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미세 먼지 언제까지 중국 탓만 할 건가]
[미세먼지.. 실은, 미세먼지 많이 좋아졌다.. ]
['북서풍의 장난']
황사
하늘을 뒤덮은 먼지, 황사일까요 미세 먼지일까요?
지난 13일 충북 청주 우암산 인근 도심이 뿌옇게 보여요. 이날은 황사에 미세 먼지까지 겹쳐 전국적으로 대기가 탁했어요. /신현종 기자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오는 이맘때쯤이면 매년 우리를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황사인데요. 지난주엔 몽골에서 온 황사에 중국발 미세 먼지까지 겹치며 우리나라 대기 질이 크게 나빠졌었지요.
황사는 중국에서 발생해 북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날아오는 작은 흙먼지를 말합니다. 현대 사회에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생긴 현상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황사는 예전부터 존재했어요. 고려 시대에 저술된 역사서 ‘삼국사기’를 보면 174년 신라엔 “봄 정월에 흙비가 내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조선 명종 때에는 “한양에 흙비가 내렸다”는 표현이 있지요. 황사는 기압골과 함께 따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비에 흙이 섞이는 일이 많아 이렇게 표현된 것이지요. 역사서에선 ‘흙비’라는 뜻의 단어 토우(土雨)가 종종 등장합니다.
황사는 중국 내륙의 건조한 황토지대에서 만들어지는데요. 서쪽의 신장(新疆)과 황하 상류 지역 등이나 북쪽의 고비 사막과 아라산 사막 등에서 생기지요. 이 지역에 저기압이 통과할 때 누런 흙과 모래 입자가 상승기류와 만나 상공으로 따라 올라갑니다.
이후 황사는 저기압 뒤에서 확장해 오는 시베리아 고기압의 북서풍에 실려 우리나라로 날아오는데요. 상공에 떠다니는 입자 중 무거운 모래 입자는 중국에 떨어지고요. 이보다 작고 가벼운 입자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지요. 가끔 제트기류까지 올라간 황사 입자는 태평양을 건너 미국까지 날아가 하늘을 노랗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황사와 미세 먼지는 무엇이 다를까요? 황사는 사막 등 건조한 지역의 흙먼지나 모래가 강한 바람을 타고 이동하는 자연현상이고요. 미세 먼지는 주로 공장에서 나오는 매연이나 자동차 배기가스 등 인위적으로 배출되는 물질 때문에 생깁니다. 황사는 주로 토양의 칼륨, 철분 등을 포함하고 있고요. 미세 먼지는 오염 물질인 황산염, 질산염 등으로 구성된 공해 물질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황사가 중국의 공업 지역을 지나면서 규소, 납, 카드뮴, 니켈 같은 중금속과 섞여 우리나라로 날아오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운 것은 마찬가지예요.
우리나라에서 황사 발생 일수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데요. 1980년대에는 연 3일 정도였지만 2000년대 들어선 10일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황사 일수가 늘어나는 것은 중국과 몽골의 심각한 사막화 때문입니다. 최근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강수량이 감소하고 건조한 기후가 계속되면서 나무들이 사라지고 있는 건데요. 중국에서는 매년 서울시 면적(605.2㎢)의 몇 배에 달하는 땅이 사막으로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몽골도 국토 대부분이 점차 사막으로 변하고 있고요. 사람들의 무분별한 개간도 황사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반기성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조선일보(25-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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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 먼지 언제까지 중국 탓만 할 건가
26일도 전날에 이어 미세 먼지 오염이 극심했다. 안개까지 겹쳐 하늘은 탁했고 시민들은 숨쉬기 불편하다며 고통을 호소했다. 어디 피할 곳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전 국민이 무력감(無力感)을 느껴야 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2014년 세계 179개국 도시 초미세 먼지(PM2.5) 오염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는 113번째로 스리랑카·베트남·타이·필리핀 등과 함께 중하위권에 속했다. 유럽·북미 등 선진국 가운데서는 우리나라(27.8㎍)보다 상태가 나쁜 나라가 없었다. 북미와 유럽 국가들은 대체로 5~15㎍ 수준이었다.
