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캐나다 국경선, 왜 자로 그은 것 같지?] [오대호(미국)]
[美·캐나다 국경선, 왜 자로 그은 것 같지?]
[오대호(미국)]
美·캐나다 국경선, 왜 자로 그은 것 같지?
미국과 캐나다 국경 사이에 위치한 나이아가라 폭포 전경. /나이아가라 공원
영국 찰스 3세 국왕의 27일 ‘왕좌의 연설’은 국경을 맞댄 미국의 최근 압박을 염두에 두고 캐나다의 자주성을 강조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캐나다와 미국 사이엔 세계에서 가장 긴 총 8890㎞의 국경선이 있다. 대부분 구간이 자 대고 그은 듯 일직선인 이 국경선의 형성 과정엔 영국도 깊이 관여돼 있다.
이 국경선은 북위 49도선을 따라 그려졌다. ‘북위 49도’라는 기준은 1818년 캐나다를 지배하던 영국과 이미 독립한 미국이 맺은 영미 협약에서 정해졌다. 북위 49도는 당시 북쪽으로 팽창하던 미국과 남쪽으로 내려오던 영국의 딱 중간쯤 위치였다. 양측은 미네소타 서쪽부터 로키산맥까지의 국경만 일단 직선으로 그었다. 더 서쪽의 현재 미국 워싱턴주 일대 국경은 1848년 오리건 조약을 통해 ‘49도 선’을 연장하기로 했다. 당시 영유권 다툼이 심했던 이 지역을 미국이 갖는 대신, 49도 선을 연장할 경우 남북으로 분할되는 밴쿠버섬은 캐나다 땅으로 인정됐다. 호수와 수로가 많아 직선을 그을 수 없는 동부 5대호 주변은 1783~1842년 네 차례 조약을 통해 국경선을 확정했다.
서경 141도선을 기준으로 하는 알래스카 쪽 국경은 1825년 알래스카를 지배하던 러시아와 영국이 상트페테르부르크 조약에서 정한 것이다. 당시 척박한 환경으로 측량이 어려웠던 탓에 경도를 기준으로 선을 그었다. 1867년에 미국이 알래스카를 매입하면서 이 선은 그대로 미국·캐나다의 국경이 됐다.
미국과 캐나다의 국경 분쟁은 19세기 후반까지 이어졌다. 밴쿠버섬 옆의 산후안 제도가 1872년 미국 땅으로 귀속되면서 지금의 국경선이 최종 확정됐다.
-김휘원 기자, 조선일보(25-05-29)-
______________
오대호(미국)
오대호 지역에는 매우 다양한 산업이 발달되어 있다. 많은 양의 철광석·석탄·곡물·공산품 등이 매년 호수의 항구들 사이에서 이동되거나 세인트로렌스 운하를 통해 해외로 수출된다. 중요한 산업체들로는 일리노이·인디애나·오하이오·온타리오 주 등에 있는 대규모 제철소와 디트로이트 지역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공장이 있다. 오대호는 이러한 공장들과 다른 수많은 산업시설 및 약 240개의 지역도시에 용수를 공급한다. 한때는 상업용 고기잡이가 오대호의 주요산업이었지만, 오염과 다른 요인들로 인해 수익성이 높은 어종이 감소되면서 쇠퇴했다. 그러나 천천히, 그리고 부분적으로 회복되고 있다.
휴양산업 자원으로서 오대호가 지닌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모터보트 타기와 요트 타기가 주요사업으로 개발되었다. 오염문제를 해결하려는 미국과 캐나다 정부당국의 노력은 미시간 호와 이리 호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은송어·북아메리카연어·대서양연어 등의 회유성 물고기를 시범적으로 방류해 좋은 성과를 얻었다. 연어·오대호송어·무지개송어 등과 다른 송어 순종들을 중심으로 대단위 낚시가 발달되었다. 호숫가를 따라 긴 모래사장이 뻗어 있다. 정부는 번창하는 관광산업을 위해 야영지·위락지·공원 등에 필요한 땅을 제공하고 있다. –[위기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