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띠 해에 '성인'이 출현한다는데]
[AI 무당 앞에 무릎 꿇고 물었다 "내년에 집을 살까요?"]
뱀띠 해에 '성인'이 출현한다는데
아주 오래된 그 예언처럼 새로운 지도자가 나왔으면
화가 황주리(조선일보 전 독자권익위원)가 을사년 새해를 맞이하는 조선일보 독자들을 위해 그린 그림. /황주리 제공
지난 20일 서울대에서 ‘2024년 후기 사회학 대회’가 있었다. 종교·문화·산업·사회변동 등 다양한 분과별로 사회학자들의 학술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그날 필자는 동양사회사상학회 분과에서 ‘명리학의 육신론에 나타난 집착증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에서 토론을 맡았다. 논문 제목만큼이나 내용이 난삽하여 토론에 참여하지 않으려 하였다. 마땅한 토론자가 없다는 학회 총무의 강권으로 악역을 떠맡았다.
우선 용어 설명부터 어렵다. 학술 용어가 아니기 때문이다. 발표자가 말한 ‘명리학’은 점술(사주)을 높여 부른 것이다. ‘육신론’이란 나(我)와 타자의 관계, ‘집착’은 탐욕의 다른 표현이었다. 고객들의 사주를 본 결과물을 논문 형식으로 발표한, 좀 황당한 자리였다. 태어난 연월일시를 음양오행으로 환원한 뒤 그 상생·상극 관계를 살펴서 수명의 장단, 부귀와 빈천, 직업의 종류 등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날 토론에서 필자는 독일에서 부전공으로 사회학, 그것도 베버의 종교사회학을 공부하였다고 밝혔다. 점술의 수용과 변천 및 그 영향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이 아닌 ‘사주 홍보물’을 발표하는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베버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으로 탈주술화(Entzauberung)를 통한 합리주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꼽았다. 베버는 동양의 사주·풍수·관상 등 점술은 세상을 ‘주술 동산(Zaubergarten)’으로 바꾸려는 헛된 시도로 여겼다. 오행은 동양에서 오랫동안 자연 분류의 엄격한 틀이었다. 문제는 이러한 분류 틀이 사물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닌 인간의 정신에 의해서 규정된다는 점이다. 인간이 원하는 관점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미래에 그렇게 되었으면 하는 인간의 소망이 투영되었다. 그러한 사주·풍수·관상을 활용하는 ‘주술사’들이 고객들을 ‘주술 동산’으로 유혹한다는 것이 베버의 생각이다.
이러한 베버의 탈주술화론에 대해 후배 학자들은 ‘근본적으로 현대 사회는 탈주술화된 것이 없다’고 반론을 펴기도 한다. 아니, 탈주술화와 재(再)주술화(Wiederverzauberung)가 병행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21세기 경제·문화 대국의 길을 걷는 대한민국 역시 탈주술화와 재주술화가 충돌하는 격랑에 빠져 있다.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사태 때도 대한민국을 ‘주술 동산’으로 만들고자 하는 이들이 ‘점집[神堂]’에서 작당하였다는 보도가 있었다(조선일보 12월 23~24일 자).
문제는 오리엔탈리즘에 경도된 학자들이 사주·풍수·관상 등 점술을 애써 무시하면서도 은근히 그 안에 무엇이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는 점이다. 무시와 기대가 아니라 그 내적 논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비판해야 옳다.
물론 탈주술화만 옳고 주술화·재주술화는 반드시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주술 속에는 도참(圖讖)적 성격이 있다. 도참이란 그 “내용과 형식 진위에 상관없이 장래 사실에 대한 예언 암시”를 뜻한다(이병도 ‘고려 시대의 연구’). 밝고 환한 새로운 세상의 조짐을 말하는 것이다. 인간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순기능. 도참이 주술화와 만나는 지점이다.
