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더 맛있는 신라면?]
['봉 감독님' 덕분에 출세한 짜파구리]
[세계에서 가장 핫한 음식으로]
일본에서 더 맛있는 신라면?
일본에 사는 한 유튜버가 “일본에서 파는 신라면이 건더기도 더 푸짐하고 가격도 저렴하다”며 영상을 올려 조회 수가 600만에 달했다. 엔화 가치 하락으로 일본 신라면은 850원, 한국 신라면은 900원인데 파·버섯 같은 건더기는 일본 신라면이 훨씬 크고 푸짐해 비교가 된 것이다.
▶내수용보다 수출용이 좋다는 ‘자국민 푸대접’ 인식은 국내 소비자 사이에 오랫 동안 자리 잡아 왔다. 20년 전 미국 주재원으로 근무했던 지인은 현지에서 현대차를 구입해 귀국 때 운반비까지 들여가며 컨테이너에 싣고 왔다. 그는 “현대차가 수출용 차량에는 훨씬 더 두껍고 튼튼한 강판을 써서 안전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소비자 인식이 워낙 뿌리 깊어 현대차는 생산 공정을 영상으로 공개하면서 수출용과 내수용의 강판 두께를 다르게 만드는 게 얼마나 비효율적인지 해명했는데 오히려 비난 댓글이 줄줄이 달렸다. 미국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파격적 보증 기한 등을 약속하며 공격적 마케팅을 펴는 동안 국내 소비자들은 푸대접받는다고 여겼으니 현대차가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곧이듣지 않은 것이다.
▶급기야 2015년 ‘쏘나타 30주년’ 행사장에서 깜짝 이벤트까지 열었다.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만든 빨간색 쏘나타와 아산 공장에서 만든 내수용 파란색 쏘나타를 마주 보게 한 뒤 시속 56㎞로 충돌시킨 것이다. 실험에 앞선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4%가 국내용과 해외용 쏘나타의 안전성이 다를 것이라고 답했다. 실험 결과, 내수용과 수출용 차의 파손 정도에 차이가 없었다.
▶기업들이 각국 소비자의 취향 따라 나라별로 제품 구성이나 가격을 달리하는 일이 종종 있다. 특파원 시절 프랑스에서 차를 샀는데, 그곳은 수동 기어에 에어컨 없는 승용차가 일반적이었다. 에어컨과 자동 변속기를 장착하고 오토매틱 도어를 다느라 거액을 더 냈다. 분명 ‘오토매틱 도어’라고 했는데 출고한 차를 받고 보니 운전석과 조수석만 자동이고 뒷좌석은 창문도 손잡이 돌려야 열리는 완전 수동식이라 황당했던 경험이 있다.
▶한·일 신라면 비교도 해묵은 얘기다. 농심은 건더기 많은 일본 컵라면들과 경쟁하려고 일본 신라면에는 한국보다 건더기를 3g 늘리고 맛도 덜 맵게 현지화했다고 한다. 소비자가격도 원래 일본이 한국보다 비싼데, 엔화 가치가 떨어지고 일본서 신라면 파는 곳도 많아져 할인 판매 제품이 늘어난 결과 이렇게 역전된 사례가 나온 것이다. 세계 100여 나라에 팔린다는 신라면이 유명세를 치르는 듯싶다.
-강경희 논설위원, 조선일보(24-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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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 감독님' 덕분에 출세한 짜파구리
한우 채끝 넣은 짜파구리, 영화 '기생충' 나와 화제
최근 고급 음식점과 호텔에서 새 메뉴로 등장
짜장면, 임오군란 때 中서 들어와 완벽히 한국화
'조상' 짜장면처럼 짜파구리도 화려한 변신 성공
'기생충 버전 짜파구리'가 마침내 고급 음식점과 호텔에도 등장했다. 짜파구리는 라면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은 음식. 영화 기생충에서 부잣집 여주인 연교(조여정)는 집으로 돌아가면서 가정부 충숙(장혜진)에게 "8분 뒤 도착하니까 짜파구리 좀 해주세요. 냉장고에 한우 채끝살 있을 텐데 그것도 좀 넣으시고"라고 전화한다. 저렴한 인스턴트 라면에 값비싼 한우를 넣어 먹는 이 장면은 빈부 격차를 실감 나게 표현하며 화제가 됐고, 기생충이 아카데미 4개 부문을 석권한 뒤로 짜파구리는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다.
