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항공기 수하물]
[제주항공 참사 한 달 만에 에어부산 화재… 비행기 타기 무섭다]
위험한 항공기 수하물
지난 28일 오후 부산 강서구 대저동 김해공항에서 홍콩행 에어부산 항공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당국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뉴스1
1990년대 초만 해도 항공기 수하물 규제는 까다롭지 않았다. 기내 흡연도 자유로웠던 시절이라 휴대용 라이터 반입을 지금처럼 한 개로 제한하는 규정 같은 것도 없었다. 수하물 반입 규제의 주된 목적은 사고 예방과 테러 방지에 있다. 1970년대 일본 적군파와 팔레스타인의 검은9월단은 여객기 납치 테러로 악명 높았다. 무기가 될 수 있는 것들의 기내 반입을 막아야 했다. 우리도 북한의 대한항공 858기 폭파 테러 이후 여행객과 휴대품의 보안 검색을 강화했다.
▶그래도 9·11 테러 이후와 비교하면 관대한 편이었다. 2001년 9·11 이후 특히 미국행 비행기 승객은 사생활 침해 수준의 몸수색을 당했다. 그해 12월 영국 국적의 무슬림 테러리스트가 신발 속에 숨겨 반입한 폭탄을 기내에서 터뜨리려다 미수에 그친 것을 계기로 신발을 벗어 엑스레이 검색대에 올리는 보안 규정이 추가됐다. 2006년 런던 히스로 공항에서 액체 폭탄을 음료수 병에 담아 반입하려던 시도가 적발된 뒤엔 액체류의 기내 반입도 제한됐다. 생수병을 검색대 직전 쓰레기통에 버리는 풍경이 그때 시작됐다.
▶2016년 소말리아 모가디슈 공항을 이륙한 여객기가 폭발해 탑승자 전원이 숨졌다. 조사 결과 노트북 PC 형태의 폭탄이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과 영국은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자국으로 들어오는 항공기에 스마트폰보다 큰 전자제품의 객실 내 반입을 금지하는 수하물 제한 규정을 신설했다. 승객이 과도한 규제에 반발하는 ‘수하물 분노(luggage rage)’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기도 했다.
▶설 연휴 기간 김해공항에서 발생한 여객기 화재가 객실에 반입된 보조 배터리 발화 때문일 수 있다고 한다. 이륙 전에 불이 났기 망정이지 비행 중이었다면 대형 참사로 이어졌을 수도 있었다니 가슴을 쓸어내리게 된다. 보조 배터리에 주로 쓰이는 리튬 이온 전지는 충격을 받으면 화재 위험성이 커서 짐으로 부칠 수 없고 객실 반입만 허용됐다. 불이 나면 즉시 끄기 위한 안전 조치다.
▶그러나 리튬 이온 전지는 발화하면 삽시간에 섭씨 2000도까지 온도가 치솟는 열폭주 현상을 일으킨다. 한번 불이 나면 물을 뿌려도 소화가 안 되는 속수무책 상황에 빠지기 십상이다. 보조 배터리 위험성이 새삼 주목받으면서 배터리를 객실 내 짐칸에 따로 두지 말고 몸에 지니게 하는 등 규정을 더 강화하자는 목소리가 나온다. 안전한 여행을 위해 여행객이 불편을 참는 지혜도 필요하다. 보조 배터리는 집에 놓아두고 여행지에서 사거나 임차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김태훈 논설위원, 조선일보(25-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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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 한 달 만에 에어부산 화재… 비행기 타기 무섭다
28일 밤 김해국제공항에서 이륙 준비 중이던 홍콩행 에어부산 항공기에서 불이 나 승객과 승무원 176명이 전원 비상 탈출하는 아찔한 사고가 있었다. 승객들 머리 위 짐 보관용 선반에서 타닥타닥 소리와 함께 불꽃이 피어올라 선반 틈새로 불똥들이 떨어졌고 순식간에 기내로 연기가 퍼졌다고 한다. 탑승객들이 비상 슬라이드 2곳을 통해 황급히 빠져나오는 과정에서 타박상을 입거나 연기를 마셔 7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
사고 당시 승객들은 출발 시간이 20분 지연돼 기내에서 이륙을 기다리던 중이었다. 화재 후 전원 탈출까지 20분가량 걸렸다고 하는데 비행기가 지상에 있었으니 망정이지 하늘로 뜬 뒤 화재가 감지됐다면 신속한 대피가 어려웠을 것이다. 당시 항공기 양 날개엔 16t의 항공유가 실려 있었고 강한 바람까지 불어 폭발과 함께 불이 크게 번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동체 천장이 다 타버려 시커먼 내부가 드러난 것만 봐도 불길이 얼마나 거셌을지 짐작이 간다. 179명이 희생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불과 한 달 전 일이다. 이번 에어부산 여객기 승객들은 엄청난 공포에 시달리다가 탈출 후에야 가슴을 쓸어내렸을 것이다.
이번 화재는 기내 수화물 보관함에 있던 보조배터리나 전자담배 등 전자기기 과열로 불이 났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지난해 12월에도 에어부산 여객기가 이륙하기 위해 이동하던 중 휴대전화 보조배터리 화재로 출발이 지연된 적이 있다. 다만 전기 합선이나 정비 불량 등 다른 요인으로 발화했을 가능성도 있어 정밀 조사를 통해 규명해야 한다. 일부 승객들이 탈출 안내방송이 없었고 비상구 문을 승객들이 직접 열었다며 항공사 측의 미흡한 대처를 지적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확인도 필요하다.
제주항공 참사의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발생한 이번 사고는 여객기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또다시 증폭시키고 있다. 무서워서 비행기 타겠느냐는 반응이 자연스레 나온다. 이번 사고는 국토교통부가 제주항공 사고를 계기로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여객기 가동률을 낮추고 정비 인력을 늘리는 등 재발 방지책을 밝힌 지 닷새 만에 벌어졌다. 이런 대책들이 하루빨리 실행되지 않으면 그동안 누적되어 온 항공기 안전 부실이 또 어디서 터질지 모른다.
-동아일보(25-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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