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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특이점'의 서막… 이제 대학의 항로를 바꿔야 산다] ....

뚝섬 2025. 5. 16. 09:14

['AI 특이점'의 서막… 이제 대학의 항로를 바꿔야 산다]

["이공계 상위권 1000명씩 뽑아 초인재로 길러내자"]

[AI에 100조 투자?… '한국판 수츠케버' 육성이 우선]

[이공계 안 가는 진짜 이유]

 

 

 

'AI 특이점'의 서막… 이제 대학의 항로를 바꿔야 산다

 

[朝鮮칼럼]

대전환을 위한 5 제안이 있다
①개인 성공 넘어 지구 생각해야
②백세 시대, '40+ 세대' 교육 허브
③AI를 도구로 개인별 맞춤화
④텃세 없는 AI와 학제 간 협업
⑤능동학습 끝판왕인 '창업' 도약

방향타 쥐고 있는 대선 후보들
눈앞 계기판 말고 수평선을 보라

 

기술의 진화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인간의 일과 삶, 그리고 존재 자체를 다시 쓰고 있다. 그중에서도 AI의 발전은 단순한 효율성 향상을 넘어 인간 고유의 능력이라 여겨졌던 영역까지 빠르게 침투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최근에 대규모 인력 감축을 본격적으로 단행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말 그대로 AI 때문이다.

 

기술 사상가 레이 커즈와일은 “기술이 인간의 지능을 초월해 인류 문명의 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전환점”을 ‘특이점’이라고 부르고 그 시점을 2045년(불과 20년 후)이라고 내다봤다. 20년 전에 처음 제시된 이 예측은 한 기술 낙관론자의 철학적 선언일 뿐이라며 비웃음을 샀지만, 지금은 우리가 준비해야 할 구체적 근미래가 되었다.

 

그렇다면 지금은 특이점의 서막. 이 서막에서 가장 먼저 진화해야 할 공간은 바로 대학이다. 대학은 단순히 지식을 축적하는 기관이 아니라, 인간이 어떤 존재로 남을 것인지를 탐색하는 실험장이기 때문이다. 특이점의 서막에서 대학이 준비해야 할 몇 가지 전환들을 생각해봐야 한다.

 

첫 번째는 지속 가능성 전환이다. 대학의 존재 이유는 이제 개인의 성공을 돕는 데에만 머물 수 없다. 기후 위기, 양극화, 기술 실업, 전쟁과 같은 전 지구적 문제 앞에서 대학은 지속 가능성을 위한 비전을 품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하는 모든 교육과 연구의 ‘이유’에 관한 전환이다. 지구가 백척간두인데 대학이 흥할 수는 없다. 가령, 스웨덴 룬드대학은 모든 전공에 기후 위기 대응 과목을 필수화했다. 전공이 경영학이든 문학이든, 지구를 생각하지 않는 지식은 더 이상 교육이 아니라는 철학이 반영된 결정이다.

 

두 번째는 생애사적 전환이다. 100세 시대를 맞이한 지금, 교육은 일회성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이제 우리는 평생 세 번 이상 직업을 바꾸고 수십 개의 직무를 경험하며 살아가게 될 것이다. 대학은 20대만의 공간이 아닌, 40+ 세대를 위한 학습의 허브로 거듭나야 한다. 특히 이 전환은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한국 대학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세 번째는 적응적 전환이다. 모든 학생이 같은 속도로 같은 방식으로 배운다는 가정은 AI 시대에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현재 AI 수준으로도 학생의 성향, 이해도, 심지어 감정 상태까지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미국 애리조나주립대는 이미 AI 기반의 적응형 학습 플랫폼 ‘Knewton’을 도입해 수학과 과학 수업을 개인별로 맞춤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중도 탈락률이 크게 줄고 학업 성취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교수는 단지 콘텐츠 제공자가 아니라 학생들의 적응적 학습을 위한 AI 조력자로서 진화하고 있다.

 

네 번째는 초지능적 전환이다. 작년 노벨상의 최대 뉴스는 AI와의 협업을 통한 연구 수월성이었는데, 최근 도입된 오픈AI와 구글 제미나이의 ‘심층 리서치’ 기능만으로도 인간 연구자의 수준이 상향 평준화될 가능성이 생겼다. 이 기능은 인간 연구자의 탐색 패턴을 학습하여 논문 주제에 맞는 관련 이론, 실험 설계, 통계 분석, 참고 문헌까지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실제로 연구자들은 AI를 유능한 연구 동료처럼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우리 대학은 여전히 과거의 유물들을 금과옥조처럼 받들고 있다. 높은 학과 장벽은 여전하며 문제 중심형 협업은 요원하다. 현실의 복잡한 문제를 풀기 위한 협업 제안을 AI는 거절하지 않지만 인간 연구자는 환영하지 않는다. 텃세 행동으로는 특이점의 서막을 건널 수 없다.