서울 광화문에 있는 한 한우 전문점은 '한우 채끝 짜파구리'를 하루 20그릇만 한 달간 한정 판매하는 행사를 18일 시작했다. 큼직하게 썬 최상급 한우 채끝등심 덩어리를 푸짐하게 올려 영화에 나온 짜파구리를 충실하게 재현했다. 한 그릇에 1만5000원. 아무리 한우를 얹었다지만 그래 봤자 라면인데 이렇게 비싸다니 싶기도 하지만, 식당 주인은 "밑지는 장사"라며 "돈보다 봉준호 감독에 대한 오마주(존경·감사의 표현)로 하는 행사"라고 했다. 이 식당의 한우 채끝 판매가는 1인분(150g)에 4만8500원. 이 채끝이 짜파구리 한 그릇에 60g씩 들어간다. 라면 값 빼고도 고기만 1만9400원어치가 들어가니, 1만5000원에 팔아도 4000원 이상 손해 보는 셈이긴 하다.
여의도 한 호텔은 17만원(세금 별도)부터 시작하는 객실 패키지를 이용하는 투숙객에게 한우 채끝등심에 버금가는 고급 부위인 부챗살을 넣은 짜파구리를 룸 서비스로 제공한다. 호텔 관계자는 "돈보다는 기생충 짜파구리가 워낙 화제다 보니 이를 활용하기 위해 패키지를 개발했다"고 했다.
짜파구리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합쳐 만들지만 기본적으로 짜장 라면이다. 라면 제조사인 농심 홈페이지에 소개된 '공식' 짜파구리 요리법에 따르면 면은 짜파게티와 너구리 것을 모두 넣지만, 분말 수프는 짜파게티는 한 봉지를 다 넣지만 너구리는 3분의 2만 넣는다. 살짝 매운맛이 나는 짜장 라면. 일부 중식당에서 파는 '사천 짜장면'과 비슷하다.
짜파구리를 언제 누가 처음 만들어 먹었는지는 확실치 않다. 2009년 한 네티즌이 농심 홈페이지에 올리면서 처음 화제가 됐다는데, 인터넷에는 1990년대 중후반 군부대에서 개발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공급이 항상 달렸던 짜장 라면의 양을 늘리려고 면발 굵기가 비슷하고 조리 시간(5분)이 같은 너구리를 짜파게티와 함께 끓이면서 탄생했다는 설(說)이다.
이후 소수의 마니아만 먹는 '컬트' 또는 '비주류' 라면이던 짜파구리는 2013년 공중파를 통해서 대중화된다. 2013년 연예인 아빠와 자녀가 함께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한 아동이 짜파구리를 너무나 맛있게 먹는 모습이 화제가 됐다. 최근 기존 제품을 그대로 소비하지 않고 취향대로 고쳐서 즐기는 '모디슈머(modify(수정하다)+consumer(소비자))'가 등장하면서, 짜파구리는 '원조 모디슈머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짜파구리의 현란한 변신은 그의 '조상' 짜장면과 너무나 흡사하다. 짜장면의 원조는 중국 자장몐(炸醬麵:작장면)이다. 138년 전 임오군란(1882년) 때 청나라 군대와 함께 한반도에 들어와 정착한 중국 상인들은 대부분 산둥성 출신이었고, 자장몐은 이들이 즐겨 먹던 산둥 지역 국수다. 국내에서 '춘장'으로 알려진 몐장(麵醬·중국 된장)을 기름에 볶아 오이 같은 채소와 함께 비벼 먹는 소박한 국수 요리였다.
자장몐은 짜고 뻑뻑해서 한국인 입에 맞지 않았다. 1948년 혁명적 변화가 일어났다. 인천 영화식품에서 춘장에 캐러멜을 섞었다. 캐러멜이 더해진 춘장은 단맛이 나면서 훨씬 부드러워졌다. 또한 국물이 없는 원조 자장몐과 달리 물전분(물에 푼 전분가루)을 풀면서 짜장 소스가 걸쭉한 액체로 바뀌었다. 달고 부드럽고 소스가 국물처럼 흥건한 스타일로 변신한 짜장면은 한국인 입에 훨씬 잘 맞았고, 마침내 한국인의 국민 외식 메뉴 자리를 꿰차게 된다. 중국 음식으로 여기는 중국인이 없을 만큼 완벽하게 한국화된 짜장면처럼, 짜파구리도 앞으로 얼마나 대담하게 변화 혹은 발전해 우리 입맛을 사로잡을지 궁금해진다.
