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휴일의 공포]
[면세점 빅4 모두 희망퇴직…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몰락]
공휴일의 공포
경기 침체에 한숨 늘고 기리는 의미도 옅어져
獨도 축소 논의하는데 한국은 주 4일제 공약
가정의 달에 이 무슨 불경스러운 망발인가. 공휴일이 무섭다니. 내가 원래 이런 사람이 아니었다. 이듬해 달력을 미리 체크해 횟수를 비교할 정도로, 누구보다 빨간 날을 사랑했다. 걱정이 많아져서 그럴 것이다. 학교와 유치원이 쉬고, 병원도 문을 닫는다. 뭘 해도 할증이 붙는다. 어디 놀러 갈 수라도 있으면 다행, 한 푼이 아쉬운 처지가 되면 폐관수련해야 한다. 듣자 하니 다른 집도 사정이 비슷한 모양이다. 차라리 일하고 싶다는 목소리에는 어떤 비애가 담겨있다. 지난달 우리나라 가계빚이 전달보다 5조원 늘었다.
“아니, 진짜 이번 5월 뭐냐고요. 달력 보다가 멘털 나갔어요.” 자영업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이런 한탄이 넘친다. 오피스 밀집 상권의 경우, 공휴일은 공동화(空洞化)를 의미하는 까닭이다. 휴일 수당까지 추가 부담으로 작용한다. 근로자의날과 주말 사이에 낀 5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이 무산되자, 일각에서는 안도의 환호까지 나왔다. “소를 키우자. 뭔 맨날 놀 생각만….” 다만 5월 6일 대체공휴일이 기다리고 있다.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겹쳤기 때문이다. “10월도 걱정이네요.” 개천절과 추석, 한글날이 붙어있다.
공휴일은 대개 국가의 경사를 기린다. 그러나 광복절 가가호호 게양된 태극기는 찾아보기 힘들고, 개천절 단군 할아버지를 떠올리며 가슴 웅장해지는 한국인 역시 웅녀(熊女)처럼 자취를 감춘 게 현실. 지난 3·1절 연휴는 대체공휴일을 합쳐 사흘이었다. 정작 재미는 일본이 봤다. 현해탄을 건넌 항공기 승객이 23만명이었다. 작년보다 10% 늘었다. 조금이라도 여유가 생기면 서둘러 한국을 뜬다. 내수 진작 효과가 미미한 이유다. 장장 6일이었던 지난 설 연휴도 마찬가지였다. 1월 출국자 수가 역대 최대(297만)였다.
공휴일을 줄여 애국하자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 3월 독일경제연구소는 공휴일이 하루 줄면 국내총생산 규모가 86억유로(약 14조원)까지 커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근무일이 하루 늘면 연간 GDP가 최대 0.2% 증가한다”는 계산. 2년 연속 경제 역(逆)성장으로 고조된 위기감이 반영돼 있다. “우리는 거대한 인구학적 문제에 직면했다. 이제는 더 적은 노동 대신 더 많은 노동을 논의해야 한다.” 독일에 공휴일이 많은 것도 아니다. 주(州)에 따라 10~11일 수준으로, 주변국 스페인이나 이탈리아보다 적다. 참고로 한국은 올해 20일이다.
다 아는 사실이지만, 더 거대한 인구학적 문제는 대한민국에 있다. 그러나 ‘더 적은 노동’을 향해 가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 30일 페이스북에 올린 ‘직장인 정책 발표문’에서 “일하는 시간이 길수록 성공이 보장되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며 “평균 노동 시간을 2030년까지 OECD 평균 이하로 단축하겠다”고 했다. “장기적으로는 주 4일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측은 “근로 시간을 줄이면서 급여는 유지하는 비현실적이고 포퓰리즘적인 정책”이라 비판하면서도 “현실적인 주 4.5일제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과연 2.5일을 온전히 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휴(休)가 한숨의 의성어가 돼서는 곤란할 것이다. 쉴 때는 쉬어야 한다. 너무 오랜 세월 과로의 민족으로 살아왔다. 다만 지금 끓어오르는 민심의 기저에는 휴일이 더는 휴일이 아니라는 신음이 깔려 있다. 벌이 없이, 별수 없이 쉬는 날은 벌 서는 심경일 수밖에 없기에. 나라 상황이 심상치가 않다. 구멍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 지난 3월 서울 명일동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홀, 30대 가장이 배달 오토바이를 몰다 빠져 사망했다. 투잡을 뛰는 중이었다.
-정상혁 기자, 조선일보(25-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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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빅4 모두 희망퇴직…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몰락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렸던 면세점이 ‘미운 오리 새끼’로 전락했다. 경기 침체와 고환율, 달라진 외국인 관광 성향 등의 복합 위기에 휘청이며 좀처럼 업황이 회복되지 않고 있다. 롯데 신라 신세계 현대 등 ‘면세점 빅4’는 모두 인력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최근 신라면세점은 비공개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앞서 현대면세점은 지난달 초부터, 롯데·신세계면세점은 이미 지난해부터 희망퇴직이 시작됐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았던 면세점 업계는 엔데믹 이후에도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2019년 24조 원으로 정점을 찍었던 국내 면세점 시장 규모는 지난해 14조 원 수준에 그쳤다. 지난해 ‘면세점 빅4’의 영업손실을 합치면 2850억 원에 달한다. 업황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현대면세점은 올해 7월을 끝으로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점을 폐점하기로 했다. 신세계면세점 부산점은 올해 1월 폐점했다. 롯데면세점도 매장을 축소하고 실적이 나쁜 해외 점포를 철수할 계획이다.
▷201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 면세점은 세계 1위의 경쟁력을 자랑했다. 백화점, 대형마트의 성장이 주춤한 가운데 유독 면세점은 중국인 단체 관광객(游客·유커)의 폭발적인 증가세에 힘입어 고공 질주를 이어갔다. 유통업계에선 ‘노다지’인 면세점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2015년 정부가 서울 시내 면세점 3곳을 신설하기로 하자 대기업 7곳을 포함해 20여 개 기업이 뛰어들어 ‘면세점 대전’이 벌어졌다. 대기업 오너들까지 전면에 직접 나서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하지만 2017년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으로 ‘큰손’이던 유커가 급감하며 찬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곧이어 2020년 코로나19의 악재가 덮쳤다. 엔데믹 이후 하늘길이 다시 열렸지만 돌아온 관광객은 이전과 같지 않았다. 면세점보단 올리브영, 다이소 같은 로드숍에서 주로 지갑을 열었고, 쇼핑보단 한국 문화를 즐기는 체험형 관광이 인기를 끌었다.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며 면세점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된 것도 악재가 됐다.
▷거위의 배를 가른 정부 역시 면세점 위기에 한몫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면허를 남발해 과당경쟁을 초래했다. 대기업 독점을 막는다며 2013년 면세점 면허 기간을 10년에서 5년으로 줄였는데, 이 규제는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다.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도 발목을 잡고 있다. 출국 여행객 수에 비례해서 임대료가 늘어나는 구조인데, 여행객이 늘어도 씀씀이는 그만큼 커지지 않기 때문이다. 유커가 다시 오길 기다리고만 있을 순 없다. 관광 패턴 변화에 맞춘 차별화된 전략을 찾아내야 험난한 보릿고개를 넘을 수 있을 것 같다.
-김재영 논설위원, 동아일보(25-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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