다는 설정도 암살의 공포에 시달리던 스탈린을 자극했을 것이다.
이어 관영 신문 ‘프라브다(프라우다)’에 ‘맥베스 부인’에 대한 혹독한 비판이 실렸다. 제목은 ‘음악이 아니라 황당무계’였다. “이 오페라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어긋나며 지극히 부르주아적이고 천박하기 이를 데 없다.” 1933∼1938년은 스탈린의 대숙청이 절정에 달했고 수백만 명이 시베리아로 유형을 간 시기였다.
숨죽인 쇼스타코비치는 새로운 교향곡에 착수했다. 곡은 4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완성됐고 1937년 11월 레닌그라드 필하모니 교향악단이 초연했다. 연주가 끝나자 교향곡 자체 길이에 가까운 40여 분의 갈채가 쏟아졌다. 관영 비평가들은 이 곡에서 쇼스타코비치가 ‘개인주의적 혼돈과 형식주의 실험으로부터 자기를 구했다’고 썼다. 소련은 이 작품에 스탈린상과 레닌상을 부여했고 새 교향곡은 3년 내 소련 전역에서 연주됐다.
권력과 비평가들을 만족시킨 것은 4악장의 뜨겁고 장려한 피날레였다. 이 부분은 사회주의의 최종 승리를 상징하는 것으로 비쳤다. 그러나 쇼스타코비치 사후 그의 지인이었던 음악학자 솔로몬 볼코프가 서방으로 나와 쓴 책 ‘증언’(1979년)은 다른 얘기를 담고 있다. 볼코프는 쇼스타코비치가 이 피날레에 대해 “군중이 몽둥이로 맞고 부들부들 떨며 시키는 대로 ‘우리의 임무는 기뻐하는 것이다’라고 중얼거리며 행진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유로디비’로서 쇼스타코비치의 풍자와 아슬아슬한 줄타기는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소련이 승전한 1945년, 소련 당국은 영웅적이고 축제 같은 교향곡을 기대했지만, 그는 우스꽝스러운 행진곡으로 시작하는 교향곡 9번을 발표했다. 교향곡 13번 ‘바비야르’(1961년)는 외면상 나치의 유대인 학살을 규탄하는 내용이었지만 실제는 소련 체제 내부에도 유대인 차별이 상존함을 고발하며 ‘빅엿’을 먹인 것이었다.
그가 자신을 두 번째 유로디비로 여겼다면 첫 번째는 누구였을까. 제정 러시아에서 ‘벼룩의 노래’를 쓴 작곡가 모데스트 무소륵스키(1839∼1881)였다. 노래 가사는 이렇다. “왕이 벼룩과 함께 살고 있었다. 왕자보다 더 귀여워했다. 재봉사를 시켜 벼룩의 비단 외투를 만들게 했다. 벼룩은 훈장을 달고 부하들을 데리고 다닌다. 왕비와 시녀를 가리지 않고 문다. 가렵고 따가워도 손대지 못한다. 하하하.”
스탈린으로부터 그의 목숨을 구한 교향곡 5번에서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가곡 ‘부활’을 인용한다. 푸시킨의 시에 의한 가사는 이렇다. “천재가 그린 그림 위를/야만적인 화가가 게으른 붓으로 칠하고/하찮은 그림으로 덮어버린다/시간이 지나면서 덧칠은 떨어져 나가고/천재의 창조물이 예전 그대로 아름답게 모습을 드러낸다.”
소련의 영광은 사라졌고 ‘바보인 척한 예지자’ 쇼스타코비치의 명예는 살아남았다. ‘가장 잔인한 달’ 4월에 잔인했던 그와 소련의 진실을 그의 뜨거운 음악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동아일보(24-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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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을 만든 작곡가들
'로마의 휴일' '미녀와 야수' 속 음악, 클래식 작곡가가 맡아
영화감독 장 콕토 영향 받은 오리크
'노틀담의 꼽추' '굿바이 어게인' 등 영화사에 기억될 걸작서 음악 담당
교향곡으로 유명한 쇼스타코비치, 26편의 영화 속 음악 작업
관현악곡 '왈츠2'는 여러 영화에 삽입
올 들어 우리를 가장 기쁘게 한 소식은 뭐니 뭐니해도 미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기생충'이 작품상·감독상·각본상·국제극영화상 등 4관왕에 오르는 놀라운 성과를 거둔 것이었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의 다른 분야만큼 음악상도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올해 음악상은 영화 '조커'의 음악을 만든 아이슬란드 출신 여성 작곡가 휠뒤르 그뷔드나도티르(37)가 받았습니다. 그뷔드나도티르는 클라리넷 연주자인 아버지와 오페라 가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첼로를 공부한 후, 작곡과 재즈 연주를 익혔습니다.