 

마지막은 기업가적 전환이다. AI가 지식을 빠르게 전파하고 자동화할수록, 인간이 가진 진정한 경쟁력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세상에 실현하는 능력에서 나온다. 이제 지식과 도구를 얼마든지 창조하고 활용하는 시대로 진입했으니, 중요한 것은 우리의 가치와 욕망이다.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자 하는 욕망이 미래를 변화시킬 것이다. 이제 능동 학습의 끝판왕인 창업을 ‘교육의 종착지’가 아니라 ‘교육의 본질’로 삼아야 할 시점이다. 교육의 최종 목적이 세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데 있다면, 기업가 정신이야말로 대학의 새로운 핵심 이념이어야 한다.

 

대학이 지금 어떤 항로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십 년 뒤 대한민국의 정신적 지형도는 전혀 다른 풍경을 띨 것이다. 문제는 방향타를 쥐고 있는 대학 당국자, 교육부 관료, 대선 후보들이 수평선이 아니라 계기판만 들여다본다는 데 있다. 서울대 10개를 만들겠다는 약속, AI 인재 20만 양성, 교사 소송 국가 책임제 등의 제안은 절박한 현실에 대한 응답이긴 하지만, 대학이라는 항공모함의 항로를 바꾸려는 용기까지 담겨 있지는 않다. 대학은 기술의 파도를 읽고 항해법을 다시 쓰는 공간이다.

 

-장대익 가천대 스타트업칼리지 석좌교수·진화학, 조선일보(2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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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상위권 1000명씩 뽑아 초인재로 길러내자" 

 

지난 2월 열린 서울대학교 졸업식 모습./뉴스1

 

서울대 공대 학장이 “이공계 대학생 중 매년 1000명을 뽑아 집중 지원해 초인재로 양성하자”고 제안했다. 정부 주도로 엘리트 인재양성센터를 설립해 매년 대학에 입학하는 이공계 학생 10만명 중 최상위 1%를 선발해 과학기술 혁신을 주도할 국가 인재로 키우자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경제 성장은 우수한 인력이 뒷받침했기에 가능했지만 이젠 과학기술 분야에서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 대학에 입학하는 18세 인구가 30년 사이 절반 이하로 줄어 인력의 양적 확보도 어려워진 데다, 더 심각한 것은 상위권 학생들이 이공계 대신 의대로 쏠리는 현상이다. 지난해 서울대 공대 신입생 850여 명 중 130명가량이 등록을 포기했다. 특히 의대와 관련 있는 바이오 분야 학과의 경우 넷 중 하나꼴로 입학을 포기했다.

 

지금 대선 주자들이 ’100조원 투자' 등을 내세우며 인공지능(AI) 육성책을 내놓고 있지만 AI 인재가 턱없이 부족한 지금 같은 상황에선 실현하기 힘든 공약이다. 한국의 AI 종합 국가 순위는 7위이지만 인재 순위는 28위에 불과하다. 어렵게 키운 이공계 인재도 국내를 떠나 해외 빅테크 기업으로 발길을 돌린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인재 확보 경쟁에서 한국은 인도·이스라엘에 이어 세계 3번째의 AI인재 순유출국이 됐다. 이대로면 첨단 산업 경쟁에서 낙오할 수밖에 없다.

 

당장 오는 2027년까지 AI·빅데이터·클라우드·나노 등 4대 신기술 분야에서 6만명이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AI 분야에서 초·중급 인력은 수요(4만4600명)보다 3800명 더 공급되지만 R&D(연구개발)에 투입할 고급 인력은 수요(2만1500명)의 23%만 배출돼 1만6600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빅데이터 분야 고급 인력 역시 3만명이 필요한데 20%(6100명)만 배출될 전망이다.

 

중국이 AI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미국과 격차를 좁히는 것은 국가 차원에서 과학 인재를 초등학교 때부터 선발해 집중 양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은 전 세계 AI 전문가의 47%를 차지하고 있다. 대만도 국가 차원에서 AI 인재를 길러낸 덕에 관련 기업들이 성장해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AI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미 2021년부터 주요 대학에 AI연구센터를 설치해 인재를 길러내기 시작했고 매년 AI 연구 인재 600명, 응용 인재 8000명을 양성한다는 구체적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기고 있다.

 

과학기술 인재를 길러내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데 당장 대입 제도를 바꾸거나 의대 편중 현상을 변화시키기도 힘들다. 그렇다면 매년 이공계에서 상위 1000명을 선발해 파격적인 대우를 해주고 집중적이고 창의적 교육을 시켜서 과학기술 엘리트로 키워내는 시도를 해볼 만하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조선일보(2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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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法 “초중고 기초학력 공개는 적법.” 현 위치 모르면 목적지 찾아갈 수 없다는, 교육감만 몰랐던 이치.

 

-팔면봉, 조선일보(2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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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에 100조 투자?… '한국판 수츠케버' 육성이 우선

 

요즘 세계 경제가 침체 위기라고 걱정들 하지만 그러는 중에도 돈이 몰리는 곳은 있다. 세이프수퍼인텔리전스(SSI)’라는 미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회사다. 이 회사는 지난 12일 투자금을 20억달러(약 3조원) 확보했다고 발표해 화제가 됐다.

