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안 데고 한국 컵라면 먹게 해달라” 푸틴 정적의 청원] ....
[“입 안 데고 한국 컵라면 먹게 해달라” 푸틴 정적의 청원]
[라면 원조국 일본이 베낀 한국 컵라면]
[라면의 추억]
[‘라면왕’ 신춘호]
“입 안 데고 한국 컵라면 먹게 해달라” 푸틴 정적의 청원
러시아에서 가장 악명 높은 감옥은 북극권 시베리아에 있는 제3교도소(IK-3)다. 면회가 어려운 건 물론 편지도 주고받기 힘들 정도로 외진 곳이다. 영구 동토층에 있어 겨울이면 영하 20도 밑으로 내려간다. ‘북극의 늑대’라고 불리는 이 감옥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대 정적인 알렉세이 나발니(47)가 지난해 말 이감됐다. 푸틴이 올 3월 대선을 앞두고 야권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나발니를 시베리아에 고립시킨 것이란 시각이 많다.
▷혹독한 옥중 투쟁 중인 나발니는 최근 제3교도소의 반인권 실태를 법원에 고발하며 한국의 컵라면 ‘도시락’을 언급했다. “판사님도 아십니까. 교도소 매점의 최고 인기 품목은 단연 도시락입니다. 라면에 뜨거운 물을 붓고 7∼10분을 기다려야 아주 맛있게 익는데 식사 시간이 제한돼 뜨거운 채로 빨리 먹느라 혀를 데었습니다. 행복해야 할 시간이 지옥으로 변했습니다.” 교도소 측이 수감자가 따뜻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시간을 아침에 10분, 저녁에 15분으로 제한하고 있어 이를 없애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시베리아 감옥에 갇힌 야권 지도자가 ‘도시락 먹을 자유’를 호소할 정도로 러시아에서 도시락의 인기는 대단하다. 컵라면의 현지 발음은 ‘다쉬락’이다. 우리나라에서 미원이 조미료의 대명사였듯, 러시아에선 도시락이 곧 컵라면이다. 컵라면 시장에서 도시락의 점유율은 62%에 달해 10년간 1위를 지키고 있다. 몇 년 전 초코파이가 러시아의 ‘국민 간식’으로 주목받은 데 이어 도시락이 ‘국민 라면’으로 자리 잡았다. 러시아는 해외 브랜드 중 샤넬, 아디다스, 펩시 등 유명 기업 220여 곳만 저명 상표로 등록해 줄 정도로 까다로운데 도시락은 그 틈을 비집고 저명 상표로도 인정받았다.
▷국토가 광활해 기차가 주요 교통수단인 러시아에선 휴대용 사각 용기에 수프를 담아 기차에 오르는 사람이 많다. 1994년 도시락이 러시아에 수출됐을 때 현지인들은 수프통과 비슷하게 생긴 직사각형 용기에 열광했다. 둥근 사발 모양 용기에 비해 가방에 넣기 편리하고 먹을 때 흔들림도 덜했다. 현지인 입맛에 맞게 국내에 없는 8가지 다양한 맛으로 출시한 전략도 주효했다. 2년 전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후로는 전시 비축용으로 도시락을 사재기하는 러시아인도 많아졌다.
▷러시아 대법원은 식사 시간 제한을 폐지해 달라는 나발니의 청구를 결국 기각했다. 나발니가 러시아인들에게 친근한 ‘도시락’을 언급한 것을 두고 감옥에서도 국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려 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사법부로선 푸틴의 눈엣가시인 나발니의 손을 들어주긴 어려웠을 것이다. 그가 입 델 걱정 없이 도시락을 즐기기 어렵게 돼 유감이지만 북극 교도소마저 녹이는 K푸드의 위력이 확인된 건 반가운 일이다.
-신광영 논설위원, 동아일보(24-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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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원조국 일본이 베낀 한국 컵라면
1972년 일본 나가노현 아사마 산장에서 일본 극좌 적군파 일당이 산장 관리인 부부를 인질로 잡고 경찰과 대치극을 벌였다. TV가 ‘아사마 산장 사건’을 연일 생중계했다. 중무장 특공대원들이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우는 장면이 자주 포착됐다. 인스턴트 라면을 발명한 기업 일본 닛신(日淸)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컵누들’이었다. 비싼 가격 탓에 외면받던 컵라면이 이 사건 이후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다.
