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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혁신, ‘언더 찐윤’과의 싸움이다] ....

뚝섬 2025. 7. 7. 09:05

[국민의힘 혁신, ‘언더 찐윤’과의 싸움이다]

['안철수 혁신위' 국힘이 정상으로 돌아갈 마지막 기회]

[국힘은 李 대통령 인사 보고 '윤석열 실패' 연구해야] 

[尹 뻔한 것조차 계속 부인… 다 아랫사람 잘못이라는 건지]

 

 

 

국민의힘 혁신, ‘언더 찐윤’과의 싸움이다

 

[김승련 칼럼]

“언더 찐윤은 영남·강원 의원 20∼30명”
“언더 협조 없이는 원내대표도 꿈 못꿔”
‘투명인간’ 국힘… 뭘 해도 주목 못 받아
윤핵관-물밑 찐윤 청산이 혁신의 기준

 

야당이 된 국민의힘에 ‘언더(under) 찐윤’이라는 수면 아래 실세 그룹이 존재한다는 주장을 지난달 처음 들었다. 국민의힘에서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적을 바꾼 김상욱 의원이 몇 군데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언더 찐윤은) 본인들 이름이 뉴스에 거론되는 것도 반기지 않는다. 똘똘 뭉쳐 있고, 지역구 행사 열심히 다닌다. 대인 관계가 참 좋다. 20∼30명쯤 된다. 대구·경북, 부산·경남, 울산, 강원에 있다. (계엄과 탄핵 이후에도) 무너지지 않았다. 오히려 자기 지역구에서 김문수 후보가 이재명 후보를 크게 이겼으니까.”

갈등을 겪다 탈당한 의원의 말이니, 감정과 과장이 섞였을 수 있다고 여겼다. 그런데 며칠 뒤 원내대표를 지낸 김성태 전 의원이 “김상욱 의원 말이 맞다”고 동의하고 나섰길래 이들의 실체가 궁금해졌다. 김 전 의원에게 따로 물어보니 “윤 대통령의 술친구 하던 의원도 여기에 중요한 역할이 있다. 그들 협조 없이는 원내대표 같은 핵심 당직을 맡는 게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했다.

대단한 결사체를 말하는 게 아니다. 권성동 이철규 윤상현 나경원 등 전면에 서는 친윤 의원 말고, 늘 말없이 무리를 이루던 의원들을 가리킨 것이다. 알려진 것과 달리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자기들끼리 똘똘 뭉쳐 변화를 거부하고 이익을 챙긴다는 점을 강조한 말이다.

 

두 사람의 공개 발언 이후 당에서 언더 찐윤을 거론하는 의원을 발견하지 못했다. 당내 인사에게서 “당내에선 이들과 내놓고 싸우는 게 부담스러워 입을 안 여는 것”이라고 설명을 들었다. 다른 의원은 “이들 찐윤은 두려움 때문에 더 뭉치고 있다. 제대로 된 리더가 등장하는 걸 막고 싶을 거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당에는 묘한 침묵의 카르텔이 형성돼 있다.

국민의힘이 건강함을 잃은 것은 소장파 정치의 실종과 궤를 같이한다. 1990년대 홍준표 김문수, 2000년대 오세훈 원희룡 남경필처럼 때때로 당에 반기를 든 초재선 그룹들이 있었지만, 언제부턴가 사라졌다. 윤석열 체제에서도 초재선의 집단행동이 있었지만, 목표는 친윤 이익 챙기기였다. 비상계엄 이후로 좁혀 보면 더 선명하다. 계엄 해제 표결에 집단 불참했고, 탄핵에 찬성했다며 한동훈을 내몰았고, 한덕수 대선 후보 옹립을 위해 연판장 돌렸고, 김용태의 ‘탄핵 반대 당론의 백지화’를 흐지부지시켰다.

이제 국민의힘이 버틸 곳은 민심밖에 없다. 그 민심은 신뢰할 만한 스피커를 앞세우고, 똑떨어지는 논리로 정부와 여당을 비판할 때 힘을 얻는다. 민주당이 대통령실 특활비를 여당이 됐다면서 전액 살려낸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안면몰수 행위였다. 국민의힘은 비판하긴 했는데, 민주당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았다. 용산 정무수석만 나서 잘못을 인정했을 뿐이다. 놀라운 점은 국민 여론이 국민의힘의 비판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야당이 투명인간 취급 받는다는 말이 나와도 할 말이 없게 됐다.

