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열면 다 뒤집어진다”던 명태균, 檢 조사 후엔 “너스레”라니]
['김건희 우물'만 파면 정권 잡을까]
[野 “김건희특검 수사대상 축소·제3자 추천”… 與도 협상 나서라]
“입 열면 다 뒤집어진다”던 명태균, 檢 조사 후엔 “너스레”라니
명태균 씨가 최근 검찰 조사를 마치고 나오며 기자들과 나눈 대화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의 특수관계를 한껏 과시하던 기존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대통령 부부와 언제까지 연락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가십거리가 그렇게 중요하냐”고 목소리를 높이는가 하면, 그간의 발언에 대해 “너스레를 떤 것”이라며 의미를 축소하려 했다. 그러면서 대뜸 두산중공업을 비유로 들기도 했다. “제가 두산중공업에 다닌다고 해봐요. 집사람한테 ‘우리 회사는 나 없으면 안 돼’ ‘내가 만든 회사야’ 이런 얘기할 수 있잖아요.”
▷명 씨는 윤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의혹이 제기된 초기만 해도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 것처럼 센 발언들을 했다. “김 여사와 대화, 최고 중요한 것만 까도 200개가 넘을 것” “아직 대선은 얘기도 안 했다. 입 열면 다 뒤집어진다” “김 여사가 나더러 인수위에 와서 사람들 면접 보라고 그랬다” 같은 말들이다. 그랬던 그가 검찰 조사를 받고 난 뒤엔 ‘톤 다운’을 하고 있다.
▷오락가락하는 듯한 그의 말에는 액셀과 브레이크가 있다. 한창 액셀을 밟을 땐 대통령 부부와 6개월간 매일 스피커폰으로 통화하는 등 각별하게 상의하는 사이였다고 말하다가도, 더 파고드는 질문엔 “더 얘기하는 건 불손한 행위” “옆에서 조언해 준 사람일 뿐”이라고 브레이크를 밟는다. 함께 일했던 직원 강혜경 씨가 윤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의혹을 제기했을 땐 “식탁 밑 강아지가 떨어지는 것만 보고 혼자 상상하는 것”이라며 깎아내리기도 했다. 애초에 입을 안 열면 될 것을 냄새만 한껏 풍겨 놓고 물러서는 걸 보면 윤 대통령 부부를 향해 “센 것을 쥐고 있는데 어떻게 나오는지 보겠다”며 거래를 시도하려는 듯한 인상을 준다.
▷엊그제 명 씨가 검찰 조사 직후 보인 태도 변화는 특히 의미심장하다. 조사 이틀 전 윤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공천에 관여한 바 없고 명 씨와 부적절한 일도 없었다”고 한 것에 호응이라도 하듯 기자들에게 “언론이 거짓의 산을 만들었다”고 했다. 정치자금법(정자법) 위반 사건인데 왜 허위보도에 대한 조사를 받아야 하느냐고도 했다. 국정농단과 공천 개입이 의심되는 본인 발언이나 녹음된 음성에 대해선 ‘너스레’ ‘가십’이라면서 명 씨 개인 비리에 한정되는 정자법 위반 여부에만 수사가 집중돼야 한다는 얘기다.
▷명 씨가 꼬리를 내리기까지 그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지금으로선 검찰이 엄정하게 의혹을 수사하는지 지켜봐야 할 때다. 마침 명 씨가 윤 대통령에게 취임 전날 ‘우리 김영선 의원 꼭 좀 부탁한다’고 보낸 여러 건의 문자메시지가 확보됐다고 한다. 명 씨의 말만 따라가다 보면 길을 잃기 쉽다. 증거와 팩트를 따라가며 정치 브로커에게 국정이 농락당한 게 맞는지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
-신광영 논설위원, 동아일보(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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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희 우물'만 파면 정권 잡을까
"尹 회견 낙제점"에 "李도 도긴개긴" 닥치고 탄핵 공세 '흥행↓ 비호감↑'
AI 혁명·세계 정세 격변 눈감고 '정쟁 외눈박이'로 나라 못 이끌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일 서울 중구 서울역 일대에서 열린 '김건희 윤석열 국정농단 규탄·특검 촉구 국민행동의 날' 집회에서 무대에 올라 김건희 특검을 요구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은 최근 무척 고무돼 있다. 트럼프 대선 승리에 환호 분위기다. 대선 불복과 개인 비위로 재판받던 트럼프가 대통령이 됐으니 동병상련인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재미 봤던 미·북 정상회담 쇼도 재연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 기자회견도 바라던 대로였다. 사과의 진정성은 부족했고 김건희 여사 문제는 여전히 남았다. 대통령 지지율도 떨어졌다. 김 여사 의혹을 계속 파면 윤 정권 심판 여론이 더 높아질 수 있다. 매주 대규모 장외 집회를 열고 ‘김건희 특검법’도 끝까지 밀어붙일 것이다. 국민 시선을 김 여사 의혹에 계속 붙잡아 둘 수 있다.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위증 교사 혐의 재판에서도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대표는 날개를 달고 정권 교체도 멀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민주당 희망대로 돌아갈까. 윤 대통령 기자회견 후 여러 지인을 만났다. “기대 이하” “D- 낙제점”이라는 반응이 많았다. 그런데 이 대표 평가도 민주당 기대와 달랐다. “거긴 D+” “도긴개긴”이라고 했다. 김 여사를 감싸는 윤 대통령의 독선과 불통이 싫지만 자기 비리 의혹을 덮으려 마구잡이 공격하고 방탄용 탄핵 공세를 펴는 이 대표도 비호감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장외 집회 흥행도 기대에 못 미친다. ‘박근혜 탄핵 데자뷰’를 예상했지만 참석 인원이나 열기가 그때와 다르다. 국정 혼돈에 대한 우려와 대선 불복 거부감이 적잖다.
