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세계 유명 화랑들]
[이건희 미술관도 건축 자체가 세계적 명품 되길]
[이건희 컬렉션, 세계적 미술관 만들 기회]
[이건희는 무엇을 남기고 갔는가]
서울의 세계 유명 화랑들
20세기 초 미국은 경제 대국이 된 것에 자부심을 느꼈다. 다만 유럽에 대한 문화적 열등감만은 그대로였다. 세계 예술의 수도는 여전히 프랑스 파리였다. 그런데 소련과 나치 독일이 등장하자 몬드리안·샤갈·뒤샹 등 많은 화가가 탄압을 피해 미국으로 이주했다. 뉴욕에 도착한 몬드리안은 대도시 빌딩의 기하학적 아름다움과 자유로운 분위기에 매료돼 ‘브로드웨이 부기우기’를 그렸다. 2차 대전을 분기점으로 뉴욕은 파리를 밀어내고 세계 예술의 수도가 됐다.
▶기업가들이 변화에 앞장섰다. 솔로몬 구겐하임과 그의 조카 페기, 섬유재벌인 콘 가문의 클라리벨·에타 자매가 유명했다. 솔로몬은 뉴욕에 구겐하임 미술관을 지었고, 페기는 칸딘스키·달리·자코메티·피카소 작품을 수집하면서 자신이 후원하던 잭슨 폴록과 유럽 대가들의 교류에도 정성을 쏟았다. 콘 자매는 마티스를 후원했다. 마티스는 자매가 작업실을 찾을 때마다 “나의 볼티모어 숙녀들”이라며 반겼다. 두 자매가 타계하며 고향 볼티모어 미술관에 기증한 마티스 작품 500여 점은 미국이 자랑하고 세계인이 사랑하는 컬렉션이다.
▶예술 수도 뉴욕의 위상은 미술품 거래 수치로도 드러난다. 국제 아트페어인 아트 바젤은 지난해 전 세계 미술 거래액 678억달러의 45%인 300억달러가 뉴욕에서 거래됐다고 분석했다. 파리의 비율은 7%로 크게 뒤처졌다.
▶서울은 이 조사에서 1% 점유율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순위에 진입했다. 지난 10년 세계 미술시장은 평균 19% 성장했는데 한국은 220%로 쑥쑥 자란 덕분이었다. ‘미술 도시 서울’에 세계 3대 아트페어인 프리즈가 재작년부터 장터를 열었다. 뉴욕타임스는 ‘서울, 미술 세계의 중심 무대 차지’라는 기사에서 “서울은 좋은 컬렉터와 큐레이터, 자본력을 두루 갖춘 아시아 미술시장의 잠재적 허브”라고 평가했다.
▶독일의 유명 갤러리인 마이어 리거가 오는 9월 서울 강남에 문을 연다는 뉴스가 어제 조선일보에 실렸다. 서울 강남에 두어 해 전부터 화이트큐브·페로탕·글래드스톤 등이 줄줄이 문을 열었다. 서울 유명 화랑을 돌아보는 갤러리 투어도 생겨났다. 선진국에서나 하던 미술관 투어를 서울에서 하는 세상이 됐다. 한국 미술 시장이 떠오르는 배경에는 홍콩의 상대적 침체가 있다. 막강한 중국 자본으로 여전히 아시아 미술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지만 홍콩국가보안법 이후 기업과 개인의 자유가 위축된 탓이 크다고 한다. 서울은 정반대다. 자유와 발전을 위해 흘린 땀이 ‘예술도시 서울’이라는 값진 열매를 맺었으면 한다.
