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로 죽음 맞은 ‘테헤란의 도살자’]
['종교 테러']
사고로 죽음 맞은 ‘테헤란의 도살자’
이란 테헤란 남쪽 하바란엔 묘비가 없는 공동묘지가 있다. 원래 무슬림이 아닌 사람들이 묻히는 곳이었는데, 1988년 이란 당국이 정치범을 대규모로 처형한 뒤 시신을 가져다 버렸다. 가족들이 발견했을 때 시신들은 매장도 되지 않은 채 쌓여 있었다고 한다. 이란 정부는 추모를 막았고, 무덤을 식별할 수 있는 표지를 없앴고, 묘지를 불도저로 밀어버렸으며, 꽃도 심지 못하게 석회와 소금물을 뿌렸다. 최근엔 2m 높이의 콘크리트 벽으로 둘러싸 밖에서 바라볼 수도 없게 만들었다. 희생자 가족이 구성한 단체 ‘하바란의 어머니들’은 정부의 탄압 속에서도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을 36년째 멈추지 않고 있다.
▷처형은 이란-이라크 전쟁 말기부터 준비됐다. 희생자들은 이란인민전사(PMOI)나 공산당원 등 좌파들로 1979년 아야톨라 호메이니가 팔레비 왕정을 전복할 땐 같은 편에서 싸운 이들이었다. 혁명 성공 뒤 반체제 세력으로 몰린 것이다. 주로 평화시위를 하다 체포된 이들이었다. 당시 이란 전역에서 5000∼3만 명이 처형된 것으로 추정된다. 증언에 따르면 6인 1조로 지게차에 실려 30분마다 크레인에 목이 매달렸다고 한다. 아이들도 희생됐다. 22일 동안 채찍질을 550번 당한 끝에 숨진 여성도 있었다.
▷최고지도자 호메이니가 처형 명령을 내렸고, ‘죽음의 위원회’로 불리는 4인 위원회가 ‘재심’을 해 교수형 판결을 내렸다. 각 판결에 5분도 안 걸렸다고 전해진다. 4인 위원 중 한 명이 19일(현지 시간) 헬기 사고로 외교장관과 함께 숨진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다. 1988년 28세로 수도의 검찰청 차장으로 일했던 그에겐 ‘테헤란의 도살자’라는 별명이 붙었다. 그 말고도 대(大)처형에 관여한 이들은 이후 승승장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강경파인 라이시 대통령은 집권 이후에도 반정부 시위를 가혹하게 탄압했다. 2022년 22세 여성이 히잡을 느슨하게 썼다는 이유로 ‘도덕경찰’에 끌려갔다가 의문사하는 사건이 벌어지자 전국적인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다. 최고지도자 알리 하메네이를 겨냥해 ‘독재자에게 죽음을’이라는 구호가 등장하기도 했다. 정부의 강경 진압으로 500여 명이 숨졌고, 2만2000여 명이 체포됐다. 정부에 반대하는 이들의 원한은 더욱 깊어졌을 것이다.
▷추락한 헬기에서 죽음은 순식간에 닥쳤을 터이다. “이 쉬운 죽음은 그들에게 충분하지 않아요. 그들은 법정에서 재판을 받고 개처럼 울부짖으며 길고 고통스러운 처벌을 받아야 했어요.” 이란 북서부 라히잔에 사는 한 시민(55)이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밝힌 소감이다. 이런 이들과는 반대로 테헤란의 광장엔 라이시 대통령의 죽음을 애도하는 인파가 운집하기도 했다. 이란의 오래 묵은 한(恨)은 언제나 풀리게 될까.
-조종엽 논설위원, 동아일보(24-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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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테러'
영화 '퐁네프의 연인들'로 유명해진 파리 센강 다리 퐁뇌프를 지나 루브르박물관을 향하다 보면 오래된 성당 하나를 만난다. 생제르맹 록세루아 성당. 프랑스 역사의 가장 어두운 한 페이지를 떠올리게 하는 현장이다. 1572년 8월 24일 일요일 새벽 한 시 반 이 성당의 종이 울렸다. 이를 신호탄으로 구교(舊敎)인 가톨릭 세력이 신교(新敎) 위그노에 대한 공격에 나섰다. 파리에서만 신교도 3000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른바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祝日)의 대학살'이다.
▶가톨릭의 광기(狂氣)에 위그노 세력이 목숨 걸고 대항하면서 프랑스 전체가 종교전쟁에 빠져들었다. 온 국민이 두 종교로 나뉘어 증오와 불신으로 똘똘 뭉쳐 싸웠다. 피를 나눈 가족끼리도 예외는 아니었다. 전국적으로 10만여 명이 희생됐고 약탈과 강간이 끊이지 않았다. 신교도였던 앙리 4세가 왕위에 올라 신교와 구교 모두에 종교의 자유를 허용하는 낭트 칙령을 발표하면서 갈등은 잦아들었다. 그러나 나라는 이미 만신창이가 돼 있었다.
▶프랑스에는 '라이시테(La?cit?)'라는 말이 있다. 정치와 종교의 엄격한 분리를 나타내는 말이다. 정부는 시민들의 종교 자유는 철저히 인정하되 종교가 세속의 일에 관여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정치인들도 종교에 관해서는 말하는 것을 꺼린다. 정교(政敎)가 하나로 뒤엉켰던 중세 프랑스에서 기사(騎士)들은 종교의 충실한 하수인이기도 했다. 종교의 맹목적 광기와 세속이 잘못 결합할 때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불러오는지 프랑스인들은 역사적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것이다.
▶그제 프랑스 북서부 노르망디 지역 한 성당에서 이슬람국가(IS) 조직원이 미사를 집전하는 여든여섯 살 신부를 칼로 참수(斬首)하는 일이 벌어졌다. 샤를리 에브도 잡지사 테러나 파리 레스토랑 테러, 휴양지 니스의 트럭 테러와는 또 다른 '종교 테러'다. 서구 문명의 한 축(軸)인 기독교에 대한 공격이고 프랑스인들이 추구하는 사회 운영 원칙에 대한 유린이다.
▶당장 프랑스 우파 일각에선 "이번 테러가 종교전쟁을 촉발할 것"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분별없는 만행이 프랑스인들의 인내를 시험해 극우 세력의 등장을 앞당길지 모른다. "종교가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이 종교를 전쟁에 이용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십자군 전쟁을 비롯해 역사상 종교가 발단이 된 수많은 전쟁을 돌아볼 때 종교는 과연 선(善)하고 의(義)롭기만 한 것일까. 종교 자체에 내재한 문제는 진짜 없는 것인지 다시 묻게 된다.
-김태익 논설위원, 조선일보(16-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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