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하는 척하려다 실패한 국힘 구주류들]
[안철수 혁신위 15분만에 좌초… 수술 거부하는 ‘중환자’ 국힘]
[국힘, 없애야 할 것 세 가지]
혁신하는 척하려다 실패한 국힘 구주류들
국민의힘 안철수 혁신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혁신위원장직을 사퇴하고 전당대회 출마 의사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5.07.07 /남강호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을 맡기로 했던 안철수 의원이 7일 혁신위원장에서 사퇴했다. 안 의원은 “혁신의 문을 열기도 전에 벽에 부딪혔다. 최소한 2명의 인적 청산을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사퇴 이유를 밝혔다. 자신이 인적 청산을 요구한 인사들의 실명을 밝히지 않았지만 “지난 대선 기간 동안 정치적 책임을 지는 자리에 계셨던 분들”이라고 말했다. 대선 때 국힘 지도부는 권영세 비대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였다. 안 의원은 혁신위원장직을 수락하면서 “혁신의 시작은 인적 쇄신에서 시작한다”고 했다. 혁신을 시작도 못 할 바에야 그만두겠다는 뜻이다. 안 의원은 자신이 직접 당 대표 선거에 나서겠다고 했다.
안철수 혁신위의 좌초는 예정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국힘은 대선 패배라는 민심의 심판을 받고도 당 내부에서는 “졌지만 잘 싸웠다”는 분위기가 팽배했다. 그러더니 계엄과 탄핵의 책임을 져야 할 구주류(친윤계)의 지원을 받은 원내대표가 선출됐고 이들을 중심으로 또 비대위를 구성했다. 책임지고 물러나야 할 세력이 자신들이 주도권을 놓지 않기 위해 다시 전면에 등장한 것이다.
김용태 전 비대위원장은 물러나면서 “당의 몰락을 가져온 기득권이 근본적 변화를 가로막고 있다”고 했는데, 혁신위 좌초를 통해 이 말이 사실로 증명됐다. 구주류들은 계엄을 비판하고 탄핵을 찬성했던 안 의원을 방패 삼아 다음 당권을 잡고 기득권을 유지하려 했다. 국힘의 주류가 교체되면 다음 총선에서 자신들이 공천을 받지 못할까 우려했기 때문이다.
국힘은 총선에서 연패했고 대선도 참패했다. 민주당이 없는 존재 취급할 정도로 국회 의석수도 107석에 불과하다. 정상적 정당이라면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해체에 준하는 수준으로 당을 변화시켜야 한다. 그런 변화에 성공해도 내년 지방선거와 총선 결과가 불투명할 정도로 국민의 불신까지 받고 있다. ‘반(反)이재명’ 외에는 아무런 희생과 비전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텃밭인 대구·경북의 지지율이 대선 때의 절반 수준으로 하락한 것도 이 때문이다.
국힘 의원 대다수는 정치를 하는 목적이 개인의 영달이다. 그렇기 때문에 결코 희생하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을 계속 뽑아주는 유권자들이 변해야만 이들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조선일보(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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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수 혁신위 15분만에 좌초… 수술 거부하는 ‘중환자’ 국힘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출범과 동시에 좌초했다. 위원장으로 내정됐던 안철수 의원은 7일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혁신위원 5명 인선안을 발표한 지 15분 만에 사퇴를 선언하고 당 대표 선거 출마 의사를 밝혔다. 위원장 내정 닷새 만이다. 안 의원은 “최소한의 인적 청산을 요구했지만 ‘수용하지 않겠다’는 답을 들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안 의원이 요구한 인적 청산 대상은 대선 후보를 한덕수 전 국무총리로 교체하려 했던 권영세 당시 비대위원장과 권성동 당시 원내대표 등 2명일 것으로 당 내부에선 보고 있다. 이날 당이 발표한 혁신위원 5명 가운데 안 의원이 추천한 인물 2명이 배제된 것도 사퇴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친윤 정치’ 청산은 국민의힘이 쇄신으로 가기 위해 넘어야 할 첫 관문이었다. 지난 정부에서 친윤계는 ‘윤심’을 내세우며 당을 좌지우지했고, 그 결과 당은 실패한 국정의 공동 책임자가 됐다. 친윤 정치는 대통령과 불편한 당 대표를 끌어내렸고, 친윤 인사를 당 대표로 만들기 위해 다른 후보에 대한 집단 공격도 서슴지 않았다. 또한 친윤 세력은 불법 계엄을 옹호하고 윤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퇴행적인 행태까지 보였다. 대선 국면에서 후보 교체를 위한 새벽 날치기 소동은 친윤 세력의 전횡이 절정에 다다른 순간이었다. 국민의힘이 바로 서려면 최소한 이런 사태에 직접적인 책임을 져야 할 인물들에 대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묻는 것이 기본이다.
하지만 대선 패배 이후 국민의힘 상황은 “마치 대선에 이긴 당 같다”는 한마디로 요약된다. 친윤과 영남 의원들 지지로 원내대표에 오른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 핵심 당직도 친윤, 영남 의원 일색으로 채워 넣으면서 당은 ‘도로 친윤당’이 돼 버렸다. 지난주 갤럽 조사에서 당 지지율(22%)이 여당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도 변화를 거부하는 국민의힘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이 반영된 결과일 것이다.
지금 국민의힘은 수술 없이는 생명이 경각에 달렸다는 진단을 받아 놓고도 수술실에 들어가길 거부하는 ‘중환자’나 다름없다. 친윤, 영남 일색의 지도부엔 당이 절망적인 처지라는 인식조차 보이지 않는다. 이들 머리엔 총선이 3년이나 남았고, 내 지역구는 안전하며, 새로운 지도부가 들어와 친윤체제를 흔들지 않으면 자신들은 괜찮다는 생각뿐인 듯하다.
