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해외 관광 2800만명]
[中의 '관광 무기' 갑질 두고 볼 수 없다]
[한국 外交 쓸개가 있어야 한다]
[3不에 이젠 1限까지, 中에 무슨 門 열어주었나]
작년 해외 관광 2800만명

설 명절 연휴를 앞둔 2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 구역이 승객으로 붐비고 있다. 올해 설 연휴 기간 국내 공항을 통해 130만여 명이 해외여행을 떠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4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열흘간 하루 평균 출발 승객은 13만4000명으로, 작년 설 연휴 일평균(11만7000명)보다 13.8% 증가할 전망이다. 2025.1.22 /연합뉴스
얼마 전 일본 후쿠오카에 다녀온 지인은 가는 관광지마다 온통 한국 사람밖에 없어서 기분이 묘하더라고 했다. 관광지만 아니라 도쿄나 오사카 시내 번화가에 가도 일본어보다 한국말이 더 많이 들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했다. 주위엔 1년 동안 일본만 5번 이상 관광한 사람들도 있다. 일본 유명 맛집 한 끼를 먹고 온다는 사람도 보았다. 일본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데다 엔화 약세로 우리나라 여행객들의 여행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3687만명 중 한국인이 882만명으로 가장 많았다. 전년 대비 26.7%나 늘어났다.

▶일본만이 아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 관광 출국자 수는 역대 최고를 기록한 2019년(2870만명)에 근접했을 것 같다. 항공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제선 여객 수는 8892만명으로,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의 98% 이상을 회복했다. 이 수치에서 내국인 중 여행 목적을 ‘관광’으로 적고 출국한 수치가 해외 관광 출국자 수다. 계산해 보면 대략 2825만명이다. 내국인의 56% 정도가 지난해 해외여행을 다녀온 셈이다.
▶해외로 관광을 가는 일본인 수는 매년 2000만명 정도로 일본 인구의 16% 수준이다. 중국은 매년 10% 정도인 1억5000만명이 해외로 여행을 떠난다. 미국의 경우 인구의 26%인 약 9000만명이 해외여행을 간다는 통계가 있다. 이웃 나라로 수퍼마켓 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경이 육로로 열려 있는 유럽을 제외하면 한국인의 해외여행이 세계 최다 수준이 아닐까 싶다.
▶2023년 우리나라를 방문한 해외 관광객 수는 1100만명 정도에 그쳤다. 그해 우리 국민 해외 관광객(2271만명)의 딱 절반이다. 이 때문에 관광수지 적자도 100억달러(약 14조5000억원)에 육박했다. 지난해에도 상반기에만 65억달러 관광수지 적자가 났다. 100억달러가 국내에서 쓰였으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을까 생각해 본다.
▶우리나라 자연 경관은 결코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는다. 그런데도 국내 관광지는 오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좋은 원석(原石)을 제대로 가꾸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자연에 유럽식 가공이 더해지면 크게 달라질 것이다. 하지만 국내 관광지는 천박한 모양의 냉면 갈비 광고판으로 뒤덮여 있고 그마저도 바가지 안 쓰면 다행이다. K팝, K드라마 등 전 세계가 좋아하는 한류 문화도 관광 상품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설 연휴 해외여행객 숫자가 또 기록을 쓸 것 같다.
-김민철 논설위원, 조선일보(25-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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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의 '관광 무기' 갑질 두고 볼 수 없다
중국 국가여유국이 28일 그동안 전면 금지했던 한국행 단체 관광을 8개월 만에 일부 해제하기로 했다. 베이징과 산둥 지역에 한해서만 한국행 단체 관광을 허용한 것이다. 지난해 베이징·산둥 지역에서 한국에 온 중국인 관광객은 전체 중국인 방한객 780만명의 30% 정도라고 한다. 세계에 자국민의 해외 관광을 외국에 대한 외교 무기로 사용하는 나라는 중국 외에 없을 것이다. 공산당이 어느 나라에 단체 관광을 가지 말라고 국민에게 지시할 수 있고, 그 지시가 실제로 이행되는 나라가 중국이다. 중국이 어떤 나라인지 알아야 한다.