내년은 을사년 뱀[巳]띠 해이다. “진사성인출(辰巳聖人出)”이란 도참(예언)이 있다. ‘고려사’와 ‘조선왕조실록’에도 나온다. 용[辰]띠 혹은 뱀[巳]띠 해에 성인이 출현한다는 것이다. 금년 용띠 해는 이미 지나갔고, 며칠 후 2025년이면 뱀띠 해가 온다. 진정으로 성인과 같은 새로운 지도자가 나왔으면 하는 소망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필자도 주술의 순기능을 믿고 싶다. 을사년을 맞이하면서 조선일보 독자를 위해 황주리 화가가 그러한 소망을 담은 그림<사진>을 그려 주셨다.
-김두규 우석대 교양학부 교수, 조선일보(24-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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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무당 앞에 무릎 꿇고 물었다 "내년에 집을 살까요?"
점술도 인공지능 시대
인간 무당 대체할까
‘AI 신당(神堂)’에서 점을 보려면 아이폰에 이름과 생년월일, 태어난 시, 직업을 입력해야 했다. 지난 23일 서울 종로 ‘그라운드서울’. 전시 중인 ‘AI 신당’에 들어가 이 ‘디지털 위패’를 끼웠다. 찰랑찰랑 방울 소리가 3초쯤 번지면서 디지털 양초에 불이 들어왔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자연스럽게 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 중년쯤으로 추정되는 나긋한 여자 목소리가 들린다.
“나는 인간의 지식을 초월한 존재로 너희가 모르는 진리를 알고 있다. 나는 너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하라.” 다짜고짜 반말이다. “내년 제 운세가 어떤가요?” 존댓말로 물었다. 5초 남짓한 침묵. 징과 북, 피리 등으로 박자가 빠른 무악(巫樂)이 둥둥둥둥 흘러나왔다. 그제야 여자가 입을 열었다.
지난 23일 서울 종로 그라운드서울에 전시 중인 AI 신당 'ShamAIn'에 내년 운세를 물어봤다. 방울 소리와 디지털 초 등으로 제법 무당집처럼 꾸며 놨다. /임화승 영상미디어 기자
“감정적인 교착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과 결단을 요구받는 해가 될 것이라 예상된다. 올해의 교훈은 자신을 지나치게 밀어붙이기보다는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계속 반말이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다시 존댓말로 궁금한 것을 물었다.
그녀가 답했다. “일에서의 성공만을 목표로 하지 말고 건강과 인내심을 관리하라. 사업이나 프로젝트의 선택에 신중을 기하고 작은 문제들을 지나치지 말라. 특히 주변의 불신이나 미묘한 오해는 큰 불화로 이어질 수 있으니 남을 이해하려는 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오늘의 대화는 이쯤에서 마무리하겠다. 더 할 말이 있으면 다음에 다시 찾아오라.”
그녀는 제멋대로 떠나갔다. 끝까지 반말로. 뭔가 ‘밥 먹으면 배부르다’ 같은 이야기를 들은 기분이랄까. 좀 더 구체적인 질문에는 어떻게 답할까. 다시 위패를 끼우고 물었다. “내년에 집을 살 수 있을까요?”
개인 정보를 입력한 디지털 위패를 결착시키고 잠시 기다리면 '그분'의 목소리가 들린다. /임화승 영상미디어 기자
“너의 운세를 보자면 2025년은 재산과 관련된 운이 명확하게 열리는 시기는 아니다. 그러나 네가 가진 능력과 주변의 인맥을 잘 활용한다면 기회를 찾아낼 가능성은 있다.” 다소 안타까운 점괘. 그래도 제법 돌려서 말할 줄도 ‘아시는’ 것 같다. 답하기에 앞서 주저하는 분위기라든지, 달래는 듯한 억양과 힘주어 말하기가 가능한, 진짜 ‘휴먼 무당’과 대화하는 느낌이었다.
