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까치]
[버드 스트라이크]
[조류 무대책, 콘크리트 둔덕, '설마 病'이 만든 참사]
내 친구 까치
새소리와 함께 여는 아침이 상쾌하다. 사는 곳이 도립공원 산 아래여서 온갖 새들이 날아든다. 조류 가운데 가장 ‘빅마우스’(bigmouth)는 단연 까치다. 몸을 흔들며 울 땐 그야말로 깍깍거리는 소리가 온 동네에 울려 퍼진다.
거실 앞 큰 소나무는 새들에겐 완벽한 쉼터다. 까치 두 마리가 자주 들락거리더니 장송 꼭대기에 둥지를 짓기 시작했다. 지난겨울 폭설에도 나뭇가지를 입에 물고 한 땀 한 땀 쌓아 올리는 모습이 경이로웠다. 머리에 눈을 인 채 강풍 속에서도 둥지를 지키는 까치였다.
5층 아파트 거실에선 같은 눈높이에 있는 까치 둥지가 손에 잡힐 듯 가깝다. 소나무 꼭대기에 앉은 까치를 한참 바라보고 있으면 이 아이가 사람을 ‘의식’한다는 게 느껴진다. 자신의 삶을 방해하는 불청객 ‘인간 동물’로 여기는 것이리라. 잠시 앉아 있다가 귀찮다는 듯 고개를 휙 돌리며 쌀쌀맞게 날아간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까치는 인간 6세 정도의 지능을 갖고 있다. 사람 얼굴을 구별하고 기억한다는 것이다. 아하, 그래서 이 아이가 유리창 너머 주시하는 사람을 성가셔하는구나. 도움이 되기는커녕 까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있는 셈이다. 그 이후론 까치 사생활을 존중해 창가에서 멀리 떨어져 망원 렌즈로 보면서 사진을 찍곤 했다.
우리 전통문화에서 까치는 친숙한 존재다. 오래 길조(吉鳥)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일변했다. 전봇대에 둥지를 짓는 까치 습성 때문에 정전 사고가 잦아 한국전력공사로서는 기피 대상이다. 머리 좋은 까치가 철사까지 물어와 튼튼하게 둥지를 짓는 바람에 합선이 빈발한다.
까치는 과일 농사를 망치는 주범이기도 하다. 하나만 먹으면 좋으련만 튼튼한 부리로 수많은 과일에 입질해 과일 농사를 버려놓는 사례도 있다. 견고하게 막아놓은 비닐하우스에도 교묘하게 침투해 휘젓고 다니는 바람에 농민들에게 시름을 안기는 게 까치라고 한다.
까치가 정전을 초래하고 농사를 망칠 때 우리는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 까치가 참새, 고라니, 멧돼지 등과 함께 ‘유해 야생동물’로 지정된 이유다. 하지만 까치는 원래 마을 주변에서 사람들과 가깝게 살아온 조류였다. 인간이 까치의 영역을 자꾸 침식해 들어가서 문제가 생기는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조류 세계에서 까치의 위세는 대단하다. 자기 영역을 침범한 독수리를 까치 무리가 쫓아내는 믿기 어려운 동영상까지 존재한다. 까치가 작은 뱀을 죽이는 자료 화면도 있다. 까치에겐 ‘마을의 조폭’이라는 별명이 따라다니기도 한다.
실제로 집 뒷산에서 다른 새를 까치가 위협해 쫓아내는 모습을 자주 본다. 까치들끼리 쫓고 쫓기는 영역 다툼도 치열하다. 동네 산책길에서 제일 많이 눈에 띄는 조류도 까치다. 익숙해져서 그러는지 사람을 별로 무서워하지 않는 담대한 새다.
그런데 내 맘대로 소크라테스와 크산티페라고 이름 붙인 거실 앞 소나무의 어른 까치 한 쌍이 어느 날 갑자기 사라졌다. 지난 몇 달 그렇게도 자주 드나들더니 종적이 묘연하다. 궁금하고 걱정도 됐는데 알을 낳고 키우는 데 충분한 시간이 흘렀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며칠 전엔 작은 아기 까치 두 마리가 둥지 근처 가지에 잠시 앉아 있다가 날아갔다. 이 둥지에서 태어나 자란 아이들이 옛집을 영영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들른 것일까. 엄마 아빠 까치는 어디로 간 것일까. 자연의 섭리이지만 빈 둥지를 보는 마음이 허전하다.
우둔한 인간을 ‘새대가리’라고 부르는 건 새에 대한 모독이다. 까치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새는 늘 인간보다 나은 답을 찾는다’는 한 조류학자의 흥미로운 관찰을 되새기게 된다. 오늘 아침에도 까치 둥지는 텅 비어 있다. 내 친구 까치가 돌아오는 날은 언제일까.
-윤평중·한신대 철학과 명예교수, 조선일보(25-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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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드 스트라이크
한전 직원들은 봄마다 전신주 위 까치집을 제거하느라 곤욕을 치른다. 까치는 나뭇가지, 철사, 쇠붙이 등으로 둥지를 짓는데 비가 오면 이들 물질이 전선과 접촉하면서 정전 사고가 발생한다. 정전 사고의 5%가 까치집 때문에 생긴다. 한 팀이 하루 100개 이상 까치집을 제거해도 까치가 같은 곳에 둥지를 또 짓기 때문에 매년 같은 작업을 반복할 수밖에 없다. 까치가 싫어하는 뱀 소리를 내보는 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 보았지만 아직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풍력 발전기도 새와 박쥐가 충돌하는 사고로 골치다.