-김태훈 논설위원, 조선일보(24-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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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미술관도 건축 자체가 세계적 명품 되길
UAE 아부다비에 2017년 ‘루브르 아부다비’가 개관했다. 프랑스와 루브르 분원을 짓기로 2007년 합의하면서 ‘미술관도 작품으로 만든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빛의 건축가’로 유명한 장 누벨이 완성한 루브르 아부다비는 그 자체로 예술품이다. 커다란 방패 형태의 원형 돔에 뚫은 저마다 모양이 다른 구멍 7850개를 통해 들어온 빛이 시시각각 변화한다. 덕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비드, 반고흐 등 대여 작품과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루브르 아부다비'/AP 연합뉴스
▶세계적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스페인 빌바오에 지은 빌바오 구겐하임도 예술성을 인정받는 미술관이다. 1980년대만 해도 쇠락하던 공업도시 빌바오가 해마다 100만명이 찾는 예술 도시로 거듭났다. 처음 설계를 공개했을 때는 비난이 폭주했다. ‘티타늄 소재를 활용한 갑옷 입은 건축’이란 이미지를 두고 “금박지를 구겨 놓은 것 같다”는 혹평이 쏟아졌다. “유서 깊은 역사 도시 빌바오의 정체성을 훼손한다”는 비난도 더해졌다. 이런 여론에 굴복했다면 오늘날 빌바오는 없었을 것이다.
스페인의 빌바오가 쇠퇴한 공업도시에서 문화의 도시로 탈바꿈하는데 큰 기여를 한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의 전경./빌리오 구게하임 미술관
▶파리에 에펠탑이 들어섰을 때 소설가 모파상은 에펠탑에서 점심을 먹으면서 “파리에서 에펠탑이 보이지 않는 장소는 여기뿐이다”라고 극도의 혐오감을 드러냈다. 영국 출신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건축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도 비슷한 시련을 겪었다. 2015년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꼭 가봐야 할 명소 52곳에 포함됐지만 처음엔 “주변과 조화가 안 되는 흉물” 취급을 당했다. 지금은 “초기 이미지대로 만들었다면 더 아름다웠을 것”이라며 아쉬워한다.
최첨단 공법으로 시공된 초대형 3차원 비정형 건축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개관식을 하루 앞둔 20일 밤 불을 환히 밝히고 있다./뉴시스
▶이건희 컬렉션을 전시할 이건희미술관 후보지가 엊그제 서울 용산과 송현동으로 압축됐다. 유치 경쟁을 벌여온 지자체들이 반발하자 문화부 장관은 “지역 거점 미술관·박물관 순회 전시를 통해 지방의 문화 향유권을 챙기겠다”고 했다. 전시품을 온 국민이 향유하는 것은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전시품을 담게 될 미술관을 어떻게 짓겠다는 말이 없어 아쉽다.
▶후보지로 거론되는 용산과 송현동 인근에 각각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이 있다. 두 곳 모두 예술적 독창성이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변과의 조화’라는 요구에 눌려 외국 일류 미술관 같은 상상력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다. DDP를 설계한 하디드는 “건축은 사람들이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했다. 이건희미술관은 이건희 컬렉션의 특징을 살리면서 건축물 그 자체도 세계인을 경탄케 하는 예술 명품으로 탄생하길 기대한다.
-김태훈 논설위원, 조선일보(21-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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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컬렉션, 세계적 미술관 만들 기회
상속세 현물로 받아 국립 미술관 만들면 빈약한 문화·예술 인프라 일거에 채우는 계기
모네·피카소·로스코… 최고 수준 컬렉션이 관광산업 살린다
이건희 컬렉션 대표작
고용이 풍비박산 나고 있다. 코로나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전부터 외국인 투자 유치는 고사하고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까지 해외로 나가고 있는 상황이었던 것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다. 코로나 극복 후에도 다음 세대의 고용 상황이 호전될 것 같지 않다. 전 산업에 걸쳐 인공지능 기술의 침투가 가속화되면 일자리 만들기는 더 어려워질 것이다. 이 와중에 그나마 고용을 지키고 늘릴 수 있는 여지가 가장 큰 것이 관광 산업이다.
