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없는 K팝 그룹 탄생]
[한국 문화 영토 넓혀온 BTS 10년]
[보라색으로 물든 서울… 호텔 동나고 아미들은 ‘BTS 성지 순례’]
한국인 없는 K팝 그룹 탄생
1990년대를 풍미했던 보이 그룹 H.O.T는 결성 당시 해외 진출을 고려하지 않았다. 그런데 잘생긴 외모, 세련된 노래, 현란한 춤을 TV로 본 중국과 동남아 청년들이 열광했고, 이에 고무된 SM 등 기획사들이 해외 진출을 목표로 K팝 아이돌 그룹 만들기를 시작했다. 노래와 춤 못지않게 언어 장벽을 넘는 게 숙제였다. 재미교포 유진과 재일교포 슈를 발굴해 내놓은 첫 작품이 걸그룹 S.E.S였다. 슈를 앞세워 일본에 진출했고 대만에선 가장 인기 있는 걸그룹이 됐다. K팝 열풍의 시작이었다.
▶원더걸스, 동방신기 등 토종 한국인 아이돌이 해외 진출에 나섰던 이 시기를 ‘K팝 1.0′이라 한다. 이후 최근까지는 다국적 그룹이 대세인 ‘K팝 2.0′ 이다. 걸그룹 트와이스 멤버 9명 중 쯔위는 대만인, 모모와 사나는 일본인이다. 많은 일본 소녀가 모모와 사나처럼 K팝 걸그룹이 되어 도쿄돔 무대에 서는 날을 꿈꾸며 한국에 온다. 블랙핑크의 메인 댄서인 태국인 리사는 그 나라 청년들 사이에서 가장 닮고 싶은 롤모델이다. 태국 총리도 “국위를 선양한 젊은이”라고 공개 칭찬했을 정도다. K팝의 지평을 넓힌 사례들이다.
▶마침내 한국인이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은 K팝 그룹이 등장하는 ‘K팝 3.0′ 시대가 열렸다. 지난달 신곡 ‘카르마’를 선보인 걸그룹 블랙스완이 그 주인공이다. 국적과 인종 조합은 더욱 파격적이다. 파투는 세네갈 출신의 벨기에 국적 흑인이고 가비는 독일 출신의 브라질 국적 백인이다. 스리야는 인도인, 앤비는 미국인이다. 이들의 출신국은 K팝이 시장 확장을 노리고 있는 지역들이기도 하다.
▶K팝의 현지화 현상도 뚜렷해지고 있다. 일본에서 얼마 전 결성된 니쥬(NiziU)는 멤버 전원이 일본인이고 노래도 일본어로 한다는 점에서 K팝의 토착화 사례로 꼽힌다. JYP 엔터테인먼트 박진영 대표가 지난해 뉴욕과 LA 등 대도시를 돌며 A2K(아메리카 투 코리아)라는 글로벌 오디션을 연 것도 영어권에서 활동할 현지인 K팝 걸그룹 재원을 찾기 위해서였다.
▶‘한국인이 부르거나 한국어로 불러야 K팝’이란 정의는 더 이상 맞지 않는다. 누가, 무슨 언어로 부르건 ‘화려한 칼군무에 맞춰 숨소리조차 흐트러지지 않게 노래하고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게 K팝’이란 것이다. 그 사이 K팝의 역사를 다시 쓴 BTS는 10주년을 맞았고, 이를 축하하기 위해 전 세계 아미(BTS 팬덤)가 한국을 찾고 있다. K팝의 진화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응원하며 지켜보게 된다.
-김태훈 논설위원, 조선일보(23-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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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 영토 넓혀온 BTS 10년
BTS 데뷔 10주년' 보랏빛으로 물든 서울 12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방탄소년단(BTS) 데뷔 10주년을 맞이해 팬클럽 아미(ARMY)의 상징색인 보랏빛 조명을 밝히고 있다. / 뉴스1
요즘 서울의 야경은 보랏빛이다. 해가 지면 남산서울타워는 보라색 조명을 켜고, 서울 한강변에서는 보라색 분수 쇼가 펼쳐진다. 13일 세계적인 보이그룹 BTS의 데뷔 10주년을 맞아 그룹의 상징색인 보랏빛 축제가 한창이다. 전 세계에서 몰려든 ‘아미’들이 BTS 소속사 용산 사옥, 미국 유명 토크쇼를 찍은 경복궁, 연습생 시절 안무 연습을 했던 강남 학동공원을 ‘성지순례’하며 BTS의 10주년을 축하하고 있다.
