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산-산행이야기]

[산..!] [24] 작약산(芍藥山)(경북 상주)

뚝섬 2025. 1. 11. 05:32

10. 좌측에 대간 장성봉이 우뚝하고 그 너머 뾰족하게 흰빛으로 반짝이는 군자산..

장성봉에서 우측으로 대간 능선을 따라가면 뾰족한 시루봉과 그 옆 악휘봉..

대간 줄기는 악휘봉 못미쳐 우측으로 두개의 거대한 바위 봉우리를 만드는데 구왕봉과 희양산이라..

장성봉에서 우측으로 분기된 애기암봉과 중앙 오똑한 원통산..

들녁 다리 우측으로 솟아있는 봉우리는 옥녀봉..

11. 대간에서는 벗어났지만 문경에서는 유명한 뇌정산. 그 우측으로 대간의 평천지와 백화산으로 향한다.

백화산 우측 멀리 주흘산도..

 

 

 

 

 

 

 

 

 

 

 

 

 

 

 

 

 

 

 

 

 

작약산(芍藥山):

경상북도 문경시 농암면과 상주시에 걸쳐 있는 산(738m). 백두대간이 청화산(984m)과 속리산국립공원 문장대(1029m), 천황봉(1,058m), 형제봉(803m)을 지나 문경시와 상주시의 경계를 이루는 곳에 솟은 산이다. 상주시 함창벌에서 잘 보이고 풍경이 아름다워 함창읍에서는 진산으로 여긴다. 봉우리가 작약꽃처럼 아름답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상주시에서는 재악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_________________

 

 

스크랩(원글출처): 『’Bar Vitelli’에서 한 잔!!  https://hnlee6.tistory.com/1642

 

 

1. 작약산 최고의 조망처인 거북바위에서 바라보는 속리산의 위용..

 

 

 

 

2. 구미리 마을회관에서 작약산으로 향하는 길은 마을을 벗어나자마자 조용함 그 자체. 좌측에서 두번째 봉우리가 상봉..

 

 

 

3. 윗수애에서 올라오는 등로와 만나는 곳, 구미리 마을에서 볼 때 상봉 못미쳐 암봉(680.9봉) 옆.. 나무사이로 상주 남산..

 

 

 

4. 남쪽으로 상주를 대표하는 명산 2개. 중앙 멀리 상주 최고봉 갑장산과 우측에 뾰족하게 덩치값하는 노음산..

 

 

 

5. 암봉 주변. 조망은 하산할 때 들르기로 하고 상봉으로 향한다. 암봉을 지나면 상봉까지는 완만한 육산. 예전 한자로 된 정상석이 좋았는데..

 

 

 

6. 거북바위에 올러서니 매서운 바람이 분다..

 

 

 

 

7. 남쪽 상주 방향. 좌측 멀리 노음산과 중앙 우측 남산이 뚜렷하게 덩치값하고, 남산 우측 너머로 희미하게 백화산과 팔음산이 보인다..

 

 

 

8. 상주 봉화산에서 형제봉에 이르는 백두대간 산줄기와 그 앞 청계산이 겹쳐보인다. 그 너머로 구병산이 살포시 보이고, 우측에는 도장산이 흰 눈 덮힌채 한자리 차지하고 있다..

 

 

9. 백두대간을 걸어본 사람이면 누구나 저 능선의 아름다움을 알리라. 청화산, 조항산. 청화산 좌측 끝이 시루봉, 그 앞 연엽산이 겹쳐 보인다..

 

 

 

10. 조화봉에서 우측으로.. 좌측에 대간 장성봉이 우뚝하고 그 너머 뾰족하게 흰빛으로 반짝이는 봉우리가 군자산.. 장성봉에서 우측으로 대간 능선을 따라가면 뾰족한 시루봉과 그 옆 악휘봉.. 대간 줄기는 악휘봉 못미쳐 우측으로 두개의 거대한 바위 봉우리를 만드는데 구왕봉과 희양산이라.. 장성봉에서 우측으로 분기된 애기암봉과 중앙 오똑한 원통산.. 들녁 다리 우측으로 솟아있는 봉우리는 옥녀봉..

11. 희양산 우측으로 대간에서는 벗어났지만 문경에서는 유명한 뇌정산. 대간의 이만봉과 곰틀봉은 뇌정산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뇌정산 우측으로는 대간의 평천지와 백화산으로 향한다. 백화산 우측 멀리 주흘산도 시야에 들어온다..

 

 

12. 멀리 북동쪽으로 문경과 예천 방향. 대간은 대미산으로 향하는 거대한 능선을 빗어내는데, 하설산-메두막과 이곳 최고봉인 문수봉도 대간 뒤로 겹쳐 보인다. 우측으로 거대한 산 하나가 보이는데 성주봉과 운달산.. 그 앞으로 평퍼짐한 단산..

 

 

13. 가까운 우측 산은 작약산 항로표지탑이 있는 삼각점봉(762.3봉). 중앙에 멋진 정상 부위 곡선을 보여주고 있는 오정산 너머 대간은 황장산과 예천의 거대한 산줄기를 뒤로하고 소백산으로 향한다. 멀리 눈에 덮힌 소백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14. 이제 산 이름 불러주는 시간..! 첫번째로 노음산..

 

 

 

15. 상주 남산. 정상 우측 희미한 봉우리가 백화산, 우측 멀리 희미한 봉우리는 팔음산..

 

 

 

16. 청계산, 백두대간 형제봉, 그 너머 구병산..

 

 

 

17. 심장 박동 소리 울리게 만드는 속리산 연봉. 천황봉에서 문장대 거쳐 관음봉까지..

 

 

 

18. 가은읍을 품고있는 뇌정산과 대간 평전치..

 

 

 

19. 대간 대미산과 그 너머 문수봉. 중앙 봉긋한 봉명산, 그 뒤 우측 성주봉..

 

 

 

20. 운달산과 단산..

 

 

 

21. 멀리 소백산.. 우측에 멋진 곡선을 이루고 있는 오정산..

 

 

 

22. 좌측 오정산과 중앙 공덕산과 천주봉.. 공덕산-천주봉 뒷 라인이 대간 문복대 줄기, 그너머 뒤로 소백산 도솔봉과 흰봉산이 보인다..

 

 

23. 대간 백화산과 주흘산.. 뒤로 포암산..

 

 

 

24. 아름답고 장엄한 백두대간..!! 장성봉-악휘봉-구왕봉.. 누구나 한번쯤 산 좋아하는 사람은 발걸음을 한 곳.. 장성봉 너머 막장봉-칠보산.. 군자산은 덤으로..

 

 

25. 대간 조항산-고모치-둔덕산.. 대야산은 둔덕산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26. 대간 구왕봉-지름티재-희양산..

 

 

 

27. 연엽산-시루봉-청화산.. 시루봉 정상 바위도 보인다..

 

 

 

28. 작약산 시루봉 너머 희미하게 안동의 학가산..

 

 

 

29. 거북바위에서 정상으로 와 점촌과 함창을 바라본다. 우측 멀리 오똑한 봉우리가 비봉산..

 

 

 

30. 가깝게는 구지리 마을과 멀리 상주 들녁은 역광으로 희미하게 보인다..

 

 

 

31. 하산 길에 보았던 암봉(680.9봉)에 오른다.. 구지리 마을로 뻗어내린 작약산 산 줄기 곡선들..

 

 

 

32. 남산은 하루 종일 산 윤곽만 보여준다..

 

 

 

33. 상주의 두 명산 갑장산과 노음산..

 

 

 

34. 이제 저 아래 마을로 내려가야 할 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