▶까치집 정도는 피해가 경미하지만 새 떼가 항공기와 충돌하는 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시속 370km로 이륙 중인 항공기에 900g의 새 한 마리가 충돌하면 항공기가 받는 순간 충격은 4.8t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특히 새가 엔진 부분에 빨려 들어가면 엔진 팬 블레이드를 쳐서 깨뜨릴 수 있다. 깨진 블레이드 조각이 다른 부품과 충돌해 불꽃을 일으키면 폭발과 엔진 정지로 이어질 수 있다. 무안공항 참사가 그 경우였던 것 같다.
▶전 세계 항공 당국은 조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항 주변 습지를 메우고 나무를 잘라내는 것은 기본이다. 조류 퇴치팀을 운영하며 공포탄을 발사하거나 경보기를 부착한 차량을 상시 가동하고 새들이 두려워하는 송골매나 독수리 로봇을 날리는 등 온갖 방법을 쓰고 있지만 큰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고궁 건물 처마 밑엔 새들이 드나드는 것을 막는 망을 설치해 놓았다. 인터넷엔 항공기 엔진 입구에도 망을 치는 것이 어떠냐는 질문이 적지 않다. 항공기 제작 업체들이 이미 시도해 보았다. 그러나 비행기가 뜨는 양력을 얻으려면 강력한 흡입력으로 공기를 빨아들여야 한다. 엔진 입구에 망이 있으면 이 흡입력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또 이 망 자체가 엔진 속으로 빨려 들어가면 재앙이기 때문에 진작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1903년 최초 비행한 라이트 형제도 비행 중 새와 충돌했다는 일기가 남아 있다. 새들과 하늘을 공유한 이후 조류 충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에서 매년 1만여 건, 국내에서도 100~200건 나오고 있다. 인명 피해는 말할 것도 없고 조류 충돌로 인한 항공기 손상, 비행 지연과 취소 등 경제적 손실도 매년 2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AI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말하는 시대에도 새 떼와 공존하며 안전을 유지하는 일은 여전히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 있는 것이다.
-김민철 논설위원, 조선일보(2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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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류 무대책, 콘크리트 둔덕, '설마 病'이 만든 참사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항공기 착륙 도중 충돌 사고의 원인으로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에 따른 항공기 엔진 폭발이 지목되는 가운데 29일 오후 무안국제공항 주변으로 철새떼가 날고 있다./뉴시스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역시 ‘설마’ 하는 생각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동체 착륙을 한 사고 여객기는 활주로 끝의 로컬라이저 구조물에 충돌하면서 폭발했다. 로컬라이저는 조종사의 항공기 착륙을 돕는 설비로, 활주로 중심선에 맞추도록 수평 방향 정보를 제공한다. 만약의 경우 비행기가 활주로를 지나쳐도 충격이 없도록 그 경우 부러지도록 설계된다. 하지만 무안공항의 경우 경사진 지형 때문에 로컬라이저가 둔덕 위에 설치돼 있었고 둔덕 자체가 단단한 콘크리트로 보강돼 있었다. 국토교통부는 여수공항이나 포항경주공항 등도 같다며 규정 위반이 아니라고 하지만 전문가들은 활주로 끝에 콘크리트 둔덕을 설치하는 것이 극히 이례적이라고 한다. 미국 등 해외는 말할 것도 없고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공항안전운영기준에도 로컬라이저는 잘 부러지는 구조로 세워야 한다고 되어 있다. ‘설마’ 사고가 나겠느냐는 생각에 이런 구조물을 만든 것이다.
무안공항은 갯벌과 4곳의 철새 서식지 가까운 곳에 건설돼 새 떼 출몰이 잦은데도 조류 예방 시설이 전무하고 전담 인력조차 전국 공항 중 하위권이다. 2022년 조류 관련 영향평가에서 가장 높은 ‘위험수준3′을 받았다. 신속히 추가적 위험 경감 대책을 마련하라는 진단이 나왔지만 제대로 이행한 것이 없다. ‘설마’ 한 것이다.
무안공항은 운항 편수 대비 조류 충돌 발생률이 0.09%로 전국 14개 공항 중 가장 높았다. 조류 충돌이 자주 일어나는 김해공항(0.034%), 김포공항(0.018%), 제주공항(0.013%)보다 월등하게 높다. 그런데도 무안공항의 조류 퇴치 전담 인력은 총 4명으로 전국 14개 지방 공항 가운데 하위권이다. 김포공항(23명), 제주공항(20명), 김해공항(16명)에 비해 현저하게 적다. 사고 당시 야간조 인력 1명과 주간조 인력 1명이 교대 중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조류 사고를 예방할 설비도 전무했다. ‘설마’는 자주 사고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지만 한번 터지면 비극적 참사로 이어진다.
-조선일보(2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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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안공항 착륙 유도 시설, 유사시 뚫고 지나가야 하는데 콘크리트라 참사. 누군가 살려면 뭔가는 부러져야 할 때도.
-팔면봉, 조선일보(2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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