우리는 오랜 세월 나라가 하나였기 때문에 궁궐이나 성 같은 관광 자원이 빈약하다. 일본만 해도 우리나라 경복궁 수준의 다이묘 성이 수두룩하고 이탈리아, 독일처럼 19세기 중엽에야 통일된 나라들은 주요 도시마다 서울 수준의 관광 자원이 즐비하다. 수와 질에서 성당, 교회와 맞먹을 만한 사찰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산악 관광과 문화 예술 관광 인프라에 이르면 가슴이 턱턱 막힌다.
다른 나라는 지금도 막강한 문화 관광지를 새로 만들고 있다. 영국의 테이트 갤러리는 폐쇄된 발전소를 개조하여 2000년에 테이트 모던을 열어 영국 화가 중심의 미술관이라는 한계를 뛰어넘었다. 이미 미술관이 넘쳐 나는 파리에는 2014년 루이비통의 아르노 회장이 불로뉴 숲에 새 미술관을 지었고, 구찌의 피노 회장은 나폴레옹 3세 때의 건물을 리모델링해서 자신의 수집품을 전시할 미술관을 금년 봄 개관한다. 아랍에미리트는 2017년 아부다비에 루브르박물관의 분관을 유치했다.
이런 미술관들은 그 자체로도 세계인의 버킷 리스트에 들어가는 것들이지만 다른 일로 온 사람들이 하루 더 그곳에 머물게 만드는 강력한 유인이 된다. 경제력이 세계 10위권인 우리나라의 국립 미술관에 누구나 한 번은 꼭 보고 싶어하는 세계적인 미술품이 한 점도 없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인 동시에 관광 인프라 취약성의 관점에서도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한계를 일거에 넘어설 물실호기(勿失好機)의 계기가 생겼다. 삼성 이건희 회장의 유산 중 미술품에 대한 세금을 확정하기 위한 감정 평가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면서 그 가액이 수조 원이라고 알려졌다. 주식 상속에 대한 11조원 이외에 여기서도 조 단위의 세금이 부과될 것이다.
주식은 세율이 60%인데 여기에 미술품, 부동산 등에 대한 세금을 더하면 70% 이상을 내놓을 수밖에 없다. 물납은 불가피하고 6회 분납을 한다 하더라도 매년 2조원어치의 주식이 시장에 나온다면 주가가 오르기는 어려워질 것이다. 집 사기를 포기한 젊은이들이 “영끌 대출”까지 끌어다 주식을 사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적으로 좋은 소식이 아니다.
경영권에 대한 위협과 주식시장에 미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미술품과 부동산을 팔아서 내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이게 어렵다. 1만3000여 점으로 알려진 컬렉션 중에는 이병철 회장 때부터 사 모은 호암미술관의 고미술품들이 많은데 대부분 법률상 해외 반출이 불가능하고 국내에서 5년 안에 다 파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건희 회장이 모은 국내 유명 화가들의 작품도 5년에 나누어 판다 해도 제값을 받기는 어렵고 그러지 않아도 저평가되어 있는 우리 문화재와 미술품의 값만 더 떨어뜨릴 것이다.
시장을 교란하지 않고 제값을 받고 팔 수 있는 것은 900점 정도라는 인상파 이후의 서양 근현대 작가들의 최고 수준의 작품들이다. 모네, 르누아르, 피카소, 로스코, 리히터, 자코메티, 워홀 등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두근두근하는, 한 점에 1000억원을 넘어가기도 하는, 이런 작품들은 소더비나 크리스티 같은 국제 경매에 내놓으면 감정 평가 금액을 웃도는 가격에 팔릴 공산이 크다.