중국은 마치 시혜를 베풀듯 '한국에도 다시 가라'면서도 허용 지역을 한정했다. 이날 산시(陝西)와 허난 지역의 한국행 단체 관광 해제도 같이 검토됐지만 불허됐다. 크루즈와 전세기를 동원한 단체 관광은 여전히 금지이고, 온라인 여행사를 통한 관광 신청도 막혀 있다. 특히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의 롯데호텔 숙박이나 롯데면세점 쇼핑 등은 절대 안 된다'는 지침을 내린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중국이 이러는 것은 롯데를 제물로 삼아 한국의 모든 기업과 한국민 모두에게 본보기를 보이려는 것이다. 중국이 외국에 치졸한 경제 보복을 한 것이 한두 번이 아니지만 이렇게 '길들이겠다'고 노골적으로 나온 경우는 없었다. 앞으로 한국이 하는 것을 봐가며 떡 주듯이 찔끔찔끔 해제해주겠다는 것이다.
중국이 사드에 시비를 거는 것은 미국 때문이다. 그런데 미국에는 사드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다. 일본의 사드 레이더는 전진 배치형으로 중국까지 전파가 미친다. 하지만 일본에도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북핵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드를 배치한 한국에만 갑질을 부리고 있다. 결국 중국에 앞서 우리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군사 장비 배치는 한 국가의 고유한 주권이다. 중국의 사드 보복은 이 주권을 훼손하는 것이다. 국가로서 이 이상 위협이 없다. 그런데도 우리는 중국 땅에서 버는 돈, 중국 관광객에게서 버는 돈과 국가 주권을 거래할 수 있는 나라처럼 처신하고 있다. 한국이 무원칙한 나라이기 때문에 중국이 '관광 무기'라는 어이없는 수단을 들고 갑질을 하는 것이다. 중국이 떡 하나 던져주듯 하는 이 오만을 그대로 두고 보면 나중엔 더 심각한 일이 벌어진다. 중국 관광객 없어도 관광산업이 무너지지 않는다. 국민이 중국 갑질을 용납하지 않아야 한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한·중 합의로 사드 문제가 봉인됐다고 했다. 그런데 그 직후부터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 왕이 외교부장이 연속으로 나서 '적절한 사드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다음 달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訪中) 때도 사드 압박을 가해올 것이다. 외교를 구걸처럼 하니 나라와 온 국민이 말도 안 되는 수모를 당하는 것이다.
-조선일보(17-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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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外交 쓸개가 있어야 한다
한국이 중국 訓戒 받는 어이없는 일 왜 되풀이되나
지금처럼 가면 中國夢 시대는 한국의 惡夢 될 것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을 보니 리처드 홀브룩이라는 미국 외교관이 생각난다. 홀브룩은 보스니아 내전(內戰) 종결 회담과 아프가니스탄 분쟁 수습에 뛰어난 수완(手腕)을 발휘했던 외교관이다. 그는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시절 늘 목·금요일은 도쿄에서 일을 보고, 토요일 오후 서울에 들어와 일요일 내내 한국 정부 인사들을 만나고 다녔다. 그 탓에 기자들은 휴일을 망쳤다. 곱슬머리 홀브룩은 대국(大國) 냄새를 진하게 풍겨 반감(反感)을 사고 은근한 반미(反美)의 싹까지 트게 했다. 이제 보니 왕이에 비하면 홀브룩은 양반 중의 상양반이었다.
왕이는 주일(駐日) 대사 시절 단정한 매너로 호감(好感)을 사기도 했던 외교관이다. 그랬던 그가 한국을 상대할 땐 유독 오만불손(傲慢不遜)해졌다. 베이징 한·중 외무장관 회담에선 한국 외교부 장관을 30분이나 혼자 기다리게 만들었다. 그러곤 뒤늦게 나타나 훈계(訓戒)부터 시작했다. "말에는 신용이 있어야 하고 행동에는 결과가 있어야 한다(言必信 行必果)"는 것이다. 이른바 '3불(不) 문제'를 놓고 한국을 닦달하는 소리다. 사드 보복 이후 중국 방문 정치인들은 모두 꿀 먹은 벙어리처럼 왕이의 훈시(訓示)를 들었다.
