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나이’의 퇴장]
[오죽하면 ‘두 형님’에게 열광하랴]
‘사나이’의 퇴장
88올림픽을 앞두고 한 화장품 회사가 만든 남성용 스킨로션의 광고 모델은 차범근이었다. 웃통을 벗어던진 근육질 몸매로 사나이다움을 강조했다. 그런데 10년도 못 갔다. 1990년대 인기를 끈 화장품 브랜드가 선택한 모델은 안정환과 김재원 같은 꽃미남이었다. 안정환은 머리를 곱게 빗어 뒤로 넘겼고 귀고리까지 했다. 2000년 대 들어 ‘남자는 피부다’처럼 여성 느낌의 카피가 등장하더니, 최근엔 색조 화장에 립스틱까지 손에 들고 나온다. 사나이다움의 퇴장이다.
▶사나이는 ‘한창 혈기 왕성한 남자’라는 뜻이다. 그중에서도 용맹한 남자들이 간다는 특전사가 10년 전 군가 ‘검은 베레모’ 후렴에 나오는 ‘아아, 검은 베레, 무적의 사나이’에서 ‘사나이’를 ‘전사들’로 바꿨다. 몇 해 전 입대하는 아들을 배웅하러 논산 훈련소에 갔더니 울려퍼지는 ‘육군가’가 귀에 익지 않았다. 들어보니 ‘화랑의 핏줄 타고 자라난 남아~’에서 ‘남아’가 ‘우리’로 바뀌어 있었다. 여군 비율이 이미 10%에 육박하고, 2027년엔 15%까지 늘게 되는 현실을 가사에 반영했다고 한다. 어쩌면 국군의 대표 군가인 ‘진짜 사나이’도 가사에서 사나이가 빠지게 될 날이 올지 모른다.
▶‘사나이’가 나오는 유명한 광고가 농심 신라면이다. 1986년 제품을 선보이며 매운맛을 강조하기 위해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이라는 카피를 쓴 것이 시초다. 라면왕으로 불리던 신춘호 창업주가 직접 달았다. 광고 모델도 코미디언 구봉서부터 최수종·송강호·송일국·유해진·박지성·하정우 등 대부분 남자였다.
▶38년 동안 쓴 신라면 카피가 이번 주부터 ‘인생을 울리는 신라면’으로 바뀌었다. 2019년 손흥민이 모델로 나왔을 때 ‘세계를 울리는 신라면’을 잠시 쓴 적은 있지만 이번엔 다시 돌아가지 않는다고 한다. ‘여자도 매운맛에 운다’든가 ‘남자는 울면 안 되느냐’는 항변도 있었지만, 근본적으로는 남녀의 성 역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가 광고 카피에 반영된 것이다.
▶한국 남자들은 눈물을 흘리면 안 된다고 배우며 자랐다.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조차 ‘남자가 흘리지 말아야 할 것은 눈물만이 아니다’라는 문구를 봐야 했다. ‘울지 않는 한국 사나이’ 이미지가 매력적이었던 시절도 있었다. 일본에서 일었던 한류 드라마 바람은 약해 빠진 ‘초식남’에 질린 일본 여자들이 씩씩한 한국 사나이에 매료된 덕이 컸다. 어느새 한국 남자들도 초식남이 되어가고 있다. 취업난으로 위축되고 내 집 마련조차 힘든 시대의 부담이 젊은 남성들을 위축시킨 탓 아닐까.
-김태훈 논설위원, 조선일보(24-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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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죽하면 ‘두 형님’에게 열광하랴
위기에 승부수 던진 나훈아·윤석열 권력에 굽히지 않는 배짱·뚝심에
세상 낙 없는 대중들이 열광했다 “이런 형 하나 있으면 좋겠다”
나훈아가 추석 연휴를 평정한 건 무대에서 훌렁훌렁 옷을 벗어제꼈기 때문만은 아니다. 산 권력을 향해 국민 위해 목숨 걸고 꾸짖은 때문만도 아니다. 노련한 전략가에, 대중의 심금을 쥐락펴락하는 데 도가 튼 나훈아 ‘큰 그림’에 시청자들이 맥없이 포획됐다고 보는 쪽이 맞는다.