-동아일보(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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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힘, 없애야 할 것 세 가지
[김대중 칼럼]
보수·우파의 재기는 지방선거와 총선에 올인해야 가능하다
중앙당부터 없애고 하향식 공천을 혁파하고 공천 횟수도 제한하라
이재명 정권 출범 이후 국민의힘은 추풍낙엽 신세고 덩달아 한국의 보수는 의기소침에 빠져 있다. 국민의힘 지지 기반인 TK에서조차 “더 망해 봐야 정신 차릴 것”이라는 질책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2025년 현재 한국의 정치 지형(地形)은 좌파의 독주로 가고 있다. 대통령, 국회, 사법까지 3권을 장악한 좌파는 지금 거칠 것이 없어 보인다.
한국의 좌우 정치 판도는 기본적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인가? 지난 문민 시대 25년의 역사를 보면 그렇지 않다. 김영삼-이명박-박근혜-윤석열로 이어지는 보수·우파의 집권은 17년,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이재명으로 이어지는 좌파의 정권은 이제 막 16년으로 접어들고 있다. 좌우의 승패는 대등했다. 문제는 박근혜는 4년, 윤석열은 3년으로 도중하차했다는 사실, 그리고 김·노·문은 모두 임기를 다 채웠다는 집권의 ‘내용’이 다르다는 점이 보수의 열세처럼 보일 뿐이다. 이런 것을 지적하는 이유는 적어도 주권자인 국민의 관점에서 표(票)는 공정하게 배분됐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다. 문제는 선택을 받는 정당 쪽에 있고 오늘의 보수 열세는 국민의힘의 난맥에 기인한다.
여기서 국민의힘이 재기할 수 있는 세 가지 길을 제시하고 싶다. 보수·우파의 재기는 내년(26년) 지방선거 그리고 2년 뒤(28년)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현 이재명 정권을 걸고 넘어지는, 예를 들어 총리 등 임명직 반대나 무슨 법안 반대 등 농성 또는 피켓 시위, 전 대통령 관련 시위 등등은 정치적 과시일 뿐이지 좌우 표 이동에는 별 의미나 효과가 없다. 두 선거만이 바로 승부처고 국힘은 거기에 올인해야 한다.
먼저 혁명적으로 해야 할 것은 중앙당을 없애는 것이다. 중앙당의 존재야말로 정치를 관료화하고 경직화시키며 모든 부정·비리의 집합 장소일 뿐 아니라 정치인의 자연스러운 순화를 가로막는 조직이다. 미국 같은 정치 선진국에서는 중앙당이란 것이 아예 없다. 기껏 있는 존재는 4년마다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관리하는 ‘사무소’일 뿐이다. 당대표도, 사무총장도, 비대위도, 고문 같은 구닥다리 자리도 없다. 중앙당의 자리들은 온갖 정치 장난과 모략, 음모가 들락거릴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할 뿐이다.
두 번째, 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것은 공천 시스템의 상향식 혁신이다. 선진국에는 중앙당 공천 즉 하향식 공천이라는 게 없다. 후보는 각 선거구에서 당원들(또는 일반 국민도 참여 가능)이 투표로 선정한다. 그것을 예비 선거, 프라이머리 또는 코커스라고 한다. 주(州)마다 선택적이다. 우리처럼 중앙당에 공천위원장이 거창하게 높이 앉아 공천심사위를 구성하고 거기서 후보를 선정하는 하향식 공천은 존재하지 않는다. 정확히 말하면 공천이라는 시스템 자체를 아예 없애는 것이다. 우파 선거가 망했던 것은 거의 예외 없이 대통령이 공천에 개입했을 때였다. 오늘날 여야를 막론하는 한국 정치의 비민주성은 바로 이 공천 시스템에 있다. 공천의 문제가 무엇인지는 지난 수십 년 대의(代議)정치의 역사가 입증한다. 무능, 사기, 부패, 아부, 줄서기 등등 이유는 부지기수다. 정당 사람들 스스로 그 내막을 더 잘 안다. 오늘날 정치를 망치는 것이 이 하향식 공천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잘못된 관행과 공천 거래는 여전히 기승해 온 이유를 모르겠다.
후보를 제대로 뽑는 과정이 곧 세대교체의 문을 열어두는 것이다. 지금 다선(多選) 고참이 눌러앉아 텃밭을 지키는 자세로 가는 한, 정치의 새로운 인풋(in-put)은 없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인식이 지배하는 한, 보수의 정치는 구닥다리의 고인 물이 될 뿐이다. TK에서 그런 현상이 특히 심했다. 그래서 보수 정당이 또 하나 해볼 수 있는 세 번째 개혁은 당헌을 고쳐 국회의원 공천의 횟수를 제한하는 것이다. 프라이머리를 해도 3번 이상은 나올 수 없도록 하는 등의 방식으로 교체를 유도하는 것이다. 모든 선출직은 다 선수(選數) 제한이 있는데 개인 기업도 아니면서 국회의원은 평생 할 수 있도록 놔두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국민의힘은 머지않아 당대표 싸움에 돌입할 모양인데 이번에는 감투 싸움 말고 당 개혁·공천 시스템 같은 본질 문제가 대세를 판가름했으면 한다. 보수의 롤백은 거기서부터다.
-김대중 칼럼니스트, 조선일보(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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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힘 안철수, 혁신위원장 사퇴하고 당 대표 출마 선언. 구주류 그림대로 안 가겠다는 비주류 반란 시작됐나.
-팔면봉, 조선일보(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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