 

국민의힘에는 안철수 혁신위가 출범했다. 계엄과 대통령을 감싸고돈 것을 자기 언어로 반성하는 것이 제1 과제일 것이다. 지금은 사과하고 대선 백서를 낸다고 해서 큰 감동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단계다. 결국 친윤 핵심에 대한 인적 청산만이 국민들에게 변화의 간절함을 전달할 방법이다. 다른 어떤 혁신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 사람 청산의 방식으론 책임자 2선 후퇴에서 3년 뒤 총선 불출마, 당장 의원직 사퇴까지 여러 선택이 있다. 인위적 청산이건, 당사자의 자기희생이건 그건 나중 문제다. “종양과 고름을 짜내겠다”던 안 위원장 말은 이런 걸 가리켰을 것이다.

윤핵관이나 친윤 영남 중진의 퇴장만 떠올릴 일이 아니다. 김상욱, 김성태 두 사람이 수면 위로 끄집어 올린 ‘똘똘 뭉친 무명의 국회의원 결사체’를 주도했던 이들도 예외일 수 없다. 문제는 안철수의 혁신카드를 ‘언더 찐윤’과 유대가 깊고, 이들의 후원 속에 당선된 송언석 원내대표가 받아들이겠느냐는 점이다. 안 위원장의 혁신 싸움이 어려운 이유다.

당 내부에선 ‘바깥의 힘’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특검 수사, 특히 16개 사건을 다루는 김건희 특검 수사를 말한다. 수사 과정에서 대통령 부부에 선을 댔던 ‘언더 인물’들이 등장한다면 철옹성 같던 찐윤 연대가 흔들릴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면 보수 본당인 국민의힘으로선 서글픈 상황이다. 잘못을 스스로 바로잡을 능력을 잃은 정당은 존재 이유가 있나. 또 “독재 정치”라며 비판하던 3개 특검법이 자당 환부를 도려내주길 기대하는 정치는 또 뭔가. 국민의힘은 넘어져 있다. 일어서는 과정을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진통이 커지더라도 할 일은 해야 한다. 그 핵심에서 언더 찐윤과의 싸움이 빠질 수 없다.

 

-김승련 논설실장, 동아일보(25-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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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수 혁신위' 국힘이 정상으로 돌아갈 마지막 기회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으로 내정된 안철수 의원이 2일 오후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를 만나기 위해 국회 본청 원내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안철수 혁신위’가 오늘 출범한다. 안 위원장은 지난 탄핵 정국에서 계엄에 반대하고 탄핵에 찬성했다. 중도 노선을 주장하며 구주류 친윤과 대척점에 섰다. 지금 국힘의 난맥상이 구주류의 전횡에서 비롯된 측면이 큰 만큼 안 위원장이 당 혁신의 책임을 맡은 것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안 위원장은 국힘을 “사망 직전 코마(의식불명) 상태”라며 ‘정상 정당’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그의 말처럼 지금 국힘은 상식을 벗어난 집단으로 국민 인식 속에 각인돼 있다. 지난 정부를 거치며 ‘윤석열 사당(私黨)’처럼 돼버렸다. 대통령은 당대표가 맘에 들지 않으면 임기 전에도 교체했고, 대통령에 기대 당권을 장악한 구주류는 대통령 부부의 독주에 눈감았다. 계엄 해제에 불참하고 탄핵에 반대했다. 조기 대선이 치러지자 후보 교체 파문까지 일으켰다.

 

그러다 보니 8번째 비대위에 혁신위만 3번째다. 다시 국민의 선택을 받으려면 해체 수준으로 환골탈태해야 한다. 당 주류부터 교체해야 한다. 2차 혁신위원장을 맡았던 인요한 의원은 “영남 기득권 세력은 의원 배지를 국가와 당, 생명보다 더 귀하게 여긴다”고 했다. 의원 자리에만 매달리는 사람들이 어떻게 국민 지지를 받겠는가.

 

당의 체질도 수도권, 청년이 지지할 수 있는 정당으로 바꿔야 한다. 국힘 의석 107석의 절반 이상이 영남에 편중돼 있다. 수도권은 19석에 불과하다. 대구·경북 지역 지지율조차 30%대로 떨어졌고, 심지어 민주당에 뒤진다는 조사 결과까지 나왔다. ‘영남당’도 한계에 다다른 것이다. 인물, 정책을 모두 재정비해 당의 외연을 넓힐 방안을 찾아야 한다.

 

혁신위의 활동 시한은 길어야 2개월 남짓이다. 혁신안은 비대위 추인을 받아야 하는데, 비대위는 여전히 영남 구주류 중심이다. 이들은 벌써 혁신에 저항한다. 안 위원장이 추진하는 대선 백서를 두고 “만들어봤자 누가 보느냐”고 하고 있다.