-김성윤 음식전문기자, 조선일보(20-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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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파구리, 이젠 세계에서 가장 핫한 음식으로
영화 '기생충'서 등장, 팬들 눈과 식욕 자극해
전세계 11개 언어로 만든 짜파구리 소개 영상 등 K푸드 새 주인공으로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가 전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짜파구리를 맛깔나게 만든 모습/농심 제공
"기생충을 보니 짜파구리가 먹고 싶어!"
지구촌에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 열풍이 불고 있다. 영화 기생충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트로피를 휩쓴 효과다. 영화 기생충에서 주인공 조여정이 맛있게 먹었던 '채끝 짜파구리'가 세계 영화 팬들의 눈과 식욕을 자극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의 세계적인 인기와 함께 짜파구리는 한국의 맛을 세계에 알리는 K푸드 열풍의 새로운 주인공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생충이 상영 중인 영국의 한 영화관에서 관람객들이 너구리 라면을 들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농심 제공
◇세계서 가장 핫한 음식된짜파구리
짜파구리는 2009년 농심이 운영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한 네티즌이 자신만의 이색 레시피로 소개하며 화제가 되기 시작했다. 기생충에서 짜파구리는 서민들이 즐겨 먹는 요리이지만, 한우 채끝살을 넣어 먹는 장면을 통해 빈부격차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요리로 등장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특히 영어 자막에서 한국인에겐 익숙하지만 외국인은 잘 모르는 '짜파구리'라는 단어를 라면(Ramyun)과 우동(Udon)을 더한 'Ram-Don'으로 표현해 참신한 번역의 사례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지난해 기생충이 국내에 처음 개봉했을 때부터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던 짜파구리는 영화가 세계 각 나라에서 개봉할 때마다 현지 요리 사이트와 소셜미디어를 뜨겁게 달구며 화제몰이 중이다. 짜파구리를 먹어본 이들은 "달짝지근하고 맛있어서 단숨에 먹어 치웠다" "소고기를 넣지 않아도 맛있었다" 등의 호평을 쏟아냈다.
영화 기생충이 주인공이 된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 날 전 세계 수많은 네티즌들은 "짜파구리를 먹으며 시상식을 보고 있다" "수상을 축하하는 의미로 짜파구리를 끓여 먹어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미국 뉴욕 맨해튼 중심가에 자리 잡은 미쉐린 1스타 한식 레스토랑 '코트(Cote)'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을 기념해 채끝 짜파구리를 특별 메뉴로 한정 판매했다. 지난 1월 기생충이 개봉한 일본 도쿄에서는 한 카페에서 스테이크를 넣은 짜파구리를 '기생충 세트메뉴'로 선보이기도 했다. 기생충의 수상 소식이 전해진 직후, 국내 한 급식위탁업체는 운영 중인 전국 300여개 회사의 구내식당에서 점심메뉴로 '소고기 짜파구리'를 선보였다. 이로 인해 전국 약 6만명의 회사원들이 점심으로 짜파구리를 즐겼다. 한 대형마트에서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 후 3일간 짜파게티 매출액이 신라면을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신라면은 30년째 국내 라면시장 1위를 지켜온 라면시장 대표 제품으로 짜파게티가 신라면보다 많이 팔린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포스터는 농심이 영국에서 짜파구리를 홍보하기 위해 만들었다/농심 제공
◇농심 "짜파구리 세계에 알린다"
농심은 짜파구리 열풍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시상식 다음날, 농심은 전세계 11개 언어로 짜파구리 조리법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농심 관계자는 "짜파구리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영화에 나온 짜파구리를 정확하고 맛있게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조리법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농심이 제작한 짜파구리 조리법 영상은 농심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되어 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등 11개 언어 자막이 등록되어,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접속하면 자동으로 자막과 함께 영상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농심은 이달부터 상영을 시작한 영국과 재개봉한 베트남의 주요 도시 상영관에서 짜파게티와 너구리 제품을 나눠주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며 짜파구리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세계 각국의 소비자들이 짜파구리에 더 많이 관심을 갖고, 먹어볼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가 K컬처를 통한 K푸드 전파의 새 역사를 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문화 콘텐츠를 통해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는 것은 식품한류의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미 세계 각국의 거래선과 소비자들로부터 짜파구리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석남준 기자, 조선일보(20-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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