방법은 하나뿐이다. 세금 물납을 주식과 부동산에서 미술품으로 확대해서 이 컬렉션을 통째로 현물로 받아 미술관을 만드는 것이다. 지금 가격이라면 삼성도 사 모으기 어려울 것이라는 컬렉션을 쪼개서 팔아치운다면 나라 망신이요, 천추에 한을 남길 것이다. 세계에 유례가 없는 규제 법률들을 순식간에 잘도 만들어내는 우리 국회가 선진국이라면 다 가지고 있는 법을 가져다 베끼기만 하면 되는 미술품에 의한 상속세 물납 제도를 만드는 것은 여반장(如反掌)일 것이다. 세금을 매길 때 기준으로 삼은 가격으로 물납을 받아 주지 못할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
일본은 동경 우에노에 국립서양미술관을 가지고 있다. 일본에 뒤지는 것만은 절대 참지 못하는 우리나라가 일거에 모든 아시아인이 부러워할 국립 미술관을 가질 기회를 날려버려서는 안 된다.
-박병원 안민정책포럼 이사장·前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조선일보(21-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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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는 무엇을 남기고 갔는가
‘세계 일류’의 자신감이 아닌가 싶다. 한국 사람도 세계 일류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 것이 그가 남기고 간 유산이다.
인간이 자신감을 갖기는 어렵다. 이걸 가지려면 근거가 있어야 하고 물적 토대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건희 당대에 삼성은 반도체와 휴대폰, 그리고 세계 일류의 가전제품들을 만들어 냈다. 세계 일류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세계 일류의 정신이 따라 줘야 한다. 물질이 개벽되면 정신도 개벽되기 마련이다. 이건희는 물질개벽(物質開闢)을 이룩함으로써 한국인의 정신개벽(精神開闢)을 앞당겼다. 그 정신개벽은 우리들 내면에 똬리를 틀고 있는 변방의식 또는 사대주의를 극복하게 만드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었다.
이것은 한 개인의 성취이면서도 동시에 한국 사람 전체에게 큰 기여를 한 셈이다. 이건희가 죽고 나서 관 뚜껑을 닫은 뒤에 튀어나온 것이 있다. 그가 평생 모아 놓은 미술품이다. 그 컬렉션의 수준이 당대 최고 수준급이라고 한다. 모네의 최고 작품 ‘수련’, 피카소가 연인을 그린 ‘도라 마르의 초상’, 추상미술의 대가 마크 로스코의 작품 20여 점. 브론즈로는 자코메티의 대표작 ‘걷는 사람’, 샤갈 ‘신랑 신부의 꽃다발’, 로댕의 대표작인 ‘생각하는 사람’, ‘천국의 문’ 등을 소장하고 있다.
이건희는 로댕 작품을 좋아해서 본토인 프랑스 파리보다 로댕 작품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한다. 마크 로스코의 작품은 한 점에 몇천억을 호가하는 모양이다. 값이 쌀 때 20여 점이나 대거 구입하였다. 미리 알아봤던 셈이다. 이건희 컬렉션은 미국의 록펠러 컬렉션을 능가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컬렉션으로 평가받는다.
이건희는 세계 최고 작품만을 수집한다는 신념이었다. 세계적인 수준의 미술관을 만든다는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건희는 물건값을 깎지 않기로 소문나 있었다고 한다. 깎지 않으니까 세계의 화상(畫商)들이 최고 작품이 들어오면 제일 먼저 이건희에게 들고 왔다. 세계에 나가 있는 삼성 주재원들을 통해서 일류 명품이 접수되면 본인 특유의 직감력으로 이를 감별하였고, 진짜 일류라고 판단이 되면 다 사들였던 모양이다.
‘李컬렉션’은 한국의 문화 수준을 격상시킬 종잣돈이다. 해외에다 내다 팔지 말고 이 컬렉션으로 상속세를 대신 납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부처님 사후에 진신사리를 인도 전역의 8군데로 나눴듯이, 작품을 지방 도시에도 하나씩 나누어서 전시하면 지방 경제도 먹고살 수 있다.
-조용헌 교수, 조선일보(21-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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