 

안 위원장은 “이번이 (당 쇄신의) 마지막 기회”라고 했다. 혁신이 성공하려면 안 위원장부터 사심을 버려야 한다. 차기 당대표나 대선 후보 등 자신의 정치적 미래를 염두에 두면 실패하기 쉽다. 오로지 당과 나라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일해야 한다. 그래도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조선일보(25-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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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힘은 李 대통령 인사 보고 '윤석열 실패' 연구해야

 

[朝鮮칼럼]

민정수석, 총리 문제 등 욕먹을 사안들 있지만 실용적이고 안정적이다
진보 진영 불만에도 몸 낮추며 비판 돌려막아 尹 독선과 비교돼
 

 

이재명 대통령이 6월 4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국무총리와 국정원장, 대통령 비서실장,안보실장 등 인선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시중의 평가가 꽤 괜찮은 것 같다. 대통령 업무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취임 직후보다 더 올라갔고 여당인 민주당과 야당인 국민의힘 지지율은 격차가 더 벌어졌다.

 

첫 민정수석 낙마, 국무총리 검증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몇몇 장관 후보자들의 의혹, 대통령실 특활비의 ‘부활’ 등 욕먹을 사안들이 없지 않지만 아직은 큰 걸림돌로 작용하진 않고 있다.

 

이 대통령과 여당의 높은 지지율의 큰 원인은 기저효과다. 재판받으랴 수사받으랴 법원과 특검에 출석하기 바쁜 전직 대통령의 요즘 모습 자체가 새 대통령을 더 돋보이게 만들고 있지만 정권 초 모습끼리 놓고 비교해 봐도 많이 다르다.

 

그중에서도 인사와 그것과 관련한 대통령의 발언을 들여다보면 차이가 도드라진다. 이 대통령의 인사가 다 훌륭하고 매끈하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아무리 여대야소지만 장관 후보자 중에는 최종적으로 임명장을 받기 어려워 보이는 사람도 눈에 띈다. 게다가 이재명식 실용주의가 드러난 경호처와 국세청 인사는 차원이 다른 문제를 드러냈다. 규모와 위상을 확 줄여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경호처에다가 예비역 육군 대장을 처장으로, 특수수사와 정보에 밝은 경찰 간부 출신을 차장으로 앉혔다. 대통령 신임이 높은 여당 현역 의원이 국세청장에 지명된 것은 초유의 사례다. 대통령실 조직도 더 커지고 힘도 더 세졌다. 하지만 초기 인사의 입체적 면모, 정무적 포석은 천양지차다.

 

내각에는 경험 많은 현직 의원들과 재벌 기업, 신흥 IT 대기업, 민주노총 위원장 출신을 함께 포진시켰다. 외교 안보 라인에는 ‘자주파’와 ‘동맹파’가 공존하고 있고,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 검찰 고위직은 ‘개혁성’보다는 ‘안정감’에 무게가 실렸다(국정원, 민정수석실의 실무 요직에는 이 대통령 변호인단 출신이 쫙 깔렸다). 4성 장군 출신 경호처장도 방위병 출신 국방부 장관 내정자와 함께 놓고 보면 조금 달라 보인다.

 

이런 입체성은 국정 운영 측면에서 긍정적이지만 정치적 부담을 줄이는 쪽으로도 작용한다. 예컨대 봉욱 민정수석 임명과 최근에 단행된 검찰 고위직 인선에 대해 조국혁신당은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여당 내 강경파들도 입을 삐죽거리고 있는데 이런 불만은 야당이나 보수 진영의 입을 막고 중도층을 안심시키는 쪽으로 작용하기 마련이다. 노조위원장 출신 고용노동부 장관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은 재벌 기업에서 온 장관들을 보고 표정을 바꾼다.