▶한국의 라면기업 삼양이 1973년 일본 컵누들을 베껴 ‘컵라면’을 선보였다. 생소하고 값도 비싸 곧 퇴출당했다. 1981년 농심이 국사발 모양 ‘사발면’을 다시 선보였다. 상에 놓고 먹을 수 있는 ‘사발’ 모양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다. 1988년 서울올림픽이 사발면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했다. 카메라가 관중석을 비추면 외국인들이 사발면을 맛있게 먹는 장면이 클로즈업되곤 했다. 세계 각국에서 사발면 주문이 쏟아졌다.
▶한국 컵라면의 진화는 계속됐다. 팔도가 1986년 세계 최초로 사각 컵라면 ‘도시락’을 선보였다. 뜨거운 물을 부을 때 더 안전하고, 휴대도 간편했다. 부산항에 들락거리던 러시아 선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보따리상을 거쳐 러시아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30년간 44억개 이상 팔리며 러시아 ‘국민 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형 컵라면의 원조 격인 농심 ‘육개장 사발면’은 출시 후 41년간 52억개가 판매됐다. 지금도 한 해 2억개 이상 팔린다. 봉지면 매출은 제자리걸음이지만, 컵라면은 매년 20~30%씩 고속 성장하고 있다. 1인 가구 급증과 편의점에서 간단히 한 끼 때우는 10~20대들의 컵라면 사랑 덕이다. 예전엔 봉지면이 먼저 나오고 컵라면이 나중에 출시됐지만 요즘엔 순서가 바뀌어 컵라면을 먼저 출시하는 추세다.
▶2012년 출시된 삼양 ‘불닭복음면’은 외국인들이 한국의 매운 라면에 도전하는 ‘파이어 누들 챌린지’를 세계적 문화 이벤트로 만들었다. 관련 유튜브 영상만 100만개 이상 제작됐다. 불닭볶음면은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같이 소비자들이 기존 제품을 변형해 세상에 없는 제품을 만드는 ‘모디슈머(modify+consumer)’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치즈·짜장·커리·김치·야키소바 불닭볶음면 시리즈로 이어지며 40억개 이상 판매됐다. 라면 원조 일본 닛신이 한국 불닭볶음면을 베낀 ‘야키소바 볶음면’을 내놨다. 포장지에 한글로 ‘볶음면’이라 쓰고, ‘고추장과 치즈의 감칠맛’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K라면의 끊임없는 혁신이 일구어낸 역전극이다.
-김홍수 논설위원, 조선일보(23-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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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의 추억
[한현우의 미세한 풍경]
끅끅 울음 참는 기러기 아빠도 남자 붙잡는 여자도… 그 앞엔 라면
정치 논란, 재벌 이혼 소송에도 등장… 굴곡진 역사처럼 한국다운 맛
‘라면왕'을 추모하며 강고하게 스크럼 짠 면발을 끓는 물에 빠뜨린다
대학 시절 방학 때마다 친구들과 지리산 종주를 했다. 이른 새벽 구례구역에 도착해 역 광장에서 밥을 잔뜩 짓고 라면을 끓여 밥을 말아 먹었다. 남은 밥은 짊어지고 화엄사 옆 돌계단길을 올라 노고단으로 향했다. 점심 때가 되어 출출해지면 라면에 아예 식은 밥을 넣고 함께 끓였다. 국물이 졸아붙어 개죽처럼 돼도 맛있게 먹고 다시 걸었다.
야영장에 도착하면 라면에 김치, 참치 같은 것을 넣고 끓여 저녁을 먹었다. 설거지까지 싹 해놓고 배낭 깊은 곳에서 비장의 술병을 꺼냈다. 캡틴큐였다. 병 뚜껑에 한 잔씩 돌려 마시면서 역시 술은 위스키야, 하고 탄복했다. 누군가 말했다. 이렇게 좋은 술을 안주도 없이 마셔? 그러면 대꾸했다. 라면 끓여.