KBS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쇼의 시작은 위기감이었다. 명분은 코로나 사태로 절망에 빠진 국민을 위로하는 거였지만, 위기에 빠진 건 나훈아도 마찬가지였다. 일체의 방송 출연 없이 1년에 한 번 대형 콘서트로 존재감을 과시해온 그에게 코로나는 뜻밖의 걸림돌이었다. 유례없는 트로트 붐도 나훈아를 압박했다. 지상파까지 트로트 전쟁에 뛰어든 가운데 임영웅, 영탁 등 젊은 스타들이 트로트 시장을 집어삼키는 중이었다. 나훈아 명곡 ‘울긴 왜 울어’를 이찬원 노래로 아는 2030이 얼마나 많던가. 콘크리트 지지층인 6070 여인들마저 장민호, 김호중에 목을 매는 판이었다. 뭣보다 신곡을 띄워야 했다.
“거듭나야 할” KBS로 승부수를 던진 게 드라마가 됐다. 괴력의 카리스마와 퍼포먼스로 ‘원조’의 진가를 보여줬고, 노개런티에 나라 훈장도 거절했다는 나훈아가 거대 방송과 권력을 풍자하며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외치니 전국이 뒤집어졌다. KBS는 제작비 십수 억을 쏟아붓고도 ‘재방송·VOD·중간광고 금지’라는 나훈아 지침을 이행하느라 적자가 났지만, 정작 나훈아는 유튜브를 휩쓴 신곡들로 실익을 챙기는 중이다.
KBS의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에 출연한 가수 나훈아(왼쪽)와 지난 29일 대전지방검찰청을 방문하여 검사들과 기념사진을 찍은 후 밝은 모습을 보인 윤석열검찰총장/KBS 연합뉴스
나훈아가 시들해질 즈음 윤석열이 등판했다. 권력과 여권의 동시다발적 압박에 식물 총장으로 말라비틀어질 순간, 그 또한 승부수를 던졌으니 ‘나훈아 쇼’만큼 진기한 구경거리가 됐다. 하이에나들 우글대는 국감장을 무대로 택한 것이 드라마의 시작이었다. 놀랍게도 대중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는 데는 나훈아 못지않았다. “중상모략이란 단어는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표현”이란 말로 충청도식 결기를 드러내더니, “임기를 다하라는 대통령의 메시지가 있었다”는 한마디로 ‘적진’을 교란시켰다. “그냥 편하게 살지 왜 이렇게까지 (정의롭게) 살아왔는지…”라는 거구 총장의 탄식은 그를 마뜩찮아했던 사람들마저 동요시켰다.
후폭풍이 거셌다. 일찍이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무협지성 어록을 남긴 바 있는 윤석열식 거침없는 언변에, 회사든 나라든 권력의 똘마니들이라면 신물 난 필부필부(匹夫匹婦)들이 열광했다. 대검찰청 앞에 늘어선 화환에 화들짝 놀란 이들이 “윤서방파 두목” “대검 나이트”라며 갖은 심통을 부렸으나, 조폭 나오고 검사 나오는 영화가 1000만 가는 법이다.
나훈아와 윤석열을 알지 못한다. 그들의 본심을 알 리 만무하고, 반짝 인기는 파도와 같아서 대개 허무하게 잦아든다. 다만, 둘의 닮은 점은 보인다. 권력에 굽히는 걸 사나이 최대 굴욕이라 여긴다. 코드도, 좌우도 없다. 나훈아 신곡 중 ‘엄니’는 군부 정권 시절 만든 노래다. 5·18 광주 사태 때 자식 잃은 부모를 위로하기 위해 경상도 출신인 그가 전라도 사투리로 노랫말을 쓰고 불렀다. “엄니 엄니 워째서 울어쌌소, 나 여그 있는디 왜 운당가”로 시작한다. 니 편 내 편 없고 외곬이기는 윤석열도 그렇다. 죄가 있으면 천하의 권세라도 좌우 가리지 않고 칼을 휘둘렀고, 그래서 핍박받는 중이다.
어느 점잖은 교수님은 “오죽하면 신기루 같은 저 사내들에게 열광할까” 혀를 찼지만, 그 답을 폭주하는 댓글 속에서 찾았다. “이런 형 하나 있으면 좋겠다. 직장도, 집도 이 생에선 구할 수 없어 홀로 우는 내게 등이라도 기댈 든든한 형 하나 있으면 좋겠다.”
-김윤덕 문화부장, 조선일보(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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