 

이 대통령 본인이 이런 메커니즘을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그는 취임 30일 기자회견에서 인사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우리의 색깔에 맞는, 한쪽 편에 맞는 사람만 선택해서 쓰면 속도도 나고, 갈등은 최소화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면서 “최근 검찰 인사와 관련해서 이런저런 지적들이 있는데, 저는 성남시장, 경기지사를 거쳐 오면서 어쩔 수 없이 있는 공무원밖에 쓸 수 없는 한계가 있기도 하지만 그중에서도 우리하고 색깔이 비슷한, 우리를 지지했던 쪽만 다 골라내면 남는 게 없더라”고 답했다. 대통령이 “국민의 눈높이나 야당 또는 우리 지지층 안의 기대치에 좀 못 미치는 그런 측면도 있어 보인다”고 먼저 몸을 낮추면서 이렇게 말해버리면 뭐라 비판하기가 어렵다. 개별 인사의 문제점이나 보수 혹은 진보적 관점의 문제점들은 통합이라는 프레임 속에서 상당 부분 무력화되기 때문이다. 박하게 보자면 일종의 비판 돌려막기인 셈이긴 하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은 어땠을까? 취임 한 달도 되지 않아 검찰 출신 인사 편중 논란이 불거졌을 땐 도어스테핑 자리에서 “과거에는 민변 출신들이 아주 뭐 도배를 하지 않았나”라고 반박했다.

 

장관 후보자 여러 사람의 의혹이 줄줄이 터지고 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두 명 연속으로 자진 사퇴할 위기에 처했을 때도 “우리 정부에서는 빈틈없이 사람을 발탁했다고 자부하고 전 정부와 비교할 바가 아니다”라며 “도덕성 면에서도 전 정부가 밀어붙인 인사를 보면 비교가 될 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럼 전(前) 정권이 지명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어요?”라고 기자들에게 쏘아붙이는 장면은 압권이었다.

 

지난 정권과 현 정권 초기 인사의 구체적 면모보다 대통령의 인식, 대통령의 대외적 자기 평가 차이가 압도적이다. 이 대통령은 전임자를 반면교사로 삼겠지만 국민의힘이야말로 ‘윤석열의 실패’를 정말 열심히 연구해야 할 것 같다.

 

-윤태곤 정치칼럼니스트, 조선일보(25-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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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통령, 美 국무장관 방한 취소되자 위성락을 워싱턴 급파. 향후 며칠이 한미 간 불확실성 해소에 분수령.

 

-팔면봉, 조선일보(25-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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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뻔한 것조차 계속 부인… 다 아랫사람 잘못이라는 건지

 

윤석열 전 대통령이 5일 ‘내란 특검’의 2차 조사에서 무인기 북풍 공작 의혹, 체포영장 집행 방해, 계엄 국무회의 소집 과정에서의 직권남용, 계엄선포문 사후 작성 등 구체적 진술과 증거가 확보된 혐의들도 전면 부인했다고 한다. 뻔한 혐의조차 일절 인정하지 않고 변명으로 일관했다는 뜻이다. 특검은 증거 인멸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6일 윤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 전 대통령이 부인했다는 지난해 10월 무인기 평양 침투 지시 혐의와 관련해 특검은 “드론작전사령관에게서 V(윤 전 대통령)의 지시라고 들었다” “V가 너무 좋아해서 (사령관이) 또 하라고 했다”는 현역 장교의 녹취록을 확보한 상태다. 당시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드론사령부 등에 격려금을 보냈다는 사실도 이 녹취를 뒷받침하는 정황 중 하나다. 무엇보다 군이 국지전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위험천만한 대북 군사작전을 대통령의 재가 없이 펼친다는 건 상상하기 어렵다.

윤 전 대통령이 올해 1월 체포영장 집행을 앞두고 김성훈 당시 경호처 차장에게 “국군 통수권자의 안전만 생각하라”고 했다는 메신저 대화 내용도 확인돼 있다. 이게 체포영장 집행을 막으라는 부당한 지시가 아니면 뭔가. 실제로 경호처는 서울 한남동 관저 주변에 철조망을 치고 버스로 차벽을 세워 합법적 영장을 발부받은 공수처와 경찰의 진입을 저지했다. 그런데도 윤 전 대통령이 혐의를 부인하는 것은 경호처가 알아서 집행을 막았다는 뜻이 된다. 결국 경호처 직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나 다름없다.

 

비상계엄 이후 윤 전 대통령이 사건 관련자들의 증언을 부인하면서 책임을 모면하려 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 계엄 당시 윤 전 대통령이 국회에 출동한 군에 “의원을 끄집어내라”고 지시했다는 군 간부들의 진술이 쏟아졌지만, 윤 전 대통령 측이 헌법재판소에서 “의원이 아닌 요원” 등 궤변을 내놨던 게 대표적이다. 하지만 결국 헌법재판소는 군 간부들 증언의 신빙성을 인정해 탄핵안 인용의 주요 이유로 삼았다. 그런데도 윤 전 대통령은 특검 수사에서도 전혀 달라진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는 윤 전 대통령이 자초한 것이나 다름없는 셈이다.

 

-동아일보(25-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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