이 ‘AI 신당’은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남택진 교수 연구팀이 내놓은 ‘ShamAIn’. 인공지능 무당이 점괘를 봐준다. 한 평 남짓한 박스 형태의 신당은 무당집처럼 단청 무늬와 오색의 띠, 방울과 위패, 촛불 등으로 꾸며 놓았다. 개인 정보를 입력한 위패를 올린 뒤, 방석에 앉아 AI 무당과 대화하는 식이다. 명리학과 사주에 기반을 두고 있어 질문에 ‘맞춤형 대답’을 할 수 있고, “신통하다”는 평가를 받는 경우도 꽤 있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정교하게 질문할수록 명확한 답을 주는데, 한 참여자가 ‘몇 월 며칠에 결혼식을 할 예정인데 어떤가?’라고 물었더니 “그날은 안 된다”고 답했다고.
다만 이 연구는 점괘의 정확성보다는 ‘인간을 초월한 존재로서의 AI’와 사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 프로그램을 만들 때 참여자가 기술을 맹목적으로 신뢰하거나 기술에 압도당하지 않도록 설계했다고. 연구팀 관계자는 “온갖 점술을 AI에 학습시킨다면, 상당히 용한 ‘AI 무당’을 창조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AI 신당’은 상업화를 겨냥하진 않았고, 지난 26일 전시가 끝났다.
점술의 영역에도 AI 시대가 열렸다. AI를 활용한 사주풀이는 이미 각자의 방식으로 꽤 활용되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챗GPT로 사주 봤더니”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사주 보는 법” 같은 후기들이 꽤 많이 올라온다. 실제 챗GPT에 2025년 운세를 물었더니 직업 및 재물운, 인간관계와 연애운, 건강운, 학업 및 자기계발 등으로 항목을 나눠 전망을 점쳐줬다. 월별 운세도 4분기로 나눠 대략적인 흐름을 짚어준다. 가령 1~3월은 ‘목(木)·화(火)의 활성화’ 시기라며,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구체화하기 좋다’ ‘재물운이 상승하고, 직업에서 성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주는 식. 다른 곳에서 본 내년 운세와 상당 부분 겹치는 지점이 있었다.
사주팔자(四柱八字)는 문자 그대로 4개의 기둥과 여덟 개의 글자. 태어난 때를 기준으로 주어지는 이 기둥과 글자를 조합하는 것으로, 일종의 학문에 가깝다. 충분히 AI가 학습할 수 있는 영역이다. 지금껏 점집만 30여 차례 갔다는 직장인 이모(39)씨는 “인터넷 점도 종종 해보는 편인데, 오랜 기간 인간 데이터가 모여 구축된 점술 자체는 통계에 가깝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만난 한 점술사는 자신과 남편, 양쪽 어머니들의 사주까지 요구했다고 한다. “확률을 좁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했어요. 전 세계에 저와 생년월일이 같은 사람은 수없이 많을 거잖아요. 그런데 A라는 사주를 가진 여자의 딸과 B라는 사주를 가진 여자의 아들이 만났다면, 그건 아주 극소수일 테고 그렇게 해석하면 정확도가 높아진다는 거죠.”
‘사주GPT’라는 사주 상담 AI도 지난해 출시된 상태. 챗GPT나 카카오톡 채팅 같은 방식으로 대화하면서 사주풀이를 하도록 고안됐다. 질문창에 생년월일과 궁금한 질문을 넣으면 상대편이 답을 주는 방식. 뜸들이지 않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편이다.
세밑이다. 해가 바뀔 때마다 새해 운수와 토정비결 등을 챙겨보는 사람이 많다. ‘단골’ 무당이나 점집을 두고 인생의 중요한 고비마다 길잡이로 삼는 경우도 있다. 최근 정치권의 논란을 보면 일종의 ‘심리 상담사’ 역할도 하는 것 같다. ‘AI 무당’이 그런 존재로 확장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김경화 기자, 조선일보(24-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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