천왕봉 표지석 뒷면에 ‘한국인의 기상 여기서 발원되다’라고 쓰여있었다. 우리는 “라면에서 발원됐지”라며 킬킬거렸다. 라면은 가볍고 푸짐했기에 배낭에 넣어 갈 식량으로 최적이었다. 밥을 만 매운 국물은 다시 걸을 힘을 주는 휘발유였고 나트륨과 인공조미료는 흘린 땀을 보충하는 영양제였다.
라면을 정색하고 예찬하기는 어렵다. 라면은 그 태생이 대용품이며 밥을 대체할 수는 없다. 별미일 때 환대받지만 주식일 때는 천대받는다. 그러므로 그 치명적 약점은 일관성과 지속가능성이 없는 것이다. 불량식품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건강식품으로 분류될 수도 없다. 대개 라면은 평소 부엌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 유일하게 완성할 수 있는 음식이다. 그 성별은 남자가 압도적으로 많아서, 혼자 사는 남자 또는 여자가 유고(有故) 상태인 남자가 장복(長服)하다가 위장이나 심지어 뇌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
영화 ‘우아한 세계’는 조폭이면서 기러기 아빠인 남자가 주인공이다. 마지막 장면에서 남자는 외국에 있는 가족이 보내온 동영상을 보며 라면을 먹는다. 허허 웃던 얼굴이 착잡해지더니 이내 눈물이 그렁그렁 맺힌다. 남자는 라면 냄비를 냅다 집어던진다. 잠시 후 남자는 끅끅 울음을 참으며 라면 찌꺼기를 치운다. 이 장면에서 나는 남자보다 라면이 더 불쌍했다.
라면 먹을래요? 라고 영화 ‘봄날은 간다’에서 여자가 물었을 때 남자는 그 사랑의 유통기한이 짧음을 감지했어야 했다. 여자는 집 앞까지 데려다 준 남자에게 커피 같은 전형 대신 라면이란 파격을 제안한다. 라면 끓이기도 전에 여자는 남자에게 묻는다. 자고 갈래요? 안치지도 않고 뜸들이지도 않는다. 그냥 붓고 끓인다. 남자는 사랑맛 MSG에 속절없이 빠져든다. 그리고 이내 라면이 눅눅해지자 묻는다.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
라면은 정치적이다. 대통령 부부가 라면 먹는 장면을 사진 찍어 그 소탈함을 선전했던 자들은, 정권 바뀌고 세월호 참사가 나자 체육관에서 쪽잠 자다 컵라면 먹은 장관을 ‘황제 라면’으로 쏘아붙여 쫓아냈다. 그가 카메라 없는 한식당에 가서 든든히 한끼 채웠으면 무탈했을 것이다. 쉽게 말해 그의 죄는 반대 세력의 전유물인 ‘서민 코스프레’를 건드린 것이었다. 평범한 회사원에서 삼성가 사위가 된 사람은 이혼 소송 도중 이렇게 말했었다. “아들은 나와 단 둘이 시간을 보내면서 라면을 처음 먹어봤고 사람들이 얼마나 라면을 좋아하는지 알게 됐다.” 이 부부에게 라면은 부동(不同)과 불화의 상징이었다.
라면은 고향의 맛이라기보다 한국의 맛이다. 한국 음식 귀한 외국에 살거나 여행하다가 라면을 먹을 기회가 생기면 맞아, 이거였어 하는 말이 절로 나온다. TV 채널을 돌리다가 김치 파는 홈쇼핑에서 라면에 김치 얹어 먹는 장면을 볼 때 그 맛이 어떤 것임을 정확히 아는 나는, 김치 대신 라면을 산다.
라면을 요리 반열에 올리긴 옹색하지만 한국 음식 집대성에서 뺄 수는 없다. 일종의 구황(救荒) 식품으로 개발된 한국의 라면은 값싼 대용식에서 별미의 간식이 됐다가 다이어트와 건강의 주적 신세가 됐다. 그러나 라면 한 그릇은 여전히 소시민이 감행할 만한 일탈이며 감당할 수 있는 해악이다.