화를 내도 본국 정부 지시대로 화를 내는 게 외교관이다. 왕이 문제의 본질은 중국이 한국을 만만하게 보고 거칠게 다뤄 길들이려 한다는 것이다.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역사 앞의 책임"이란 말을 꺼냈고,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장애물을 깨끗이 치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중국은 사드가 중국을 겨냥한 게 아니라는 한국 설명에 과학적 반론(反論)을 제시하지 못했다. 각종 국제회의에서 자유무역의 옹호자가 되겠다고 큰소리치면서도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은 중단하지 않았다. 이 상황에서 한국을 향해 '역사에 대한 책임'을 꺼내고 "장애물을 치우라"니 황당한 일이다.
한국 정부는 제 돈 내고 중국 매를 샀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이 정부는 출범 전후(前後) 미국과 중국에 '같은 단어로 다른 뜻'을 전하려는 서툰 욕심을 냈다. 그 결과 미국의 의심을 사고 중국엔 시달림을 받는 처지에 몰렸다. 한국이 사드를 추가 배치하지 않고, 미국의 미사일 방어(MD)에 참여하지 않고, 한·미·일 동맹을 맺지 않겠다는 게 '3불'이다. 누구 꾀인지 모르겠으나 국가 주권(主權)의 핵심 사안을 여당 의원이 묻고 외교부 장관이 답변하는 얼렁뚱땅 방식으로 눙치며 넘어가려 했다. 이것이 사달을 냈다.
한국은 무슨 까닭인지 어떻게든 올해 내에 대통령 방중(訪中)을 성사시키려 한다는 인상을 줬다. 중국이 그걸 놓칠 리 없다. '3불'에다 사드 성주 기지 현지 조사와 사드 레이더 중국 방향 차단벽 설치라는 말도 안 되는 요구까지 얹어 내놓고 있다. 미국이 중국처럼 한국 주권을 짓밟고 윽박질렀다면 미국 대사관이 횃불과 촛불에 몇 겹으로 포위됐을 것이다. 정부가 미국엔 '3불'을 뭐라 설명했는지 모르겠다.
1989년 출판돼 10년 동안 각종 세미나의 단골 화두(話頭)가 된 책이 폴 케네디의 '강대국의 흥망'이다. 케네디는 그 안에서 "중국의 미래는 중국이 얼마나 오랫동안 군사 대국을 넘보지 않고 경제 대국에 만족할 수 있을지 그리고 기성(旣成) 패권 국가의 이익을 위협하지 않는 타협적 외교정책을 지속할 수 있는지에 달렸다"고 했다. 한동안 케네디의 이 조언(助言)을 따르는 듯싶던 중국은 항로(航路)를 틀었다. 지난 20년 미국이 군사 예산을 2.5배 늘리는 사이 중국은 18배나 확대했다. 시진핑 주석은 지난달 당대회에서 2050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강국이 되겠다는 중국몽(中國夢)을 선언했다.
미국 GDP는 1872년 패권 국가 영국을 앞질렀지만 미국이 영국 자리를 차지하기까진 70여 년을 더 기다려야 했다. 중국이 숭늉부터 마실 형편은 못 된다. 중국이 지금대로 행동한다면 '중국 꿈'의 완성은 한국엔 악몽(惡夢)의 출발이 될지 모른다. 그 시대 한국의 최우선 국가 과제는 중국의 강압(强壓)에 맞서 국가 주권의 존엄(尊嚴)을 지키는 일이 될 것이다. 필자가 왕이를 보고 홀브룩이 양반인 줄 아는 데 30년 넘게 걸렸다. 그렇듯 중국 보고 미국이 양반인 줄 아는 날이 오게 될 터이다.