이 대표는 요즘 술자리를 되도록 피한다고 한다. 짧게 끝내는 경우가 많다. “지도자가 되려면 24시간 깨어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옳은 얘기다. 문제는 깨어있는 동안 무엇을 하느냐다. 얼마 전 기업인들을 만났더니 “세상은 눈이 핑핑 돌 정도로 바뀌는데 우리는 ‘김건희 우물’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다”고 했다. 가장 큰 잘못은 윤 대통령에게 있다. 하지만 이 대표 책임도 크다. 우물 속에서 정쟁의 외눈으로 하늘을 바라보면 격변하는 세상이 보일 리 없다.
지금 세계는 AI 파도가 몰아치고 반도체·기술 패권 전쟁이 격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 대표는 기술 혁명 시대를 헤쳐나갈 식견이나 정책 비전을 보여준 적이 없다. 트럼프가 K조선과 협력을 요청하고 K방산이 세계로 수출돼도 거꾸로 국회 허가를 받으라며 발목을 잡는다. 원전 수출이나 동해 유전 개발도 훼방 놓기 일쑤다.
이 대표의 상징인 기본 소득은 퍼주기 포퓰리즘이란 비판을 받는다. 여론에 따라 정책을 바꾸고 표 되는 일은 다하지만 국가 대계를 위한 장기 비전은 잘 보이지 않는다. ‘한·미·일 대 북·중·러’ 대결 구도와 국제 정세 변화에 대응할 외교 전략이 있는지도 의문이다.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파병하고 최신형 괴물 ICBM을 쏴도 “남의 나라 일”이라며 북한과 평화만 앞세운다. 중국의 경제·안보 위협에도 “셰셰” 하면 된다고 한다.
이 대표는 ‘먹사니즘’을 내세우지만 우선 순위는 여전히 ‘방탄용 공세’와 ‘김건희 저격’에 있다. 윤 정부를 뒤엎고 그 혼란의 틈에 정권을 잡는 ‘문재인 시즌2′를 기대하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무능한 ‘D+’가 ‘D-’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만일 윤 정부가 선제적으로 ‘김건희 우물’ 메우기에 나선다면 어찌할 것인가.
김 여사 때리기로 지지층을 결집할 순 있지만 비호감 또한 커질 것이다. 재판 리스크도 사라지지 않는다. 만일 이 대표가 AI 혁명과 정세 격변기를 맞아 나라를 이끌 미래 비전과 유능함을 보여준다면 국민 시선이 달라질 것이다. 연금·의료 등 국가적 개혁에 앞장서면 반대층의 지지까지 이끌어 낼 수 있다. 지도자 자격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언제까지 우물에 빠져 있을 건가.
-배성규 논설위원, 조선일보(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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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노총 집회서 경찰 105명 부상. “동지들 앞으로” 구호에 일사불란 경찰에 돌진. 웬만한 군대보다 좋은 전투력.
-팔면봉, 조선일보(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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野 “김건희특검 수사대상 축소·제3자 추천”… 與도 협상 나서라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특검법’의 수사 대상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명태균 게이트’, 김 여사의 공천·선거 개입 의혹으로 한정하는 내용의 수정안을 14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제출하기로 했다. 기존 특검법안의 수사 범위가 명품백 수수, 관저 이전, 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등 14개 의혹이었던 것에 비해 대폭 축소된 것이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특검 후보를 추천하도록 돼 있던 조항도 수정해 제3자에게 추천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야당만 특검 후보를 추천하는 것은 대통령의 임명권을 제한하고, 수사 범위도 너무 넓다는 점을 특검법 반대의 주요 근거로 제시해왔다. 여권이 문제 삼는 논란의 조항들을 제거해 특검을 반대할 여지를 주지 않겠다는 게 야당의 의도일 것이다. 이에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수사 범위 축소 등은) 민주당의 말뿐”이라며 수정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대신 여당은 특별감찰관에 집중하겠다는 기류다. 14일 의원총회에서 특별감찰관 후보를 추천하기로 의견이 모이면 특검 표결 이탈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으로 보인다.
하지만 특별감찰관과 특검은 별개의 사안이다. 법에 따라 특별감찰관은 당연히 임명해야 하지만, 그 역할은 앞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김 여사의 주가조작 관여 의혹이나 공천 개입 의혹처럼 이미 벌어진 사건에 대해선 강제수사권이 없는 특별감찰관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윤석열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가 갤럽 조사 기준으로 74%에 달하고 가장 큰 이유로 김 여사 문제가 꼽히고 있는 게 현실이다. 김 여사를 둘러싼 핵심 의혹들을 규명하고 각종 논란을 매듭짓지 않고서는 국정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지적이 많다. 여론조사에서 국민 대다수가 특검 도입에 찬성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일 것이다. 이번에 김 여사 특검법이 폐기된다 해도 야당은 또다시 특검법을 발의할 텐데, 언제까지 소모적인 정쟁만 벌이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야당이 여권의 의견을 일부 반영해 수정안을 마련하겠다고 한 만큼, 이제 여당도 자체 안을 마련해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할 때가 됐다.
-동아일보(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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