우리는 그동안 중국 탓을 많이 해왔다. 특히 고농도 오염 때는 오염 물질의 60~80%가 중국서 날아온다는 것이 환경 당국의 견해였다. 그러나 시카고대 연구팀은 얼마 전 중국 주요 도시 초미세 먼지 농도가 최근 4년 사이 32% 떨어졌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석탄발전소 신규 건설 금지, 철강 생산 규제, 대도시 차량 통행 제한, 석탄 난방 금지 등 강력한 조치들을 시행해왔다. 최근 며칠 수도권에선 미세 먼지와 함께 질소산화물 오염이 동시에 치솟았다. 질소산화물은 미세 먼지의 전 단계 물질로 주로 차량에서 배출되는데, 대기 중 수명이 짧아 중국에서 건너왔다고는 볼 수 없다. 적어도 최근은 중국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선진국들도 처음부터 좋았던 것이 아니다. 도쿄의 경우 1967년 신임 도쿄도지사의 구호가 '도쿄에 푸른 하늘을'이었다. 요즘은 도쿄 도심에서 사흘에 하루꼴로 100㎞쯤 떨어진 후지산이 또렷하게 보인다고 한다. 미국 뉴욕도 1950년대엔 PM2.5 오염이 수백㎍이었던 걸로 분석되는데 2016년엔 16㎍까지 낮아졌다.
작년 성균관대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2013년 사망자 26만6000명 가운데 대기오염으로 인한 초과 사망자가 6.9%인 1만8200명이나 됐고, 이 중 대부분인 1만6800명이 초미세 먼지 영향으로 분석됐다. 미국 시카고대 연구팀은 미세 먼지(PM10)를 10㎍ 정도 낮추면 수명이 0.6년 늘어난다고 분석했다. 우리가 PM10 농도를 45~50㎍에서 선진국 수준인 25~30㎍으로 개선시키면 수명을 1.2년 늘릴 수 있는 것이다.
오염 수준이 높을 때는 연료 정책과 배출가스 규제 등 몇 가지 핵심 정책만 시행해도 농도를 쉽게 떨어뜨릴 수 있다. 일정 수준까지 개선된 다음에는 추가적인 개선에 더 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 지금부터는 전력투구를 하지 않으면 국민 건강의 직접적인 위해(危害) 요소인 미세 먼지 오염을 개선하기 힘든 것이다. 정부는 작년 9월 초미세먼지 50㎍ 초과 일수(전국 합계)를 2016년 258일에서 임기 말인 2022년 78일로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지금 정부의 움직임을 보고 그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조선일보(18-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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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실은, 미세먼지 많이 좋아졌다..
마스크를 쓰면 호흡이 불편해져 되레 해로울 수도 있다
아주대 장재연 교수 측정치 30년 전엔 지금의 4倍
현재는 세계 중하위권… 改善 노력하되 겁주진 말길
미세먼지가 과거보다 나빠진 건지 좋아진 건지 늘 궁금했다. 미세먼지 중 굵은 것(PM10)은 환경부가 1995년부터 측정해왔다. 자료를 보면 서울 연평균이 공기 ㎥당 78㎍(1995년)에서 48㎍(2016년)으로 확실히 개선됐다.
문제는 건강 위해성이 PM10보다 훨씬 크다는 PM2.5라는 것이다. 입자가 잘아 기관지, 폐뿐 아니라 혈관까지 침투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새 PM2.5가 부각되면서 PM10의 장기적 하향화는 별 관심거리가 못 됐다.
PM2.5는 정부 공식 측정이 2015년에야 시작됐다. 국민 건강의 핵심 위해(危害) 요소를 방치해온 건 큰 실책이었다. 그나마 서울시가 2007년부터 측정해온 수치가 있다. 2012년까지는 미세하지만 꾸준히 개선됐고 2013년 이후 약간 증가 또는 정체 상황에 있다. 경유차 급증과 관련됐을 것이다. 어쨌든 10여년간 변화 진폭이 크지 않아 최근 우리 사회의 미세먼지 노이로제를 설명해주기엔 미흡하다.
그런데 관점을 바꿔주는 실마리를 장재연 교수(아주대 예방의학·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제시해줬다. 지난달 이후 '미세먼지 지금 최악인 거 맞나?' 등 블로그 연재 글을 통해서다. 장 교수는 1980년대 연세대 권숙표 교수 연구실에서 박사 학위 논문을 준비하면서 1986년 1년 동안 PM2.5를 측정했다. 장 교수 측정치를 보면 서울의 연평균 농도는 109㎍였다. 2016년(25㎍)의 4배 넘는 오염도다. 30년 사이 연탄이 사라지고 석유 품질이 개선되고 자동차·공장에 저감 장치가 부착되고 천연가스 사용이 증가한 덕분이다.
장 교수에 따르면 서울 25㎍은 유럽·북미·일본 등 선진국 도시들과 비교하면 최하위권이다. 세계적으로 최악 오염 도시들은 아프리카·중동·서남아시아·중국에 몰려 있다. 이 나라들은 70~ 130㎍ 수치다. 1980년대 서울이 그 수준이었다. 지금 서울은 세계적으로 최악은 벗어났고 중하위권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 국민이 느끼는 미세먼지 공포는 뭔가. 오염도는 개선됐는데 국민은 역대 최악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2014년 질병관리본부 조사에서 대도시 주민의 87%가 '미세먼지 오염이 급격히 악화됐다'고 대답했다. 언론, 전문가, 환경단체들이 비관적으로 설명해온 탓이 클 것이다. 그런 점에서 장 교수 같은 환경운동가에게서 '오염 과장'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는 건 의미가 있다.