1873년 일본 특명전권대사 소에지마 다네오미(副島種臣)가 청(淸) 황제 동치제(同治帝)를 알현할 때 중국은 삼궤구고두례(三跪九叩頭禮)를 요구했다. 영화 남한산성에서 인조(仁祖)가 청 태종에게 했던 절이다. 당시 일본은 메이지유신 후 5년밖에 안 돼 국력(國力)이 충실치 못했지만 소에지마는 끝까지 버텨 서서 경의를 표하는 입례(立禮)를 관철했다. 그게 청·일 관계의 한 틀을 정했다. 기개(氣槪)가 국력 못지않은 힘을 발휘한 경우다. 벼락부자 돈 냄새와 골목대장 주먹 자랑을 벗어나지 못한 중국을 상대하려면 쓸개가 있어야 한다. '쓸개 외교'가 절실하다.
-강천석 논설고문, 조선일보(17-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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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不에 이젠 1限까지, 中에 무슨 門 열어주었나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사흘 전 중국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강경화 장관에게 '3불(不)1한(限)'을 언급했다"며 "1한은 이미 배치된 사드 시스템 사용을 제한해 중국의 전략 이익을 해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23일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다. 중국 정부의 속내를 드러내는 신문이라고도 한다. 중국 외교부장의 무례한 태도에 이어 한국을 완전히 무릎 꿇리려 하고 있다.
지난달 말 한·중 간에 맺어진 '사드 3불 합의'는 우리의 미래 군사 주권을 훼손하는 내용이었다. 사드 추가 배치를 검토하지 않는다는 약속은 북핵 대비용이라는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우리 스스로 부정하는 결과로 돌아오고 있다. 북핵 위협이 없어지지 않는데 어떻게 추가 배치가 없다고 제3국에 약속할 수 있나. 미 MD(미사일 방어) 체계에 들어가든 들어가지 않든 우리가 결정할 사항이지 왜 중국이 간섭하나. 한·미·일 동맹 문제도 마찬가지다. 우리 스스로 안보 전략에 족쇄를 채웠다.
중국은 그 후 정상회담, 외교장관 회담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당시 합의문의 글자 하나하나를 따져가며 한국을 압박하더니 이제는 '1한'이라는 것을 새로 들고나왔다. '1한'은 당시 합의문에 포함되어 있던 '사드가 중국의 전략적 안보 이익을 해치지 않는다' '군사 당국 간 채널을 통해 중국 측이 우려하는 사드 관련 문제에 대해 소통'한다는 것을 구체화하는 내용으로 보인다. 벌써 중국 군사 당국이 성주 레이더 기지를 검사하는 것 아니냐, 성주 레이더 앞에 차단벽이 설치되는 것 아니냐는 등의 얘기까지 파다한 실정이다.
청와대와 외교부·국방부는 일제히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고는 있지만 액면 그대로 믿기 어렵다. 정부는 10월 말 사드 합의 이후 '봉인'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이 문제를 더 이상 거론하지 않기로 했다고 했으나 중국 측은 시진핑 주석까지 나서 약속을 지키라고 노골적 압박을 계속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중국 수뇌의 회담에서 사드 문제가 거론됐음에도 이를 숨겼다. '1한'은 우리 땅에 배치된 방어용 군사 무기 운용을 타국의 영향권 내에 공개하라는 주권 유린적 요구다. 중국 레이더는 한국 전역을 샅샅이 훑고 있다. 우리는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적이 없다. 한국 사드는 중국을 겨냥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그렇게 할 기능도 없다. 중국에 수도 없이 설명했다. 만약 정부가 중국의 한국 주권 개입을 여기서 더 허용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중국 측의 우려를 불식하려는 노력은 해야 한다. 하지만 넘어서는 안 될 선이 있고 그 선의 기준은 우리의 주권이다. 관계 개선은 필요하지만 굴복은 안 된다. 다음 달 중순 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키로 했다 한다. 지금 이 방문을 성사시키기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국가가 구걸하면서까지 해야 하는 정상회담이란 있을 수 없다.
-조선일보(17-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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