20세기 클래식 작곡가 중에는 그뷔드나도티르처럼 영화 음악을 넘나들며 뛰어난 성과를 남긴 이가 여럿 있습니다. 과거 작곡가들이 오페라와 연극 음악을 만들었듯, 이들은 영화 속에서 자신의 재능을 표현하는 데 거침이 없었죠.
윌리엄 와일러 감독의 1953년 영화 '로마의 휴일'. 당대 최고의 배우였던 오드리 헵번(왼쪽)과 그레고리 펙이 주연을 맡아 엄청난 흥행을 거뒀습니다. 클래식 작곡가 그룹 '프랑스 6인' 출신 조르주 오리크가 이 영화의 음악을 담당했어요. /IMDB
◇역사극과 어울린 프로코피예프의 음악
20세기 러시아의 대표 작곡가였던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1891~1953)는 영화음악에도 관심을 기울여 여덟 편의 영화에서 음악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몽타주 기법의 선구자로 알려진 전설의 명감독 세르게이 예이젠시테인(1898~1948)과 했던 작업들로 많이 알려졌죠. 13세기, 농민군을 조직해 몽골인과 게르만족의 침입을 막아낸 러시아의 영웅 알렉산드르 넵스키의 실화를 다룬 '알렉산드르 넵스키'(1938), 16세기 후반 폭정을 펼쳤던 이반 4세의 이야기 '폭군 이반'(1944) 등에서 프로코피예프는 러시아 민요에 토대를 둔 장엄하면서도 극적인 음악을 만들어 영상과 어울리게 했습니다. '알렉산드르 넵스키'와 그의 첫 영화음악 작품인 '키제 중위'(1933) 등은 음악 자체로도 인기가 많아 따로 모음곡을 만들기도 했는데요, 지금도 클래식 음악회에서 자주 연주됩니다.
◇26편 영화 속 음악 맡은 쇼스타코비치
역시 러시아 작곡가인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는 교향곡 15곡과 현악 4중주 등의 클래식을 작곡한 것으로 주로 알려졌지만, 무려 26편이나 되는 영화에서 음악을 담당했어요. 쇼스타코비치는 셰익스피어의 원작을 토대로 러시아에서 제작한 영화 '햄릿'(1964) '리어왕'(1971) 등에 음악을 붙였는데요, 이들과 함께 1955년 제작된 '등에(The Gadfly)'라는 영화음악도 유명합니다. 등에는 소나 말에게 기생하며 괴롭히는 곤충인데,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에 대항하는 이탈리아의 혁명가를 빗댄 것입니다. 이 영화에 삽입된 '로망스'는 부드럽고 달콤한 선율로 음반이나 콘서트에서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조르주 오리크,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쇼스타코비치는 진지하고 난해한 음악을 쓰는 걸로 알려졌지만, 사실 듣기 쉬운 음악도 많이 썼어요. 그 대표적 작품이 '버라이어티 오케스트라를 위한 모음곡'입니다. 이 작품 속 곡들은 왈츠, 행진곡, 폴카 등 서유럽에서 즐기는 춤곡들의 이름을 사용해 듣기 쉽게 만들었죠. 그중 특히 인기 있는 '왈츠 2'는 영화를 위해 쓰인 작품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영화 '텔 미 섬딩', '번지 점프를 하다', 미국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등에 삽입돼 알려지면서 가장 대중적인 클래식 음악이 됐습니다.
◇'로마의 휴일'의 작곡가 오리크
클래식 음악에서 영화음악으로 활동 분야를 바꿔 크게 성공을 거둔 작곡가도 있습니다. 프랑스 작곡가 조르주 오리크(1899~1983)는 프랑시스 풀랑크, 다리우스 미요 등이 속해 있던 '프랑스 6인(Les Six)' 그룹 중의 한 명이었습니다. '프랑스 6인'은 파리에서 활동하던 6명의 클래식 작곡가를 가리키는데, 괴짜 작곡가 에릭 사티를 정신적인 스승으로 모시고 '가장 순수한 프랑스 음악'을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죠. 피아노 음악을 중심으로 아름다운 살롱 풍의 음악을 만든 풀랑크와 달리 오리크는 30대 초반부터 영화음악에 주력했습니다. 오리크에게 많은 영향을 준 인물로 영화 감독 장 콕토(1889~1963)를 들 수 있는데요, 두 사람이 함께 작업한 영화 중 대표작은 지금까지도 계속 리메이크되는 걸작 '미녀와 야수'(1946)입니다.