 

SSI는 AI 엔진을 개발하는 회사인데 직원은 20명 정도고 아직 시제품도 없다. 그래도 실리콘밸리 투자자들은 이 작은 회사의 주식 가치를 320억달러(약 45조원)로 평가해 줬다. 이유는 딱 하나. 창업자 일리야 수츠케버(38)가 수퍼스타라는 점이다.

 

수츠케버는 이스라엘과 캐나다 이중 국적인 컴퓨터 과학자로 2015년 샘 올트먼 등과 함께 AI 대표 기업 ‘오픈AI’를 창업했다. 2023년 말 올트먼과 공개적으로 권력 다툼을 벌이다 패배해서 더 유명해졌다.

 

이번 한국 대통령 선거에 출사표를 낸 양대 정당 예비 후보들도 AI에 50조~200조원까지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그중 안철수 의원은 투자 금액을 특정하지 않겠다 말했지만 그도 ‘연구 개발에 우리나라 GDP의 5%를 투자하겠다’는 목표는 제시했다. 계산해보면 마찬가지로 대략 100조원이다.

 

그런데 그 큰돈을 가지고 우리 정부가 직접 AI 개발에 나서야 하는지는 의문이다. AI 산업은 세계적으로도 아직 걸음마 단계다. 어디에 얼마나 투자해야 좋을지, 밸류체인 어디서 얼마만큼 가치가 나올지 아직 모른다.

 

정부가 우선 할 수 있는 건 인재 양성이다. SSI 창업자 수츠케버는 이스라엘과 북미 교육 시스템의 혜택을 봤다. 그가 나온 캐나다 토론토대는 공대 정원이 5600여 명으로 서울대 공대의 3600여 명보다 훨씬 많다. 또 그가 박사 후 과정 연구원으로 있었던 미국 스탠퍼드대 컴퓨터공학과 정원은 서울대 컴퓨터공학부(80명)의 10배라고 한다.

 

한국도, 꼭 서울대가 아니라도 좋으니 여력 있는 대학부터 이공계 정원을 풀어주면 좋겠다. 그래야 그중 한국판 수츠케버가 나올 것이다. 또 행정고시 등 관료 입문 제도를 개선해 공무원들과 법조인들의 과학기술 이해도도 높였으면 한다. 관이 민의 ‘보틀넥’이 되지 않게 하자는 것이다.

 

수츠케버는 혼자서 45조원 이상의 가치를 끌어내고 있다. 우리도 세금 100조원을 AI 개발에 급하게 투자하기보다는 100조원을 창출하는 인재들이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더 지속 가능해 보인다. AI 인재 없는 AI 강국이란 목표는, 이국종 교수 말마따나 “입만 터는” 구호에 그칠 것 같다.

 

-조진서 외신 뉴스레터 '오호츠크 리포트' 에디터, 조선일보(25-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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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안 가는 진짜 이유

 

중국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이 되면 2000만명의 학생에게 시험을 치르게 해서 0.5%의 영재를 선발한다. 뽑힌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재학교에서 대학 수준의 수학, 물리, 화학을 가르친다. 고등학교 진학 시에 다시 영재 선발 과정을 거친다. 베이징대 등 6개 명문대는 약 1200명의 천재를 선발해 이들에게 최고 석학의 이공계 수업을 들을 기회를 준다. 가장 우수한 학생들을 과학기술 인재로 키워낸다.

 

사실 한국의 교육열도 만만치 않다. 학원가에는 고등학교 수학을 배우는 초등학생이 수두룩하다. 우수한 과학고에 입학하려면 고등학교 공부는 이미 떼고, 고등학교에서는 대학 수준의 과학과 수학을 배운다. 이들 가운데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재능을 가진 아이들이 적지 않게 있다는 건 분명하다. 문제는 이런 학생조차 주변의 권유나 압력 때문에 의대나 치대에 진학한다는 것이다.

 

우수한 이공계 인력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은 눈물겹다. 최근 대학원생에게 월 80만~110만원을 지급하는 ‘한국형 스타이펜드(stipend)’ 제도가 입안됐다. 석박사 연구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우수 인재를 유인한다는 정책이다. 그런데 이게 우수 인재 유인책이 될 수 있을까? 의대생은 꼴찌만 안 하면 수억원대 연봉에 여든까지 일하는 의사가 된다. 반면 이공계생은 일등을 해도 연봉 1억 받는 교수 되기 쉽지 않다. 교수의 정년을 없애고 월급을 3배 올려주면 해결될까? 판단은 독자 여러분께 맡긴다.

 

진보 정권이나 보수 정권 모두 우리 살길이 과학기술 발전을 통한 혁신 역량의 제고에 있다고 강조한다. 그 토대가 우수 인재 확보이기에, 온갖 정책 제안이 쏟아진다. 그런데 뭘 해도 답이 없다. 우수한 젊은이들이 보기에 과학 기술자로 성공하는 과정은 숱한 불확실성으로 점철된 길이며, 의사가 되는 것은 의대 입학 후 중간만 해도 보장된 길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인재 정책은 막다른 골목이다. 쉬운 해법이 있는 것처럼 선거철에 떠벌리지 말자는 얘기다.

 

-홍성욱 서울대 과학학과 교수, 조선일보(25-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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