BTS의 10년은 K팝을 넘어 세계 대중가요 역사를 다시 써온 10년이다. 신생 기획사의 ‘흙수저 그룹’이었지만 처음부터 세계 1위 미국 시장 공략에 목표를 두었다. 2020년 K팝 최초로 빌보드차트 핫100 1위에 올랐고, 빌보드 역사상 처음으로 영어 가사가 아닌 노래로 정상을 밟았다. 앞서 2019년엔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아시아 가수 최초로 단독 공연을 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K팝 인베이전(침공)”이며 “BTS가 역사를 만든” 순간이었다. BTS 등장 이후 K팝 시장은 아시아에서 서구까지 확대돼 수출국이 2배 늘었고, 음반 수출액도 8배 넘게 증가하며 지난해 2억3100만 달러(약 2940억 원)를 넘어섰다. “BTS는 K팝 영토를 확장한 광개토대왕 같은 존재”인 것이다.
BTS의 ‘소프트파워’가 유발한 국내 경제 효과는 10년간 42조 원으로 추산된다. 구글 검색량으로 측정한 BTS 인지도가 1%포인트 올라갈 때마다 외국인 관광객 수와 옷, 화장품, 음식 수출액이 0.18∼0.72%포인트 증가한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BTS의 특별함은 상업적 성공에 그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세계 청년 대표로 세 차례 유엔 총회에 참석해 “변화에 겁먹지 말자”고 용기를 주고 “기후 변화에 관심”을 당부했다. 다양한 직업인과 여러 인종·세대와 함께 국제 수어로 춤추는 2021년 ‘퍼미션 투 댄스’ 뮤직 비디오는 코로나 시대 세계인을 위한 응원가였다. 영국의 비틀스가 ‘이매진’으로 반전을 호소했듯 힘을 모으면 팬데믹을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을 전한 것이다.
BTS의 성공과 넷플릭스의 기회에 올라탄 K드라마 덕분에 한류는 이제 소수 마니아층이 아니라 전 세계 일반인들이 즐기는 주류 문화가 돼 가고 있다. 지난해 음원과 영상 등으로 벌어들인 수입과 지출을 비교한 이른바 ‘한류 수지’는 12억3500만 달러(약 1조5700억 원) 흑자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참신한 아이디어와 도전 정신으로 무장한 재주꾼들이 세계를 울리고 웃기며 문화 영토를 더욱 넓혀 나가길 기대한다.
-동아일보(23-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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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색으로 물든 서울… 호텔 동나고 아미들은 ‘BTS 성지 순례’
전세계 아미들 몰려왔다
2023년 6월 12일 오후 서울 동대문 DDP 외벽을 장식한 그룹 방탄소년단(BTS)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보랏빛 조명을 배경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온 BTS 팬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오종찬 기자
대만인 릴리안 지앙(27)씨는 한국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데뷔 10주년(6월 13일)을 맞아 서울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지난 10일 입국했다. 이를 위해 6개월 전에 항공권과 호텔을 예약했다고 한다. 지앙씨는 12일 본지 기자와 만나 “(BTS 소속사인) 하이브의 용산 사옥 근처 셀프 사진 스튜디오에서 최애(가장 좋아하는) 멤버 ‘정국’을 배경으로 사진도 찍었다”며 “오후에는 홍대에 있는 앨범 판매점에 들렀다가, 17일엔 여의도 한강 공원에서 열리는 BTS 행사에 갈 계획”이라고 했다.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하이브 사옥 근처에서 데뷔 10주년을 맞은 방탄소년단 팬들이 사진을 찍으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BTS 데뷔 10주년을 하루 앞둔 12일 오후 BTS소속사 하이브의 서울 용산 사옥 근처 셀프 사진 스튜디오를 찾은 팬들이 BTS의 대형사진을 배경으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2023.6.12 이태경기자
BTS 데뷔 10주년을 앞두고 전 세계 ‘아미(ARMY·방탄소년단 팬클럽)’들이 서울로 모여들고 있다. 이들은 하이브 사옥을 비롯해 BTS 멤버들이 들렀던 식당과 카페 등 곳곳에 있는 BTS의 흔적을 찾아 다니며 ‘성지 순례’를 하고 있다.