오리크는 콕토의 작품 외에도 오드리 헵번과 그레고리 펙 주연의 '로마의 휴일'(1953), 앤서니 퀸 주연의 '노틀담의 꼽추'(1956), 프랑수아즈 사강의 소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를 원작으로 한 '굿바이 어게인'(1961) 등 영화사에 길이 남을 걸작에서 음악을 담당했어요. 오리크는 특유의 변화무쌍한 색채감과 서정적인 멜로디로 약 40년간 35편이 넘는 영화음악을 남기며 클래식 팬들뿐만 아니라 영화 팬들에게도 잊을 수 없는 이름이 됐습니다.
['조스' '해리포터' 음악 만든 거장 존 윌리엄스도 클래식 공부했죠]
이번 아카데미 음악상 후보 중에도 클래식과 영화음악에 모두 정통한 인물이 있었습니다. 이미 음악상을 5차례나 받은 작곡가 존 윌리엄스(88)였습니다. 아버지가 미국 뉴욕의 재즈 드러머인 윌리엄스는 줄리아드 음악학교에서 로지나 레빈 교수에게 피아노를 배웠습니다. 레빈 교수는 1회 차이콥스키 콩쿠르 우승자인 밴 클라이번의 스승으로도 유명합니다.
윌리엄스는 195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영화음악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조스' 'E.T.' '쉰들러 리스트' '쥬라기 공원' 등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과의 작업이 유명하죠. 하지만 그 외에도 '수퍼맨' '나 홀로 집에' '해리포터' 등 전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영화의 음악을 만들었어요. 스스로 차이콥스키, 바그너,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는 그는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도 일했었죠. 작년 3월 구스타보 두다멜이 지휘하는 LA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그의 작품으로 내한 콘서트를 가져 뜨거운 반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김주영 피아니스트/기획·구성=양승주 기자, 조선일보(20-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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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배 속에서 들은 교향곡
지난주 독일 드레스덴에서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15번을 연주했다. 드레스덴시(市)는 '문화궁전'이라 불리는 건물을 몇 년에 걸쳐 겉만 남기고 다 뜯어고쳤다. 다목적홀이 있던 공간엔 새로 음악 전용 홀을 만들었다. 개관한 지 몇 주밖에 안 돼 무대 뒤 휴게실에는 설계 도면이 아직 펼쳐져 있었다.
지휘자 블라디미르 유로프스키는 '문화궁전'의 역사와 그날 연주한 곡에서 특별한 의미를 찾았다. "이 곡이 모스크바에서 초연될 때 저는 태어나지 않았지만 그 자리에 있었죠. 임신한 어머니가 쇼스타코비치 바로 옆에 앉아 있었거든요. 그러니까 저도 뭔가를 배 속에서 들었을 겁니다."
이 곡은 1974년 러시아 밖에서는 처음으로 드레스덴 문화궁전에서 연주되었다. 전설적 지휘자 키릴 콘드라신의 지휘로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오케스트라가 연주했다고 한다. 이제 우리가 2017년에 같은 장소에서 같은 곡을, 그 곡의 초연 자리에 있었던 지휘자와 연주했다. 나이 지긋한 청중 중에는 오래전 그날을 떠올린 사람도 더러 있을 것이다. 바닥의 나무 냄새가 채 가시지 않은 무대에서 쇼스타코비치의 마지막 교향곡을 연주하며 작곡가의 삶을 생각했다.
그는 평생 러시아에서 살았고, 내가 태어나기 전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음악은 지금 여기에 있다. 악보가 남아 있어서만은 아니다. 콘드라신 외에도 그를 잘 알았던 지휘자들과 15번 교향곡을 초연한 모스크바 방송 교향악단을 비롯한 교향악단들이 그의 음악을 되풀이해서 연주했고, 녹음을 남겼으며, 다음 세대 음악가들에게 전해주었다. 쿠르트 마주어가 7번 교향곡을 연습하던 중에 자신이 쇼스타코비치를 어떻게 만났는지, 또 그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얘기해 주었던 것을 잊을 수 없다.
음악은 이렇게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해지면서 생명을 이어간다. 올해 우리가 초연한 마그누스 린드버그의 첼로 협주곡을 들었던 아이가 30년쯤 후에 그 곡을 지휘한다면? 생각만 해도 뿌듯하다.
-김정민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제2바이올린 부수석, 조선닷컴(17-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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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eart Asks Pleasure First (Michael Ny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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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Collection Waltz #2 (Dmitry Shostakov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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