한국을 세계 1위 라면 소비국으로, 농심을 세계 1위 라면 회사로 키운 ‘라면왕’이 별세했다는 소식을 듣고 굴지의 대기업을 일군 그의 형님보다 라면왕 동생이 전혀 꿀릴 게 없다고 생각했다. 중국의 납면(拉麵)이든 일본의 라멘이든 원조는 중요치 않다. 라면은 격동의 현대사를 거치며 한국인을 입맛으로 통합했다. 라면왕은 보잘 것 없던 즉석 식품에 인생을 바쳐 한국인을 한국인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오늘도 빨간색 강렬한 봉지를 뜯고 강고하게 스크럼 짜고 있는 라면을 끓는 물에 수장(水葬)하며 조의와 감사를 표한다. 잘 먹겠습니다.
-한현우 문화전문기자, 조선일보(21-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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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왕’ 신춘호
스위스 알프스의 융프라우요흐역은 해발고도 3454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다. 이 역은 얼큰한 한국 라면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산악열차 왕복 탑승권을 산 한국인에겐 무료다. 라면 사랑이 유별난 한국인을 염두에 둔 미끼임이 분명한데, 연간 판매량 10만개 중 6만개를 한국인이 먹는다니 효과 만점이다. 몇 해 전부턴 마터호른에서도 한국 라면을 팔고 있다.
▶한국인의 1인당 라면 소비량은 단연 세계 1위다. 세계라면협회가 조사했더니 한국인 한 명이 연간 70개 넘는 라면을 먹는다. 인도네시아가 50개로 2위, 이어 일본·중국·미국 순이다. 끓는 물에 수프만 넣으면 매운 감칠맛의 소고기 육수 맛을 내는 라면은 한국인의 솔 푸드다. 소설가 김훈은 산문집 ‘라면을 끓이며’에서 “배고픈 시절에 나타나” “경이로운 행복감을 싼값으로 대량 공급”했고 “그 맛의 놀라움은 장님의 눈뜸과도 같았고 ‘불의 발견’과 맞먹을 만했다”고 상찬했다.
▶많은 한국인이 라면 맛있게 끓이는 저마다의 비법을 갖고 있다. 김훈은 위의 책에서 물의 양은 550㎖가 아니라 700㎖여야 하고, 면과 분말 수프를 넣은 뒤 4분 30초가 아닌 3분만 끓인다고 썼다. 대파는 10개를 쓰되 밑동만 잘라 세로로 잘게 쪼개 놓았다가 라면이 2분쯤 끓었을 때 넣는다. 압권은 완성 시점인데, 풀어놓은 달걀 투하 후 한 번 젓고 뚜껑을 빨리 닫은 뒤 ’30초쯤' 기다렸다가 먹어야 한다.
▶세계 최초의 인스턴트 라면은 일본 기업 닛신식품이 1958년 선보인 치킨라멘이다. 면을 기름에 튀겨 건조하고 닭뼈 육수로 맛을 냈다.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될 때도 닭국물 육수를 썼지만 입맛에 맞지 않았다. 삼양식품, 농심 등이 연구 끝에 지금처럼 소고기 육수로 맛을 낸 라면을 선보였다. 1991년부터 30년 1위 자리를 지키는 신라면은 국물을 개발할 때 설렁탕집, 냉면집 순례하며 온갖 다진 양념을 연구했다.
▶‘라면왕’ 신춘호 농심 회장이 별세했다. 처음 라면을 끓이는 사람도 맛있게 조리할 수 있게 하겠다며 제품 개발에 온 생애를 바친 ‘라면의 혁신가'였다. 농심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으로 한국인의 혀를 사로잡았다. 유언조차 “최고 품질로 세계 속의 농심으로 키우라”는 업무 지시였다. 1971년부터 세계시장 개척에 나섰고 100여 나라에서 한국식 매운맛의 영토를 넓혀 왔다. 농심 전체 매출의 40%인 1조1000억원이 해외에서 나온다. 국민의 입을 행복하게 하고 국부(國富)에도 기여한 진짜 사업보국이다.
-김태훈 논설위원, 조선일보(21-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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