미국인 킴벌리 주안(24)씨는 1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BTS 사진 전시회장 앞에 줄을 섰다. 주안씨는 “8년째 BTS ‘찐팬(진짜 팬)’이고 매년 BTS 데뷔 날에 맞춰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면서 “이번에는 BTS 데뷔 10주년을 맞아 한국에 오래 있으려고 지난 6일 입국했다”고 말했다. 그는 사진 전시회뿐 아니라 BTS와 관련 있는 카페도 둘러볼 계획이라고 했다. 강남구 논현동에 BTS가 춤 연습을 했다고 알려진 건물 1층의 한식당과 멤버들이 자주 찾는다는 순댓국 식당 등도 아미들의 코스 중 하나다.
2023년 6월 12일 서울 남산 서울타워가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의 데뷔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보라색으로 불을 밝히고 있다. /로이터 뉴스1 / 그룹 방탄소년단(BTS) 데뷔 10주년을 하루 앞둔 12일 오후 반포대교에서 BTS를 상징하는 보랏빛 분수쇼가 펼쳐지고 있다./연합뉴스
이날 서울 용산구 한 카페 외벽에는 ‘BTS 10주년을 축하합니다’라고 영어로 적힌 가로 4.5m, 세로 3m 크기 대형 플래카드가 내걸렸다. 카페에서는 ‘디엔에이(DNA)’ ‘다이너마이트(Dynamite)’ 등 BTS 노래들이 반복해서 흘러나왔다. 카페 내부 벽면에도 BTS 멤버들의 사진 150여 장이 붙어 있었다. 카페 사장 백승주(33)씨는 “6월 들어 아미들인 외국인 손님이 부쩍 늘었다”며 “대형 관광버스 1대가 근처에 서더니 외국인들 20~30명이 단체로 내려 건물 앞에서 사진을 찍어가는 일도 있었다”고 했다.
BTS 소속사인 하이브 사옥에서 100m쯤 떨어진 편의점도 BTS 사진들로 꾸며져 있었다. 편의점주 김모(21)씨는 “하루에 손님들 100~200명이 다녀가는데 대부분이 BTS 해외 팬”이라며 “낮에는 한국어 쓸 일이 거의 없을 정도”라고 했다.
한 여행 업체에서 내놓은 ‘BTS 원데이 투어’ 상품도 불티나게 팔린다. BTS 멤버 중 지민과 정국의 고향인 부산에서 멤버들이 학창 시절 다녔던 분식집, 한 멤버의 아버지가 운영하는 카페 등을 하루에 방문하는 코스다. 1인당 비용이 10만원이 넘는데도 7월까지 모두 매진됐다. BTS가 예능 프로그램을 찍었던 강원도 평창 촬영지를 둘러보는 하나투어 상품도 30여 국에서 이곳을 찾는 팬들로 주말마다 인기라고 한다.
방탄 기념우표 - 우정사업본부가 BTS 데뷔 10주년을 맞아 기념우표를 발행했다. 현직 가수의 기념우표가 발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태경 기자
해외 아미들의 방한 덕분에 최근 홍대와 명동 근처 호텔과 에어비앤비 등 숙박 업소는 예약이 꽉 찼다고 한다. 호텔과 항공권 예약 중개 업체 호텔스컴바인에 따르면 지난 1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이른바 ‘BTS 데뷔 10주년 관광 주간’에 한국 호텔 검색 건수는 작년 대비 약 96%, 서울 지역 호텔 검색 건수는 약 106% 늘었다. 같은 기간 한국행 항공권 검색 건수도 작년에 비해 약 15% 증가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2021년 5~6월 한국에 입국한 외국인 관광객은 15만1492명이었는데 작년 같은 기간 외국인 관광객은 40만3635명이 돼 두 배 이상으로 뛰었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BTS 데뷔일 무렵에 방한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라며 “특히 올해는 BTS 데뷔 10주년이라 외국인 관광객이 더 많이 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아미(ARMY)
2013년 7월 9일 결성된 BTS의 공식 팬덤명. ‘육군’과 ‘청춘을 위한 사랑스러운 대변인(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을 뜻하는 영단어에서 이름을 따왔다. “방탄복과 군대는 늘 하나인 것처럼 BTS와 팬도 늘 함께”란 뜻이기도 하다.
-오유진/김예랑 기자, 조선일보(23-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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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탄소년단 10년, 巨野 ‘방탄의원단’도 전성시대. 아미의 응징 외에 다른 방법이 없을 듯.
-팔면봉, 조선일보(23-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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