장 교수는 환경부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으로 마스크 착용과 공기청정기 설치를 권하는 나라가 세계에 어디 있느냐는 것이다.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노력하는 게 아니라 국민을 겁줘 도망가게 하고 있다. 마스크를 쓰면 호흡이 불편해져 되레 해로울 수도 있다.
환경부와 서울시가 미세먼지 고농도 때 중국 영향이 70~80%라고 주장하는 것도 문제라는 것이 장 교수 견해다. 입증(立證) 증거부터가 미약하다. 중국 탓으로 돌리면 국내에선 백약(百藥)이 무효라는 결론에 닿게 된다. 국내 비중이 20~30%라면 그 가운데 자동차 비중은 7~8% 정도밖에 안 될 것이다. 서울시가 버스·지하철 무료 정책으로 자동차 통행량을 얼마간 줄인다 해서 무슨 도움이 되느냐는 것이다. 자가당착이라는 것이다. 하루 50억원씩 들어갈 돈을 몇 년 쌓으면 수천억원 될 텐데, 그 돈을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에 투입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미세먼지가 전보다는 나아진 것이라고 개선 노력을 중단하거나 게을리해선 안 된다. 갈 길이 멀다. 다만, 노력을 하되 과학적으로 하자는 것이 장 교수 주장이다.
-한삼희 수석논설위원, 조선일보(18-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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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서풍의 장난'
4~5월도 미세먼지 기승부릴 듯
온난화로 시베리아 고기압 약화… 북쪽서 불어오는 바람 약해져
입자 큰 황사, 中서 못 넘어오고 미세먼지는 안 날아가고 쌓여
올 들어 고농도 미세 먼지 현상은 빈번한 반면 해마다 이맘때면 하늘을 누렇게 뒤덮던 황사(黃砂)는 사라지다시피 했다. 둘 다 중국 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타고 건너오는 경우가 많은데, 발생 빈도는 정반대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왜 그럴까?
올 들어 지난달까지 서울의 하루 평균 초미세 먼지(PM2.5) 농도가 '나쁨'(1㎥당 50㎍ 이상)' 이상을 기록한 날은 총 17일로 PM 2.5 농도를 측정한 지난 2014년 이후 가장 많았다〈그래픽〉. 반면 같은 기간 황사 관측 일수는 단 하루(1월 27일)에 그쳤다. 특히 3월은 중국 북부 지방과 네이멍구 지방의 동토(凍土)가 녹기 시작해 황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이다. 지난 2001년 3월엔 11번, 2015년 3월엔 8번이나 황사가 우리나라를 공습했다. 그런데 지난달엔 황사가 한 번도 없었다.
기상청 관계자는 "최근에도 중국 북부와 네이멍구의 사막지대 등 황사 발원 지역에서는 2~3일에 한 번꼴로 황사가 관측된다"면서 "다만 그 황사가 국내로 유입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황사가 뜸해진 것은 동북아시아 북서 계절풍이 약화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지구 온난화로 북극의 해빙(海氷)이 감소해 겨울과 봄철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는 차고 건조한 시베리아 고기압이 약화하면서 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세기가 약해졌다는 것이다. 실제로 3월 서울의 풍속은 1초당 1.6~1.8m 수준으로 평년의 2.4m보다 약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황사는 입자가 크고 무거워 북쪽에서 남쪽으로 강한 바람이 불 때 등에 우리나라로 유입된다"면서 "올해는 시베리아 고기압의 약화로 풍속이 약해지고 황사 발원 지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지역의 풍향도 예년보다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약화된 바람은 고농도 미세 먼지 현상을 불러왔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 관계자는 "황사보다는 입자 굵기가 훨씬 작은 초미세 먼지 농도가 최근 높아진 것은 바람이 약해져 대기 흐름이 원활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큰 이유"라면서 "황사 감소의 원인이었던 북서풍 약화가 역설적으로 잦은 고농도 초미세 먼지를 부른 셈"이라고 말했다.
기상 전문가들은 다음 달까지 비슷한 패턴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케이웨더 반기성 통합예보센터장은 "남북으로 부는 바람이 약한 올해 봄철 기상 특성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남은 4월과 다음 달에 황사가 우리나라를 통과해 지나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기상 전망상 4월 내내 한반도 근처에는 대기 정체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며 "이로 인한 초미세 먼지 고농도 현상이 자주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손장훈 기자, 조선일보(17-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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