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졸업식 때문에 경기를 빠지겠다고?]
[견마최난(犬馬最難)]
딸 졸업식 때문에 경기를 빠지겠다고?
미 야구 감독 가족 일로 결장하자
비판과 옹호 분분하며 논란 점화
가족과 일이 양립 가능한가 질문
어떤 선택이든 모두 존중받아야
지난달 19일 미국 프로야구 보스턴 레드삭스의 앨릭스 코라 감독은 딸 커밀라 대학 졸업식 참석을 이유로 자리를 비웠다. 고작 한 경기. 일부 스포츠 라디오 진행자들이 시비를 걸었다. “책임감이 없다.” “리더십이 부족하다.” 프로 세계에서 팀보다 우선하는 일이 있느냐는 논지였다. 코라는 물러서지 않았다. “딸이 내가 오길 간절히 바랐다. 굳이 납득시킬 생각 없다.” 짧지만 아버지로서 확고한 신념이 담긴 응답이었다. 반응은 나뉘었다. “감독이 사적인 일로 빠지는 게 말이 되느냐”는 목소리와 “162경기 중 하루쯤 가족을 위한 선택이 뭐 그리 큰 문제냐”는 반론이 맞섰다. 구단과 선수들은 말없이 그의 편에 섰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2017년 리투아니아 프로농구 플레이오프에서도 비슷한 장면이 있었다. 잘기리스 카우나스 주전 센터 아우구스토 리마는 첫아이 탄생을 곁에서 지키기 위해 출전을 포기했다. 경기는 패했고, 한 기자가 감독에게 따져 물었다. “시리즈 도중 중심 선수가 아내 출산 때문에 빠진 걸 어떻게 생각하느냐.” 감독은 찡그리며 되물었다. “어떻게 보냐고? 내가 가라고 했다.” 질문이 이어졌다. “그게 과연 맞는 선택인가.” 그는 조용히 되물었다. “아이가 있나?” 그리고 ‘훈계’를 이어갔다.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보다 위대한 일은 없다. 우승도, MVP도 그 감정을 대신할 수 없다. 리마는 지금 세상에서 가장 축복받은 시간을 보내고 있을 거다.” 출산을 지켜본 뒤 돌아온 리마는 “감독님께 너무 고맙다. 더 좋은 경기력으로 보답하겠다”고 했다. 팀은 남은 시리즈를 모두 이기고 결국 챔피언에 올랐다.
가정과 일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는 순간, 우리는 무얼 먼저 둘 것인가. 이 물음은 늘 껄끄럽다. 스포츠인뿐 아니라 직장인이라면 이런 장면이 다가오지 않길 바라며 산다. 하지만 언젠가 마주칠 수밖에 없다. 어느 사회든, 개인 사정을 지우고 일에 몰두하는 태도를 충성으로 치켜세우는 풍토가 있다. “집안일 때문에…”라는 말은 종종 핑계로 치부되고, 아내 출산에 맞춰 휴가를 내려 하면 “네가 낳냐”는 조롱이 따라붙는다. 아이가 태어나던 순간을 놓친 아버지들의 뒤늦은 후회는 대물림되고, 회의 때문에 유치원 졸업식에 참석하지 못한 엄마는 집에 돌아와 울고 있는 아이 앞에서 눈치를 살핀다. 운동회 날, 교실에서 “우리 부모님은 바빠서 못 왔어”라고 말하는 아이는 이미 어른의 언어를 빌린다. 그렇게 가족을 둘러싼 슬픈 이야기들은 일상의 일부로 세습된다. 출산율이 왜 그렇게 낮아졌는지 묻기 전에, 이런 고립된 풍경 속에서 원인을 찾아보라.
2003년 12월, 미식축구 전설 브렛 파는 아버지를 심장마비로 잃고 다음 날 장례식장이 아닌 경기장에 섰다. 주전 쿼터백으로 출전해 399야드 패스를 성공시키며 41대7 대승을 이끌었다. 경기 후 그는 울먹였다. “아버지도 내가 뛰길 원하셨을 것이다. 오늘 승리를 아버지께 바친다.”
‘일이냐, 가족이냐’는 식으로 선택을 강요하는 이분법은 부당하다. 삶의 흐름 속에서 우선순위는 언제든 달라질 수 있다. 가족과 보내는 시간을 미뤄야 할 순간도 있지만, 때로는 세상 어떤 성취보다 소중한 자리가 있다. 회의 한 번, 보고서 한 장보다 자녀의 생일, 부모와 마지막 작별, 아이 첫 발걸음이 더 오래 남는다. 기억은 함께 보낸 시간 속에 머문다. 중요한 건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원칙을 세우고, 그것을 지켜내는 태도다. 그리고 그런 결정을 존중하고 뒷받침하려는 사회적 분위기다. 선택에는 정답이 없다.
-이위재 기자, 조선일보(25-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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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마최난(犬馬最難)
'57 닭'도 있고 '59 돼지'도 있는데 사람들은 유독 '58 개띠'를 얘기했다. 1958년은 우리 1인당 국민소득이 80달러로 비로소 6·25 전 수준을 회복한 해다. 전쟁의 굶주림과 죽을 고비를 넘기고 겨우 내일을 생각할 겨를을 갖기 시작했을 무렵이다. 그렇다 해도 숫자로 보면 59년생이 78만8910명, 60년생이 86만8684명으로 58년생 75만910명보다 많다.
▶58년생이 입에 오르내린 건 그들이 베이비붐의 중앙에 있었기 때문일 수도 있고, 나름의 어떤 시대적 역할을 수행해서 일 수도 있다. 하지만 특별히 '개띠'였기 때문에 더 했던 것 아닐까. 개는 만만하다. 개는 오욕(汚辱)과 비루함을 견디며 굴러온 한국 현대사와도 닮았다. "아비는 종이었다… 볕이거나 그늘이거나 혓바닥 늘어뜨린/병든 수캐마냥 헐떡거리며 나는 왔다"(서정주 '자화상') 그 1958년으로부터 60년, 다시 개의 해가 밝았다.
▶'읍견군폐(邑犬群吠)'라고 했다. 동네 개들이 한꺼번에 짖어댄다는 뜻이다. 소인배들이 떼 지어 누군가를 헐뜯는 세상이다. '술집 개가 사나우면 주막의 술이 시어진다(狗猛酒酸·구맹주산)'는 말도 있다. 권력 주변에 사나운 개들이 많으면 현명한 이들이 모이지 않는 법이다. 속담과 격언에 나오는 개는 하나같이 흔하고, 천하고, 싸우는 모습이다. 인간은 몇 조각 먹이로 개를 길들여놓고 개의 대가 없는 충성심을 비굴하다고 욕하기도 한다.
▶그러나 흔하다고 해서 곧 하찮거나 만만하게 볼 수 있을까. 옛글 가운데 드물게 개를 대접한 문장이 있다. "개와 말은 어렵고 귀신과 도깨비는 쉽다(犬馬最難 鬼魅最易)." 중국 고전 '한비자(韓非子)'에 나오는 말이다. 개나 말은 항상 보기 때문에 쉽게 그릴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더 어렵다. 누구나 흔히 볼 수 있다는 건 그만큼 비평의 눈이 많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반면 귀신이나 도깨비는 아무도 본 일이 없어 어떻게 그리든 시비할 사람이 없다.
▶인생의 많은 중요한 일들은 견마(犬馬)처럼 평범한 것들이다. 그러나 이것들을 실제 행하기는 쉽지 않다. 사람들은 평범한 것은 하찮게 여기고 있지도 않은 귀신이나 도깨비를 좇는다. 눈에 안 띄는 곳에서 묵묵히 자기 일 하는 사람보다 튀는 기행(奇行) 하는 사람을 높이 치기도 한다. 그러는 사이 사회는 상식과 기본을 잃어간다. '58 개'들이 환갑을 맞는다. 세대의 수레바퀴가 한번 크게 돌았다는 얘기다. 새해 아침 '견마최난'의 뜻을 되새겨본다.
-김태익 논설위원, 조선일보(18-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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